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초보자를 위한 경제 이야기

 

 

 

 

 

 

 

 

 

초보자를 위한 경제이야기 두번째 입니다.

늘 처음시작하는 할때면 서툴고 어렵고 두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제일 기초적인 지식부터 쌓아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준비 했습니다.

경제에 대한 용어를 다시한번 시사적인 부분도 있고 용어적인 부분도 있고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도 있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하다가 마케팅분야도 넓은 의미에서는 경제에 속하기 때문에 하나로 통합해서 경제·마케팅 카테고리로 변경 할 생각입니다. 추후 글발행수가 많이 쌓이면 천천히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초보자를 위한 경제이야기 두번째 장을 시작하겠습니다.

 

 

♠ 긱 경제(Gig Economy)

 

그때 그때 임시직을 섭외해 일을 맡기는 경제형태를 말한다. 1920년대 미국 재즈공연장에서 필요에 따라 연주자를 단기 섭외하던 방식을 의미하는 gig에서 유래하였다. 온라인을 통해 고객의수요를 해결해주는 "온디맨드(ON-demand)서비스"와 관련이 있다.

 

 

 

♠ 포퓰리즘

 

일반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정치체제를 말한다. 본질적으로 대중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정치적 권력을 얻거나 집권세력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된다. 정치적인 목적으로 일반대중, 저소득층, 중소기업 등의 지지를 얻기 위해 표방하는 경제정책에서 주로 나타난다. 재원의 마련 및 지속성에 대한 고민업이 과격한 정책을 표방하며 인기 영합주의로 빠지기 쉽다.

 

 

 

♠ 재정융자제도

 

특정 대상자나 특정 부문을 지원하는 정책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국가가 조성한 공적자금을 이용하여 대출 등의 금융활동을 수행하는 제도이다. 보통 정해진 조건을 충족하는 수혜자에게 시장보다 우월한 조건으로 대출해준다. 다시 말하면, 재정 지출 중 자본적 지출과 금융적 투융자지출을 의미하는 재정융자는 재정기구를 통하여 조성된 자금이나 정부의 영향력 아래 둔 자금을 일정한 계획에 따라 융자하는 정부의 재정금융적 활동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정부가 재정자금 및 각종 기금 등의 유상자금을 민간산업이나 정부정책사업에 출자 또는 융자의 형태로 임차관계를 맺는 지출 즉, 기간산업의 육성, 농업구조의 개선, 수출산업의 진흥, 중소기업의 육성 등을 위하여 민간기업의 자금부족을 보완하거나 민간자금에 의하여 행할 수 없는 부문에 자금을 공급하는 것을 일컫는다. 

 

민간금융시장이 성숙하지 못한 개발도상국가의 경우 재정융자는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재정정책의 한 수단이다. 그러나 민간금융시장이 발달함에 따라 재정융자는 줄어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재정융자가 경제성장과 사회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으나, 앞으로는 보완적 역할로 개선되어야 한다.

 

 

 

♠ 거버넌스

 

국가 해당분야의 여러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 정치·경제 및 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국정관리 체계를 의미한다. 근래에는 회사에 관련된 이행관계자들의 이해를 조정하고 회사의 의사를 결정하는 기업거버넌스, 조직의 정보기술이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유지하고 사용 통제하는 업무프로세스나 조직구조를 나타내는 정보기술 거버넌스(IT 거버넌스) 등 세세하게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다.

 

 

 

 

 

 

♠ 경제불쾌지수

 

한 나라의경제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를 말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실업률을 합한 다음 실질 경제성장률을 뺀 수치다. 경제불쾌지수가 15를 넘으면 대부분의 국민이 경제적 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된다.

 

 

 

♠ 경제자유지수

 

세계각국의 경제행동 자유 정도를 수치화한 지수를 말한다. 한 나라의 법과 제도 등이 개인의 소유자원을 처분, 소유할 수 있는 자유를 어느정도로 잘 지켜주는가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점수가 낮을수록 경제적인 자유가 높음을 나타낸다.

 

 

 

♠ 트릴레마(Trilemma)

 

세 가지 정책 목표 간에 상충관계가 존재하여 이들을 동시에 개선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거시경제학에서 "물가", "실업", "국제수지"의 3가지 간에 존재하는 상충관계가 대표적이다.

 

 

 

♠ 부동산 투자이민제

 

정부가 국내 부동산에 투자한 외국인에게 거주 또는 영주 자격을 주는 제도이다. 외국인이 국내부동산에 일정 금액 이상 투자하면 경제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거주 자격(F-2)을 주고, 일정기간 투자 상태가 유지되면 영주 자격(F-5)을 준다.

 

 

 

♠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디지털 기술의 혁신적 발전과 더불어 새롭게 창출되는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경제를 말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세계적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과 소비, 유통의 새로운 질서를 확보하고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기존의 모든 경제활동이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정보기술(IT) 산업의 발달은 정보처리 비용을 낮추고 정보 전달에 한계가 없어짐으로써 경제주체 간 새로운 지식 · 기술 · 정보 · 시장의 급속한 확산과 공유가 가능해지면서 경제활동의 기보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 에너지 빈곤층

 

적정한 수준이 에너지소비를 감당할 경제적 수준이 안되는 가구를 말한다. 1970년대에 영국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겨울철 거실온도 21℃, 거실 이외의 온도 18℃를 유지하기 위해 지출하는 에너지 구매비용이 소득의 10%를 넘는 가구를 에너지 빈곤층이라 규정한다. 즉, 에너지 빈곤 기준은(에너지 구매비용 ÷ 가구소득)×100=10%↑이다.

 

우리나라에서 어너지 빈곤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건 2005년으로, 경기도 광주에 살던 15세 여중생이 전기요금을 내지 못해 단전된 집에서 촛불을 켜고 잠들었다가 화재로 목숨을 잃은 사건이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영국의 선례를 인용해 에너지 구매비용이 소득의 10%를 넘는 가구를 에넞 빈곤층으로 간주하지만, 명확하게 합의된 정의는 아니다. 정부는 2030년 에너지빈곤가구 0%를 목표로 하고 있다.

 

 

 

♠ SCM(공급망관리)

 

Suppy Chain Management의 약자이다. 우리말로 "공급망관리"라고 번역 되며 SCM은 시장에서 고객의 가치를 극대하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공급측면의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간소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SCM은 가능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공급망(supply chain)을 개발하고 구축하기 위해 공급업자들이 기울이는 노력을 의미한다. 여기서 공급망은 생산에서 제품개발과 공급망관리가 가능하게 해주는 정보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 낙수효과(Trickle-down Effect)

 

대기업이나 고소득층 등 선도 부문이 성장하면 이들의 성과가 연관부문으로 확산됨으로써 경제 전체가 성장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컵을 피라미드같이 층층이쌓아 놓고 맨 꼭대기의 컵에 물을 부으면, 제일 위의 컵에 흘러들어간 물이 다 찬 뒤에 넘쳐서 아래 컵으로 자연스럽게 내려가는 현상에 빗대어 경제성장원리를 제시한 이론이다.

 

 

 

구제금융(Bailout)

 

기업, 은행, 국가, 개인 등이 도산 또는 지급불능 등의 위기에 처해있을 때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민간 및 공공 자금이 지원되는 것을 말한다. 구제금융은 특정 기업이 도산함으로써 야기될 사회적, 경제적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행하여지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bailout은 신규로 자금을 융자해 주거나 이미 대출해준 자금의 상환시기를 연기해주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bailout은 원래 비행기에서 낙하산으로 비상탈출을 감행하는 행위 등을 의미했으나 이후 구제금융, 긴급융자 등의 의미로 확대 해석되면서 금융경제용어로 정착하게 되었다.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리먼브러더스 등 세계 굴지의 투자은행(IB)이 줄도산하면서 가장 흔하게 등장하는 시사용어가 됐다. 실제 미국의 사전 전문 출판사인 메리엄웹스터(merriam-webster.com)는 2008년 '올해의 단어'로 'bailout(구제금융)'을 선정했다.

 

 bailout이란 단어는 2008년 미국 정부가 7천억달러 규모의 부실자산구제계획(TARP)을 마련한 이후 수십만건의 검색수를 기록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고 한다. 웹스터 사전은 'bailout'의 정의를 재정적 고통으로부터의 구제(a rescue from financial distress)라고 기술했다. 추가자금 지원이 있는 베일아웃과 달리 베일인(bail-in)은 채권자가 채무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채무구제방식이지만 추가자금 지원이 없다.

 

 

 

 

 

 

 

♠ 빚의 함정(Debt Trap)

 

경제 주체들이 과도한 부채로 인해 소비나 투자를 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 국가신인도

 

한 나라의 국가위험도 · 국가신용도 · 국가경쟁력 · 국가부패지수 · 경제자유도 · 정치권리자유도 등을 평가한 지표를 말한다. 무디스, 스탠다드앤푸어스(S&P), 피치 등 국제신용 평가기관들은 특정 국가의 신인도를 주기적으로 측정 및 발표하고 있다. 국가 신용 등급은 해외 차입, 외국인 투자 등 국제금융 거래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국가 신용 등급에 따라 국제 금융시장에서 외자 조달 금리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투자 부적격 평가를 받는 경우, 고금리로도 돈을 빌릴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국가신용등급은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투자 기준인 동시에 투자대상국에게는 대외적 신인도를 나타낸다. 국가신용등급이 악화되면 기존 채무의 조기상환 요구, 만기 축소, 만기연장 거부 등의 압력을 받게 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