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일상생활에서 알아야 하는 경제상식사전 1

경제의 개념

경제는 자원을 사용하여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생활수준을 향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제는 자원의 만족스러운 분배 및 활용, 생산물의 가치 결정 및 교환, 금리와 인플레이션 수준의 조절 등 수많은 과정을 포함합니다. 또한 경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제한된 자원을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분야와 그것의 활동을 말합니다. 치열한 경쟁과 이익 추구를 기반으로, 자본과 노동, 기술, 창조성, 확신 등을 통해 경제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경제는 또한 국오가 국가 간의 상호 작용과 해외 무역, 글로벌 금융 시스템 등의 요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는 개인 경제 활동으로부터 전 세계 경제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활동의 집합체이며, 우리 일상생활과 이관되어 있습니다.

 

경제 상식

경제상식은 경제활동에 필수적인 개념, 용어 및 가치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이 성공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경제상식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이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산과 소비 : 생산과 소비는 경제활동의 기초입니다. 생산은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고, 소비는 이를 소비자가 구매하여 소비하고 국내 총생산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공급과 수요 : 공급과 수요는 시장에서 상품을 거래하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가격은 내려가고, 수요가 공급보다 많으면 가격은 올라갑니다.

투자 : 투자는 경제 활동에 있어서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투자를 통해 기업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을 뜻하며, 디플레이션은 물가 하락을 뜻합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디플레이션은 경제 침체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경제 주체 :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주체는 개인, 기업, 정부 등이 있습니다. 경제 주체 전체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며, 각 주체는 행동의 결과에 따라 상호 작용하게 합니다.

이와 같은 경제상식을 이해하면 경제 활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자신의 경제생활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경제상식

인플레이션(Inflation) 

인플레이션(inflation)은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인플레이션이 심각한 경우에는 돈의 가치가 하락하며, 경제적 불황과 노동 시장의 불안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 정부, 기업 등이 적극적으로 경제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제어하기 위해 경제 전반에 걸친 정책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로는 일 자치 창출, 물가 안정화 등이 있습니다.

 

최저임금(Minimum wage)

최저임금은 국가에서 정한 최저 노동 시급을 말합니다. 국가마다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최저임금은 경제 상황과 생활수준에 맞추어 결정됩니다.

최저임금의 존재 목적은 근로자를 근대적인 노동 조건 아래에서 일을 하는 것을 보장하여 적절한 생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불어난 경제활동에 기인하는 실력 차이, 선호도, 교육 수준 차이 등으로 인한 불평등 문제를 완화하고, 사회 안전망을 확장시켜 경기 침체로 인한 고용의 급감을 완화합니다.

그러나, 최저임금이 존재하면 고용주가 임금 지출을 줄이기 위해 노동시간을 감소시키거나, 더 열악한 노동조건을 제공합니다. 일자리를 없애야 한다는 문제가 제기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하면서 최저임금 정책이 실현될 수 있는 방법들을 논의하면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근로시간

근로시간은 근로자가 하루 또는 일주일 동안 근무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대개 일주일의 노동시간은 40시간 이하로 지정되어 있지만, 각 국가나 고용주를 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노동시간은 보통 근로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으며, 일자리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정해질 수도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일주일의 최대 노동시간을 규제하거나 더 긴 시간 근무하는 근로자에 대한 추가 보상을 규정하기도 합니다.

근로시간은 노동법에 규정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일주일의 휴일을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긴 근로시간을 강요하는 것은 근로자의 건강과 안녕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많은 국가는 일주일의 최대 노동시간을 법적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국가에서는 유연한 근로시간제도를 도입하여 근로자가 자유롭게 근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근로자와 고용주 모두에게 유연성을 제공하면서 생산성과 일 생활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28x90

 

 

물가상승

물가상승은 일반적으로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증가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통화량이 과도하게 증가하거나, 대출 및 수출유동성이 증가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가상승이 과도하게 지속될 수 경우 인플레이션 압력은 더욱 커지고 경제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가상승은 대개 고용주와 소비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고용주는 재화와 서비스 생산비용이 증가하면서 이익률이 감소할 수 있고, 소비자는 높은 가격으로 인하여 소비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료 가격 상승, 인건비 상승, 외환환율 변화 등이 있을 때 물가상승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황은 대개 중장기적인 원인에 따라 발생하므로 경제 전반적인 안정성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대개 중앙은행은 금융정책을 조절해 인플레이션을 규제하고 경제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노력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위기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낮은 상황이지만, 이 지속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경제 전반적인 안정을 위해 물가 상승을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체해야 합니다. 

 

금리인상

금리인상은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인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책금리는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조절하고 경제의 안정을 위해 설정하는 금리로, 경제가 안정적이고 물가 상승률이 예상 이상으로 높아지는 등의 상황에서 중앙은행이 인상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은행 대출금리도 영향을 받습니다. 은행들은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에 반응하여 자체적으로 대출금리를 인상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대출자들은 이자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신용대출을 받은 사람이 경제적인 이유로 월 납입금을 감소시키거나, 상환기간을 연장하게 되면 이자부담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고용주와 소비자의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고용주는 대출 이자가 증가하여 생산성이 감소할 수 있고, 소비자는 대출 이자가 증가하여 소비력이 감소합니다.

또한,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외국인들은 해당 국가의 증권 사장에서 더욱 유리한 수익을 노려 외채를 인출하여 국가의 경제상황에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인상은 경제 안정을 위한 중요한 방안 중 하나이지만, 그만큼 양면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경제 성장(Economic growth)

경제성장은 국가의 생산성과 활동이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가에서 생산되는 총 부하물(GDP)이 증가하면 경제성장을 이룬 것입니다. 경제성장은 여러 가지 충동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중 상승하는 일자리 수, 투자자들이 상승하는 경제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 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 이슈, 경제 균형, 균등한 소득 배분 등이 있습니다.

경제성장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국가의 바람직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전체적인 생산성과 활동의 증가로 인하여 일자리 수 증대하고 소득 수준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들이 생산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활발하게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법률, 규제 등의 부담이 줄어들고, 가격이 안정화되어 소비자들은 친환경적인 제품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성장이 너무 빠르게 진행될 경우 인플레이션, 균등한 소득 분배의 여러 움 등의 무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한 방안이 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경제 정책 및 적극적인 국가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균형 of  수요와 공급(Supply and demand equilibrium)

균형은 수용과 공급이 상호 작용하여 적정 수준에서 만나는 것을 말합니다. 수요는 소비자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요구하는 수준을 말하며, 공급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준을 말합니다.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룰 때에는 시장에서의 가격과 수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서 기업이 그 상품을 생산하게 된다면, 시장에서는 해당 상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이때의 가격과 수량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충분한 공급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반대로, 수요가 생각보다 적어져서 생산된 상품이 많아지면, 기업은 판매를 위해 가격을 인하하게 되고 시장에서의 공급과 수요가 다시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이 때의 가격과 수량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충분한 공급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반대로, 수요가 생각보다 적어져서 생산된 상품이 많아지면, 기업은 판매를 위해 가격을 인하하게 되고 시장에서의 공급과 수요가 다시 균형을 이룹니다. 이처럼 수요와 공급은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며, 이를 통해 시장에서는 균형점을 찾아나갑니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에 항상 균형을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공급이 불충분 하거나 수요가 갑자기 추락하여 균형이 깨지면 시장에서는 가격이 상승하거나 낙폭이 커져서 시장 조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시장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