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컨텐츠 마케팅 STP전략 및 컨텐츠시장 세분화와

변화하는 시장

 

 

 

 

 

 

 

◈ 컨텐츠 마케팅 STP전략

 

컨텐츠 시장의 급격한 팽창으로 사업자 간 경쟁이 심화되며 고객의 요구가 점차 세분되고 있다. 따라서 이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객관적으로 분류하고, 자사의 상품에 적합한 고객들을 명확히 분석하여, 이들에게 소구될 수 있는 적정한 상품을 제공하는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컨텐츠 시장의 유료화가 급격히 진행되며 고객의 효율적 유치와 유지를 위해 마케팅 믹스의 운영을 통한 타켓 마케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 컨텐츠 마케팅 시장의 성장과 시장 세분화 변화

 

컨텐츠 산업의 수출액 및 내수 시장의 성과를 포괄하는 매출액 어마무시하게 늘어가고 있다. 컨텐츠 산업의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출판·영화·음악·게임·캐릭터 등 컨텐츠 영역이 세분화되며, 채널 사업은 2000년이후 방송채널 수가 200개를 넘어서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과 스마트 미디어가 등장하는 등 컨텐츠 상품이 급격히 증가하고 시장이 커지며 컨텐츠를 소비하는 고객들을 좀 더 세분화(Segmentation)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시장세분화는 시장을 소비자의 니즈와 그들이 상품을 구입해 얻고자 하는 편익,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등을 기초로 시장을 분류하는 것으로, 컨텐츠 시장 또한 컨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이용 동기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1. 인구통계적인 원인

연령이나 성별, 소득수준, 직업이나 교육 정도, 가족의 구성과 종교, 인종, 국적과 같은 인구통계변수는 소비자들을 분류하는 가장 기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

 

2. 지리적 원인

지역, 도시 규모, 인구밀도, 기후 등 지리적 변수에 따라 소비자들이 어떤 컨텐츠를 소비하는지 구분한다.

 

3. 생활 유형 원인

컨텐츠 마케팅 상품은 문화 상품으로서 소비자들의 신문이나 잡지 이용, 공연이나 전시·관람 등의 문화 이용 형태, 관심,의견 등을 분석하는데 기준이 되는 생활 유형(Lifestyle) 변수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4. 개성 원인

개인의 사교성, 자율성, 보수성, 권위성, 리더쉽과 같은 개성 변수 또한 소비자를 세분화하는 변수로 분석된다. 이러한 변수들은 시장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한 기본 원인들로 시대의 변화나 산업의 성장에 따라 새로운 원인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있다.

 

 

 

 

 

 

◈ 컨텐츠 마케팅 변화하는 시장 수요

 

컨텐츠 마케팅 시장은 크게 영상 영역과 비정상 영역으로 구분되지만 인터넷 기반의 영상이 접목된 비영상 서비스가 보급되며 두 영역이 융합되어 가고 있다. 시장을 계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정확한 정보를 취합하여 자사의 수익성이 보장될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유료 방송을 예로들면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상파방송, 케이블 TV, 위성방소, IPTV, OTT(Over The Top) 등의 세분 시장별 시장 규모를 산정하고, 새로운 서비스가 공략해야 할 목표 시장으 선정하게 된다. 그리고 목표 시장에 따라 해당 시장에 적합한 패키지나 가격 전략 및 영업 목표를 순차로 수립하게 된다.

 

 

◈ 컨텐츠 마케팅 표적 시자을 향한 기업 자원의 배분

 

소비자의 반응은 컨텐츠 사업자에게 다른 어떤 요소보다 중요한 분석 대상이다. 특히 방송은 일부 프리미엄 채널을 제외하고 광고에 의해 수익이 좌우되기 때문에 소비자반응을 정량적으로 측정해 내는 시청률 조사는 수익 창출의 즉각적인 바로미터가 된다.

기업은 소비자의 반응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자사의 마케팅 자원을 배분한다. 편성 시간대의 조정, 제작비의 투자 등 기업이 지닌 물적, 인적자원의 투입 분야와 정도를 결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컨텐츠가 인간의 삶의 양식을 다루는 문화적 특성이 많이 반영되는 분야인 만큼 컨텐츠 관련 기업에서 인적자원은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평가받는다.  기업자원은 명확한 목표 시장이 설정되고 마케팅 활동 방향이 설정되면 집중적으로 투입된다. 기업의 자원이 한정적이기에 각각의 세분 시장을 정확히 분석하여 자사의 컨텐츠에 적합한 시장을 선택하여 표적시장에 집중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목표 시장 선정 과정에서 과거의 데이터 분석, 현재 매출의 파악, 미래의 수요 및 잠재적 경쟁에 대한 분석과 목표는 기업의 능력과 자원, 그리고 미래 목표에 부합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