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제휴마케팅 많이 사용하는 주식자료공유 1탄

 

 

 

 

 

 

 

 

 

 

 

 

 

 

 

 

● 적격외국인기관투자가(QFII : Qualified Foreign Institutional Investors)

 

중국 정부가 적절한 자격을 갖춘 외국인(QFII : Qualified Foreign Institutional Investors)에게만 중국의 주식이나 채권을 살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이다. 중국 주식시장은 중국 본토 증시와 홍콩 증시로 나뉘어 있다. 이중 홍콩 증시에서는 외국인투자가 자유롭게 이루어 질 수 있으나, 중국 본토 증시는 중국인만이 투자할 수 있는 A주식과 외국인에게만 거래가 허용되는 B주식으로 나뉘어 있다.

 

외국기관투자가가 중국 본토 증시의 A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적격외국인기관투자가 자격을 취득해야만 한다. 참고로 중국기관투자가들의 해외투자도 적격국내기관투자가(QDII) 자격을 취득해야 가능하다.

 

 

 

● 컨소시엄(Consortium)

 

컨소시엄은 공통의 목적을 위한 협회나 조합을 말한다. 컨소시엄은 라틴어로 동반자 관계와 협력, 동지를 의미한다. 컨소시엄을 증권업계와 관련해 사용할 때는, 공사채나 주식과 같은 유가증권의 발행액이 지나치게 커 증권 인수업자가 단독으로 인수하기 어려울 때 이를 매수하기 위해 다수의 업자들이 공동으로 창설하는 인수조합을 일컫는다.

 

신디케이트와 혼용되는 컨소시엄은 일반적으로 공동구매 카르텔, 또는 공동구매 기관을 의미하는데, 인수업자들의 발행증권 분담에 그 목적이 있다. 반면, 정부나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에 여러 개의 업체가 한 회사의 형태로 참여하는 경우도 컨소시엄이라고 일반적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컨소시엄의 구성방법은 주사업자를 주축으로, 크고 작은 업체들이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각국 정부에서도 총 투자비용의 규모가 큰 사업등을 추진할 때는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지역 민영방송 업자나 제 2이동통신 사업과 유선방송 프로그램 공급업체 선정 등이 좋은 예이다. 보통 컨소시엄을 구성할 때는 투자위험 분산, 부족한 기술의 상호보완, 개발이익의 평등분배 등이 고려 되어야 한다.

 

이와함께, 여러 나라가 공동으로 차관을 제공하는 형식도 컨소시엄이라고 불린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개발도상국의 경제계획에 대해 선진국이 경제 원조를 제공하는유력한 방법이 되고 있다.

이 경우, 경제 원조를 제공한 선진국들을 합쳐, 채권국 회의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원조를 제공한 나라들이 모여 원조액만을 정하고, 구체적 방식은 원조를 제공하는 나라와 원조수입국 두 나라 사이의 교섭에 맡긴다.

 

 

 

● 출연금 · 출자금

 

정부 출연금이란 국가가 해야 할 사업이지만 여건상 정부가 직접 수행하기 여렵거나 또는 민간이 이를 대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판단될 경우, 또는 국가가 재정상 원조를 할 목적으로 법령에 근거하여 민간에 반대급부 없이 금전적으로 행하는 출연을 말한다. 정부 출연금은 민간에 대한 이전지출로 중앙관서의 장이 관리 · 운용하는 정부관리기금에 대한 기금 전출금이나 기업회계, 비금융 공기업에 대한 경상 전출금, 자본 전출금과는 구분된다.

 

정부출연기관은 정부가 출연금 예산으로 운영비와 사업비를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편의상 다시 출연연구기관과 비연구 출연기관으로 나눈다. 출연연구기관은 한국개발연구원 · 한국교육개발원 등 주로 정책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기관을 말한다. 비연구출연기관으로는 한국소비자보호원 · 근로복지공단 등 연구 이외의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정부 출자금이란 정부가 출자자로서 법인이 사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본에 대한 금전적 급부 행위를 말한다. 정부가 공익사업 또는 민간경제 운용에 필요한 사업을 수행하는 민간법인의 주식 또는 출자증권을 취득하기 위하여 재정에서 출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정부가 출자하는 경우 전체 출자액(자본금)에 대한 출자자의 소유출자 비율, 즉 출자지분을 가지며 이에 따라 정부는 이자배당 등 출자수익을 얻는다. 정부 출자는 일반적으로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정부투자기관 등에 법정(수권) 자본금의 범위 내에서 행해진다.

 

 

 

● 금융 · 보험사의결권제한제도

 

금융 · 보험사의 의결권 제한제도는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속하는 기업으로 금융업이나 보험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주식을 취득 또는 소유하고 있는 국내계열회사 주식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 할 수 없도록 한 것으로 상호출자금지제도와 더불어 경제력 집중 억제을 위한 제도이다. 즉, 대규모 기업집단의 금융계열사를 이용한 지배력 확장을 억제하고, 경제력 남용을 방지하고, 산업자본의 금융지배로 인한 폐해를 차단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 공모주청약

 

기업이 공개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되는 경우 일반인으로부터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모주 청약에 의한 주식의 취득은, 공모 주식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후 주가가 대개 발행가를 웃돌아 공모주 청약을 하면 많은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투자위험이 그리 크지 않으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방법으로 알려져 인기가 많은 편이다. 일반 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저축 또는 공모주 청약예금에 가입해야 한다.

 

 

 

● 감자

 

"자본감소"를 줄인말로, 주식회사나 유한회사가 정리, 회사 분할 · 합병, 사업 보전 등의 목적으로 자본총액을 줄이는 것을 뜻한다. 감자는 사업내용의 축소 등으로 불필요해진 회사재산을 사원이나 주주에게 반환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경우(실질상의 감자)와, 회사재산이 손실에 의하여 자본액을 밑돌 때 결손을 메우고 장래의 이익배당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행하는 경우(명의상 · 계산상 · 형식상의 감자)가 있다.

 

감자는 주식의 액면금액을 감액하는 방법, 주식소각이나 주식병합을 통해 주식수를 줄이는 방법, 그리고 이 두 방법을 병용해 사용하는 방법 등을 통해 이루어 진다. 감자액이 주식의 매입소각이나 주금의 환급액 또는 결손의 보+G63전에 충당된 금액보다 많을 경우 그 초과부분을 전액 자본 준비금으로 적립하여야 한다. 실질상의 감자의 경우, 자본금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채권자에 대한 담보능력을 감소시키게 되므로 주주총회의 특별결의 및 채권자 보호절차를 필요로 한다.

 

 

 

● 금융지주회사

 

주식 또는 지분의 소유를 통해 하나 이상의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를 말한다. 일반지주회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누구든지 자유롭게 설립 및 전환이 가능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이를 신고하여야 하나, 금융지주회사는 [금융지주회사법]에 의한 인가 요건을 갖춘 자에 한하여 설립 및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만, 금융지주회사에 관하여 [금융지주회사법]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상법]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 적용된다. 현재, 세계 30대(자산기준) 은행 대부분은 지주회사 형태를 지배구조로 갖추고 있다. 미국은 연방예금보험공사 가맹은행의 95%가 은행지주회사 형태이다. 세계적으로 지주회사는 은행 조직의 대표적인 경영지배구조로 자리잡고 있는 셈이다.

선진국 금융지주회사는 자회사들의 경영활동을 각각 분리하여 지주회사를 연합체로 보기보다는 각각의 단일 사업체로 보고 있다.

 

 

 

● 다우지수

 

미국의 다우존스사가 가장 신용있고 안정된 주식 30개를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다. 우량 30대 기업의 주식종목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의 가치를 대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또한, 시가총액이 아닌 주가평균방식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지수가 왜곡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주가지수이기 때문에 많은 나라가 다우지수에 관심을 갖고 또 영향을 받고 있다.

 

 

 

 

 

 

 

● ETF(상장지수펀드)

 

상장지수 펀드 ETF(Exchange Traded Fund)는 말 그대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 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최근에는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외에도 배당주나 거치주 등 다양한 스타일을 추종하는 ETF들이 상정되어 인기를 얻고 있다.

※ 인덱스펀드 : 일반 주식형 펀드와 달리 KOSIP 200과 같은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쫓아가도록 구성한 펀드이다.

 

 

 

● 프라이빗 뱅킹

 

금융기관이 고객을 상대로 예금관리, 세무 · 법률상담, 증권정보 제공, 부동산투자 상담 등 종합적인 재테크를 위해 자산을 특별 관리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대부분 장기예금으로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자산관리 방법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널리 통용되고 있는 제도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금융기관들이 시행하고 있다.

 

자산관리 전담직원인 프라이빗 뱅커(Private Banker)가 거액 예금자의 예금 · 주식 · 부동산 등을 1대 1로 종합 관리하면서 투자상담을 한다. 그러나 프라이빗 뱅커가 금린 전망을 잘못 할 경우 고객들이 손해를 보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전체고객 중 거액 예금자의 숫자는 매우 적지만 수신고 측면에서 볼 때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기 때문에 갈수록 프라이빗 뱅킹은 늘어날 전망이다.

 

 

 

● 지수연동정기예금(ELD)

 

지수연동정기예금(Equity Linked Deposit)은 예금의 일부가 주식시장 지수의 변동에 연결되어 있는 정기 예금을 말한다. 투자에 관심은 있으나 위험이 따르는 직접투자보다는 원금이 보장되는 간접투자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만들었으며 일반 정기예금 이상의 수익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 기펜재(Giffen goods)

 

가격의 하락(상승)이 오히려 수요량의 하락(증가)을 가져오는 재화이다. 따라서 기펜재의 경우 가격과 수요량이 같은 방향으로 이동함으로써 가격과 수요량 사이의 역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요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19세기 아일랜드 지방에서 감자가격이 하락하여 구매력이 증가하자 그 동안 주식으로 해 온 감자에 선물이 나서 감자 소비를 줄이고 고기 소비를 늘린 사례가 전해지고 있다.

 

 

● 킬러 앱(Killer App) /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

 

시장에 등장하자마자 다른 경쟁 제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할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투자비용의 수십배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미국의 주식 투자가들이 실리콘밸리나 보스턴의 테크놀러지센터와 같은 곳에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둠"이나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발명품을 "킬러 애플리케이션" 이라고 부르면서 명명 되었다.

 

줄여서 "킬러 앱(Killer App)"이라고도 한다. 증기엔진 · 자동차 · 아스팔트 · 인터넷 등과 같이 시장에 나오자마자 산업을 변화시킨 것들이 대표적인 킬러 앱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전문가들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나 스트리밍 미디어, 시스템온칩, 복합칩, 차세대 무선통신, 나노테크놀러지 등이 머지 않은 장래의 킬러 앱으로 보고 있다. 경영학자들은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상품성을 연결하는 킬러 앱을 많이 보유한 기업들이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장외주식

 

유가증권이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회사 주식이다. 상정요건에 미달하거나 상장 준비 중인 경우, 또는 현금 보유가 많아 공모를 통한 상장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 등 다양하다.

장외주식은 미래의 성장 잠재력을 가지거나 가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종목들이 많기 때문에 의외의 고수익을 창출 할 수도 있다. 또 개인 간 매수매도 호가에 의한 의사 합의가 이뤄진 시점에 거래가 성사돼 외부 변수의 영향이 적다는 점도 특징이다. 다만, 성장되지 않은 만큼 주식종목의 정보 구하기가 여의치 않다는 점은 단점이다.

 

 

 

 

 

 

 

● 주권비상장법인

 

주권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지 않은 주식회사를 말한다. 주권비상장법인도 주권상장법인처럼 증권거래법상의 일정한 의무가 주어진다. 예를 들면, 주권상장법인과 주권비상장법인이 합병하고자 할때, 주권비상장법인의 유가증권 발행인은 유가증권 발행의 공정과 기업의 공시를 위하여 금융감독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한다.

 

 

 

● 왝더독(Wag the Dog)

 

개의 꼬리를 몸통을 흔든다는 뜻으로 주식시장에서 이 용어는 선물(꼬리)이 현물(몸통)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현상을 가리킬때 쓰인다. 원래 선물시장은 주식시장의 위험을 보완하기 위해 개설됐으나, 선물의 영향력이 커져 주식시장을 뒤흔드는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 나타났고 이를 개가 꼬리를 흔드는 것이 아닌 꼬리가 개를 흔드는 상황과 같다고 비유하게 되었다.

 

※ 정치적상황에서의 Wag the dog : 국민들 혹은 여론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비난을 잠재우기 위해 연막을 치는 행위를 가리킨다.

 

 

 

사모펀드(private equity fund , ─)

 

소수의 비공개로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로 고수익기업투자 펀드라고도 한다. 고수익을 추구하지만 그만큼 위험도 크다. 소수 투자자들로부터 단순 투자 목적의 자금을 모아 펀드로 운용하는 주식형 사모펀드(일반 사모펀드)와 기관으로부터만 자금을 조달하는 기관전용 사모펀드, 그리고 특정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인수해 기업 경영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인 후 주식을 되팔아 수익을 남기는 사모투자전문회사로 구분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