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컨텐츠 마케팅 상품전략/컨텐츠 마케팅의 핵심전략/

                    컨텐츠 산업의 발전 제2탄

 

 

 

 

 

 

 

 

▣ 컨텐츠 마케팅 상품전략

 

상품전략은 컨텐츠 마케팅의 가장 핵심이 되는 기본전략으로, 컨텐츠의 기획과 유통, 구매와 소비자의 피드백 과정을 포괄한다. 컨텐츠 산업에서 상품은 컨텐츠를 지칭하는데, 컨텐츠 영역에는 영화, 음악, 게임, 도서, 출판 등 영상과 비영상 상품이 포함된다.

그릭 컨텐츠는 시장에서 교환되는 재화의 관점에서 해석된다.

 

 

▣ 컨텐츠를 바라보는 관점

 

컨텐츠가 상품의 관점에서 정의되기 시작한 역사는 길지 않다. 과거 한정된 주파수와 제한된 컨텐츠 자원으로 인해 컨텐츠, 특히 영상 미디어 컨텐츠는 거래되는 상품이 아닌 공공재로 인지되었다.

방송은 공적 자원의 관점에서 KBS1, KBS2, MBC, EBS등 4개 지상파가 운영되었고, 1991년 SBS가 개국하며,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이 경쟁하게 되었다. 본격적인 경쟁은 1995년 종합 유선 케이블방송이 론칭하며 시작되었고,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채널의 급격한 증가와 컨텐츠 자원의 확장으로 컨텐츠는 경제적 수익 창출의 주요한 원동력으로 성장하였다. 실제 2002년에 이르러 100여개 채널을 방송하는 디지털 위성방송이 론칭했고, 2008년 통신 사업자가 운영하는 IPTV가 개국하며 현재 300여 개에 달하는 실시간 채널들이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컨텐츠 상품은 과거 생산자 중심의 시각에서 소비자 선택이 중심이 되는 구조로 변화되었다.

이후 2006년 스마트 미디어가 보급되기 시작하며 컨텐츠는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결하는 수단이자 그 자체로서 수익을 창출하는 핵심상품으로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 컨텐츠 마케팅의 상품의 종류

 

방송은 KBS, MBC,SBS, EBS와 이제는 케이블과 종합유선방송 같은 실시간 채널과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는 주문형 영상 서비스(Video On Demand)로 구분된다. 방송서비는 채널이 전체시장의 주류 서비스였으나, 웹과 모바일 기반의 기기에서 영상 서비스가 확장되며 VOD서비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테블릿PC 각종 모바일기기들과 인터넷과 연결로 인해서 디스플레이 되는 컨텐츠가 많이 늘어나고 게임산업시장이 더 활발하게 커져가고 있습니다. 컨텐츠 마케팅 상품중에서 미디어 산업시장도 엄청난 파급효과가 발생되고 있는 것이 한류 라고 생각을 합니다. 한류로 인해서 KPOP으로 인해서 많은 아이돌 가수들이 해외로 진출해서 한류 열풍이 컨텐츠 마케팅 시장도 더 한층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한류 열풍에 또 다른 일등공신은 한국 드라마라고 생각합니다. 인기배우와 인기 아이돌 가수 출연을 시켜서 해외수출시장까지 드라마제작 단계부터 기획해서 준비하고 있을 정도로 한류 열풍에 일등공신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영화 역시 예전에는 해외수상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요즘들어서는 한국영화 해외수출하는 경우가 많이 늘었습니다. 세계속에 대한민국을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영화의 우수성도 널리 알리고 예전보다 더 스케일이 커지고 작품성도 높아져서 우리나라 영화도 이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우리나라 영화를 리메이크해서 만든 작품도 있을 정도 입니다.

 

스마트기기와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컨텐츠 마케팅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고 한층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기기로 이제는 못하는 일이 없을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필자 역시 스마트폰 액정이 고장나서 반나절정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단 한나절인데도 엄청불편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만큼 우리생활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다고 생각을 합니다. 맨 먼저 사진촬영을 할 수 없다는 불편함이 존재했습니다. 업무특성상 사진촬영을 해야하는 직업이다 보니 사진촬영은 필수이고, 어머니와의 약속으로 인해서 스마트뱅킹을 해야 할일이 생겼는데, 스마트폰 액정이 고장나는 바람에 전화도 받을 없는 상황이 되었고 더군다나 은행업무를 볼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스마트기기가 고장나지 않았다면 간단하게 은행 송금업무를 쉽게 할 수 있었는데 스마트기기 고장으로 하지 못하고 우연곡절 끝에 회사 전화로 어머니와 통화하고 노트북을 활용해서 PC 인터넷 뱅킹으로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그만큼 컨텐츠 마케팅 산업에서도 스마트기기 활용도와 개인으로서 활용하는 스마트기기들이 일상생확속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단방향의 방송망과 양방향의 통신망이 융합되며 양방향 서비스는 점차 컨텐츠 영역에서 중요한 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기능이 영상 컨텐츠에 접목되고, 홈쇼핑·홈뱅킹·치킨, 피자주문 등 이용자들이 참여하는 양방향 컨텐츠가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기기의 등장에 기인한 앱(App)서비스는 기능형 서비스와 컨텐츠형 서비로 구분됩니다. 기능형 앱은 시간·계산기·알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켄턴츠형 앱은 애니메이션·게임·웹튠 등 다양한 이미지나 영상을 기반으로 서스비 되고 있습니다. 컨텐츠 마케팅 상품중에 출판은 빠른 속도로 텍스트 기반에서 전자출판(Electronic Publishing) 영역으로 성장해 나가고 이제는 제휴마케팅 수단으로도 발전해 나가서 전자출판을 통해서 개인이 출판을 하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전자출판은 PDF나 epub, chm, txt 등 다양한 포맷을 기반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문자나 화상정보를 전달합니다. 현재 이북(e-book)은 제작과 유통 방식의 변화를 통해 출판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웬만한 전문지식이 있다면 자신만의 아는 분야에 대해서 전자책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게임상품은 대표적인 양방향 컨텐츠로 게임 상품에는 아케이드 게임, 비디오 및 PC게임,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가상현실 게임, 소셜 게임 등이 있다. 스마트 미디어의 성장은 게임 산업에서 모바일 게임의 비중을 강화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존 온라인 게임 중심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게임 상품이 확장되고 있는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소비의 약 80센트가 게임일 정도로 모바일 게임이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교육상품영상과 비영상 컨텐츠가 결합하여 상품을 구성하는데, 교육 컨텐츠는 교육 영상 프로그램, 출판, 멀티미디어 교재의 형태로 제공합니다. 스마트 기기의 등장은 교육 컨텐츠 패러다임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며 새로운 제작과 유통에 기폭제가 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교육을 목적으로 한 로봇 단말기에 적합한 컨텐츠, 디지털 도서관과 디지털 교과서, 각 시도에서 제공하는 교육 정보 등 교육 상품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컨텐츠 마케팅 상품은 이것 말고도 많은 상품들이 개발되고 각종 멀티미디어와 SNS, 유트브와 디스플레이의 다변화로 인해서 스마트기기들과 접목하여 VOD서비스가 기본이 되고 영화, 게임, 교육 영상 서비스가 우리 일상생활에서 소비자중심 서비스로 점점 자리 잡아가고 이제는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리고 있습니다.

 

 

 

 

 

 

 

▣ 마치면서

 

스마트기기 하나에서 여러가지 다양한 컨텐츠 마케팅 상품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은행업무 앱을 통해서 송금 및 공과금을 낼 수도 있고 다양한 앱(App)을 통해서 영화관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선택해서 예약을 할 수도 있다. 간단 행정업무 서비스는 정부24앱을 통해서 주민등록등본 출력도 할 수 있다. 예전에 PC에서 했던 업무들을 이제는 스마트기기 하나만 있으면 할 수 있도록 각 기업에서 앱을 구축하고 더 발전시켜가고 있다. 필자 역시 스마트폰 액정 파손으로 8시간정도 스마트폰 사용하지 못했지만 그 짧은시간에 중요한 몇가지 업무를 다른 것으로 대체를 해보았지만 스마트폰만 정상적인 상태였다면 5분도 되지 않아서 끝낼일였는데 스마트폰 액정 파손으로 전화기능도 사용 못하고 은행업무앱을 통해서 송금도 하지 못하였다.

늘 곁에 두면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생활속에 일부가 되었다. 스마트폰을 수리하면서 안심보험을 들어 놓아서 수리비 많이 나왔지만 정작 보험처리 하니까? 3만원정도 나왔다. 그리고 보험처리하는 과정도 안심보험센터로 전화를 해서 사고접수처리하고 삼성수리센터에서 카드영수증과 견적서 이메일로 받은 보험청구서 및 동의서 작성후 스마트폰 앱으로 모든 것을 처리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모든 서류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저장하고 전송으로 한방에 끝이 났다. 보험처리 완료가 되고 심사하는 과정은 1-2일정도 소요되고 나머지는 은행계좌로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기기와 인터넷으로 연결만 된다면 어렵고 복잡한 행정절차로 앱설치후 서류출력해서 작성하는 시간 빼면 팩스보다 더 간편한 어플다운 받아서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알면 알 수록 모든 것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컨텐츠 마케팅 상품의 종류를 통해서 어떤 상품은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켄텐츠 상품들입니다. 처음에는 영상을 보는 미디어와 TV 채널수 따졌다면 이제는 인터넷과 연결되면서 더 많은 컨텐츠 마케팅 상품들이 생겨났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보인다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PC시대는 사라지고 스마트기기인 테블릿PC와 스마트폰으로도 왠만한 일처리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기기 발달로 변화된 컨텐츠시장,컨텐츠 산업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그리고 다가올 이통통신 5G시대가 개막되면 또 어떤 변화들이 다가올지 몹시 궁금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