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일상생활에서 알아야 하는 경제상식사전 2

경제활동

경제활동이란 우리 일상생활에서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하거나, 이를 분배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경제활동은 크게 생산, 분배, 소비, 투자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생산 : 생산은 원자재, 노동력, 자본 등을 조합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향상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생산과정에서는 업종, 지역, 기술, 노동력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생산성이 결정되며, 생산성이 높아질수록 같은 자원을 사용하여 더 많은 제품들을 만들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분배 : 분배는 생산되는 재화와 서비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어떻게 분배되는지를 의미합니다. 분개 과정에서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형성되어, 이에 따라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여 생산자는 수익률 창출합니다.

소비 : 소비는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를 끊임없이 소비하거나 소비에 필요한 금액을 지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소비가 활발해질수록 국내경제는 활성화되어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에 기여합니다.

투자 : 투자는 자산을 적극적으로 운용하여 수익성을 추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기업은 자사의 생산설비를 개선하는 등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를 하며, 개인들은 주식이나 부동산 등 여러 상품에 투자함으로써 자산을 증대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생산, 분배, 소비, 투자 등의 활동을 토대로 경제는 회전하며, 국내 경제는 경제추체들의 활발한 활동 덕분에 성장하고 발전합니다.

 

성장률(GDP gowth rate)

성장츌이란 특정 기간 동안 경제적 활동이 얼마나 확대, 혹은 축소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총생산(GDP)이나 국민총소득(GNI)을 기준으로 신출하여 사용합니다.

성장률은 주로 연간 예상성장률이나 실제 성장률을 측정합니다. 연간 예상 성장률은 해당 연도에 예상되는 경제적 성장률을 말하며, 실제 성장률은 지난 기간 동안 경제적 활동이 얼마나 확장되었는지를 측정합니다.

성장률은 경제 성장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로 사용되며, 위험 부담을 줄이는 정책 결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성장률은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가용한 더 많은 자원과 수입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높은 성장률은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며, 조정된 성장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률의 원인으로 인한 경제적 변화를 분석하여 저 성장 국가의 비즈니스 보고서를 작성하고 경제적 영향을 예상하도록 돕는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책 결정, 투자 전략 수립, 기업 성장 전략 수립 등에 도움이 됩니다.

 

근로기준법

근로기준법은 대한민국의 노동자 보호법 중 하나로, 근로자가 일하는 환경을 좀 더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제정된 법입니다. 근로기준법은 근로조건, 근로시간, 휴일, 임금, 보호 등 근로자의 권리 및 의무에 대한 기준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됩니다.

근로조건 : 근로조건은 근로자가 일하는 환경에 대한 기준을 말합니다. 이에는 노동력을 고용하기 전에는 물론, 고용 후에도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며, 복지 제도와 같은 보호에 대해서도 규정되어 있습니다.

근로시간 : 근로시간은 근로자가 하루에 일하는 시간, 일죽일당 총 근로시간, 휴게시간 등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초과 근로를 규제하는 등 규제성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휴일 : 휴일은 근로자가 회사에서 적극적으로 일을 하지 않는 시간인 쉬는 날을 말합니다. 이러한 쉬는 날에 대한 정책이 규정되어 있으며, 일정한 쉬는 날의 지원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임금 : 임근은 근로자가 회사에서 일한 대가를 말합니다. 이에 대한 규정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내용은 최소임금과 같은 근로조건 요건들에 대한 규제에 대한 내용을 포함됩니다.

보호 : 보호는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 및 기회를 가지는 것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이는 근로자가 고용한다는 것은 그동안 회사에서 노동을 했다는 것이므로 이제 이제 보상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기준법은 근로자의 인권을 지키며, 경제 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으며, 이러한 노동 조건들이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세금(Tax)

세금이란 국가나 지방정부에서 이루어지는 공공서비스 제공 및 다른 공공사업을 위해 시민 및 기업으로부터 과금하는 금액입니다. 세금은 국가의 재정 수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여 국가의 여러 가지 경제 활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세름의 종류로는 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취득세, 자동차세, 주택세 등이 있으며, 각각의 세금은 해당하는 대상과 방법에 따라 부과, 징수됩니다.

세금이 부과되는 대상에는 개인, 기업, 주식회사 등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소득에 따라 소득세나 자산에 따라 재산세가 부과됩니다. 기업의 경우, 법인세, 부가가치세, 취득세 등 다양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세금은 국가나 지방정부에 다양한 공공사업, 공공서비스, 국가방위, 교육, 교통, 보건 등에 사용됩니다. 세금이 다양한 공공서비스 제공에 사용되는 것은, 모든 시민과 기업이 이용하는 법적 의무를 다 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므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금의 대부분은 국가 예산으로 사용되며, 예산의 사용방식과 효과적인 세금 징수를 위해서는 정부와 시민 간의 상호 작용이 필요합니다. 국가의 재정 상황 및 일반시민의 꿈과 목표를 고려하여 세금 적정 수준을 유지, 관리하는 것은 국가 및 시민의 번영을 위한 기초과 됩니다.

 

금리(Interest rate)

금리는 금융 시장에서 돈을 빌리거나 대출할 때 지불하는 이자율을 말합니다. 즉, 돈을 대출하거나 대출받을 때 발생하는 비용이나 수익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대출금액과 대출 기간, 대출 금액의 위험성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대출금액이 크고 대출 기간이 길면 대출이 위험하므로 높은 금리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대출금액이 적고 대출 기간이 짧으면 대출이 안정적이므로 낮은 금리가 부과됩니다.

금리는 대출금액뿐만 아니라, 은행 예금, 채권, 주식 등 다른 금융상품에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은행 예금에서는 저축자에게 이자를 지급하고, 채권을 구매하면 채권 발행자로부터 이자를 수령하게 됩니다.

금리는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에서 조절됩니다. 중앙은행에서는 금리를 인플레이션, 경기 등의 변수를 고려하여 조절함으로써 경제를 안정화시키고 수요와 공급을 조절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시장에 의해 결정되는 시장 금리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경제에서는 금리가 경제 활동의 조절 장치로 활용되며, 이렇게 금리가 조절되어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는 경제 영향력이 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적자(Deflcit)

적자는 기업이나 조직이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 발생하는 손실을 말합니다. 즉, 기업인 조직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해 손실을 낸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매출액이 1억 원이지만, 비용이 1억 5천만 원이라면 기업은 5000만 원의 적자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경우 기업은 적자를 해소할 수 있도록 경영전략 및 비용절감 등을 고민해야 합니다.

적자가 발생하게 되면 기업의 자금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며, 적자가 지속될 경우 재무적 위기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적자가 지속되면 기업의 신용도가 낮아져 신용평가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자는 기업의 경영상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이며, 기업의 적자가 지속될 경우에는 적극적인 대처와 조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적자를 줄이기 위해 경영전략을 세우고 비용절감 등의 방법을 모색하는 등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흑자

흑자는 기업이나 조직이 수입보다 지출이 적어 발생하는 이익을 말합니다. 즉, 기업이나 조직이 수익을 창출하여 순이익을 얻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매출액이 1억 원이고 비용이 9천만 원이라면 기업은 1천만 원의 흑자를 발생시킵니다. 이런 경우 기업은 경영활동 및 투자활동을 통해 이익금을 축적하거나 주주에게 배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익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흑자를 얻으면 대출이나 기업협회에서의 자금 지원 등 다양한 외부 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그러나 단순히 흑자가 발생한다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흑자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입니다. 즉, 기업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적극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728x90

 

 

대출

대출은 금융기관으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의 돈을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대출은 주로 개인이나 기업의 자금 조달을 위해 사용됩니다.

대출을 받을 때는 대출 이자와 같은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은 보통 월 단위로 이루어지며, 이자와 원금을 함께 상환하게 됩니다. 상환 기간은 대출 금액과 이자율, 상환 능력 등에 따라 다르며, 대출 기간이 길어질수록 총 상환 금액도 늘어나게 됩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출 신청서 등 일정한 문서를 제출하고 신용 등급 판단 등의 절차를 거쳐 대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대출 금액은 대출자의 상환 능력과 신용 등급 등에 따라 결정되며, 대출자의 보증인이 있거나 담보물을 제공할 경우 대출 조건이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는 자신이 상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 상환 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전 금융 거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대출 상환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책임감 있게 상환해야 합니다.

 

투자(Investment)

투자는 일정한 자금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산 증식이나 수익을 올리기 위해 그 돈을 주식, 부동산, 채권, 자산운용펀드, 보험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합니다.

주식투자는 기업의 주식을 구입하여 해당 기업의 수익성 개선이나 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해 상승포인트에서 판매하여 이익을 얻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주택, 오피스텔, 상가 등 부동산 분야에 투자하여 임대료나 매매수익을 얻습니다. 채권 투자는 해당 국가나 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구매하여 이자 수익을 얻습니다. 자산운용펀드는 '펀드 매니저'가 운용하는 기관투자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펀드 매니저의 전문적인 운용을 믿고 투자합니다. 보험은 만기가 되면 예치한 자금의 일부나 전부를 돌려받으면서 저축한 돈을 증식시키는 방법입니다. 

투자는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 대상의 신뢰도를 파악하고 국면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투자에 필요한 자산 운용 능력이 없거나 경험이 부족한 경우 전문가들이 운용하는 자산운용펀드나 투자자 문화 및 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 투자 태도를 구현해나가야 합니다.

 

경제위기(Economic crisis)

경제위기는 국가나 지역의 경제에 불황이나 침체가 오는 것을 말합니다. 경제위기는 전 세계적인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국민의 일자리, 소비, 생활 수준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경제위기는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제 구조의 문제, 금융위기, 정치적인 변화 등의 내외적인 요인이 그 대표적입니다. 금융위기는 대안으로 거래의 안전성을 추구하는 화폐와 관련된 위기로, 금융기관들이 파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리스크가 모든 기업의 미래를 위협할 때, 에너지와 같은 수요관점에서 충돌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위기 예방 및 대응은 경제 전략 및 정책이 필요합니다. 경제 전략은 경제 산업의 변화, 생산성 향상, 무역 확대 등의 정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정책은 유동성 확보, 유통 촉진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외 경제 변화에 대응하는 위기 대응 전략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제의 발전과 투자로 대처해야 합니다.

 

경제적 부동산(Economic Real Estate)

경제적 부동산이란 가격이 낮고 수익률이 높은 부동산을 말합니다. 이러한 부동산은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임대소득, 증가하는 자산가치, 세제면에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적 부동산을 투자하는 방법에는 주택,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을 다양한 부동산 종류가 있습니다.

임대수익 부동산 : 임대수익 부동산은 임대료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입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나 주택 등의 전·월세부동산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부동산을 구입하여 임대를 하면, 임대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상가, 오피스텔 등 상업용 부동산 : 상업용 부동산은 상가나 오피스텔 등 사업용 부동산을 말합니다. 상가는 상업병원, 학원, 패스트푸드점 등에 주로 사용되며, 오피스텔은 오피스용 건물입니다. 이러한 부동산을 투자하면 일정의 임대료를 받을 수 있으며,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관리 부동산 : 미관리 부동산은 소홀히 관리되거나 수리 보수가 이루어지지 않은 부동산을 말합니다. 보통 매각, 가격 싼 부동산 등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른바 '관리형'이 발생하여 가격이 저렴한 경우가 많으며, 수리 보수 후 재매각 또는 임대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적 부동산 역시 투자에 따른 위험 요소가 존재합니다. 지역에 따라 부동산 가격시장의 상황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동산의 현재 이용 가능성, 유지 및 보수비용, 공시가치, 시세 등의 상황을 반드시 조사 후 투자를 할 것을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