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경제상식 잡학사전 1

블랙데블 2023. 4. 23. 23:18
728x90
반응형
BIG

경제상식 잡학사전 1

경제를 제대로 알면 돈이 보인다.(기초지식)

국채(National debt)

국채는 정부가 국민들로부터 대출을 받는 금융 상품으로써, 정부가 발행한 국채증서를 국민이 구매함으로써 국가의 예산 수입을 마련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국채는 보통 국채청산책임조항이나 국가 부도 조건 등 특정한 조건 하에서 만료일에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국가는 자신이 필요한 예산을 정부 채권 발행을 통해 마련할 수 있습니다. 대출의 대가로 정부는 국민에게 이자를 지금 해야 하며, 일부 국가는 국민들의 이자 지급을 감당하기 위해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시행합니다.

국채는 국가의 안정적인 경제 발전과 국가 수입의 안정성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국민들은 국채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정보의 안정적인 재정을 지원하는 것으로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채의 발행이 지나치게 된다면, 정부의 부채가 증가하여 경제 위기의 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는 안정적이고 적절한 수준의 국채 발행을 통해 재정 정책을 시행해야 합니다.

 

무역적자(Trade deficit)

무역적자는 수입이 수출보다 많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국가가 수출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보다 해외에서 수입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가 더 많은 경우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국가의 외환 보유량이 줄어들게 되며, 이는 해당 국가의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역적가 발생하면 국가의 화폐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외환 보유량이 줄어들면 국가는 외화를 조달하기 위해 높은 이자를 지불해야 하므로, 국가의 부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가는 무역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도입합니다. 예를 들어, 적극적인 수출촉진 정책, 수입 억제 조치, 자국 산업 지원 정책 등이 그 예입니다. 또한, 국제무역 협정에서 양자 간의 무역을 조율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역적자가 발생하는 것 자체가 국가의 경제 구조, 국제 경제 상황 등에 따라 방지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국가는 무역적자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역흑자(Trade surplus)

무역흑자란, 수출이 수입보다 많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즉, 국가가 수출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가 해외에서 수입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보다 더 많은 경우입니다. 무역흑자가 발생하면, 국가는 외화를 수입하게 되어 외환 보유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외환 보유량이 증가하면, 국가는 외국 투자 유치 등의 제도개선과 산업 업그레이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역흑자가 발생하면, 해당 국가의 수출 산업이 큰 발전을 이루게 됩니다. 수출이 많아지면, 수출 산업의 생산성이 증가하고, 면역력이 강화되어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점은 해당 국가의 경제 성장을 촉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역흑자를 유지하기 우해서는 수출 촉진 정책, 수입 유도 정책 등 다양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수출 촉진 정책으로는 수출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 국제 마케팅 활동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수입 유도 정책으로는 외국인에게 자국의 장점을 전하는 홍보 및 외국인의 재산, 기술, 인력 등을 유치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무역흑자가 지속되는 것도 국가에 따라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무역흑자가 지속되는 경우 해당 국가의 화폐가 과도하게 강세를 보이게 되면서 수술 산업의 경쟁력이 감소하고, 수입을 제한하는 제도도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는 무역적자와 무역흑자 모두를 적절히 유지하며, 균형적인 무역수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아망 경제(Feudal economy)

피아망 경제(P2P economy 또는 peer-to-peer economy)란 사람들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통해 유통과 교류가 이루어지는 경제체제를 말합니다. 이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및 발전으로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피아망 경제에서는 중계 업체나 기존의 중간 경유 업체 없이, 공유 경제적 원리에 따라 개인이 서로 상호적으로 연결되어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시스템에서는 높은 신뢰성과 경제적 이익, 그리고 접근성이 제공됩니다.

피아망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에어비엔비(Airbnb)나 우버(Uber)와 같은 공유 경제 모델이 많이 예시로 들어집니다. 에어비앤비는 개인이 자신의 숙박 시설을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고 대여료를 받는 시스템이고, 우버는 개인 차량으로 승객을 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피아망 경제에는 중개 업체가 없어 중간 소비자에 대한 수수료 등도 없어 더욱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 간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품질, 거래 안전성, 위생 등의 이슈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피아망 경제의 성장에는 기존 중개 업체들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고, 이에 대한 규제나 대안도 필요합니다.

 

노동 부적절급(Wage linequality)

노동부적절급이란, 근로자가 수행하는 업무의 난이도, 업무량, 책임 등에 비해 수행하는 급여가 부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정한 기준을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노동부적절급은 근로자와 기업 간의 갈등을 야기하며, 근로자의 합법적인 권리를 침해라 수 있습니다. 노동부적절급은 근로자들의 불만족감을 증가시키고, 일자리 안정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들의 동기에도 영향을 끼치며, 생산성 저하로 어질 수 있습니다.

노동부적절급의 원인으로는, 특정 업무에 대해서는 임금 인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거나, 근로자의 능력과 일치하지 않는 업무부과하여 부적정한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최저입금 수준 이하의 급여를 지급하거나,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분야에서는 임금 인상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원인 있을 수 있습니다.

노동부적절급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임금체계를 확립하고 지속적인 시급 인상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업무의 균형적 분배와 근로자의 역량과 능력을 고려한 업무 배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행 근로자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의 생산성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부의 재분배(Wealth Redistribustion)

부의 재분배는 사회적으로 부와 권력이 불균형하게 분배되어 있는 것을 보완하고, 지역 사회 및 국가 전체의 발전을 위해 재산과 소득을 재분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의 재분배를 위해서는, 세금과 사회보장제도, 재산세 등을 통해 부유층으로부터 일정한 부담을 요구하고, 이를 사회적 약자들에게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규모 사업자와 기업들에게 공정한 세금 부과와 규제를 설치해야 합니다.

부의 재분배는, 사회적 카지노라 불리는 그룹들의 부의 집중과 경제 성장의 한계로 인해 필요한 것입니다. 건강한 민주주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의 재분배를 통해 모든 시민들이 기회를 갖고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경제 및 사회적으로 공정하고 안정적인 사회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고용률(Employment rate)

고용롤은 일할 수 있는 인구 중에서 일자리가 있는 인구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일자리가 있는 인구는 고용되어 있는 자와 취업을 원하는 자 중 고용되지 못한 자를 포함합니다. 즉, 일하는 인구와 일할 수 있는 인구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고용률은 일자리 창출이나 취업 기회 확대와 관련이 깊습니다. 고용률은 경제성장을 촉진하며,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 국가 전체의 생활 및 경제적 안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높은 고용률은 경제적 활동을 높이고 국가 경제의 발전을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용률은 소득 수준을 높이고 빈곤율을 낮추며, 사화전체적으로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고용률이 높은 국가는 경제적 안정성이 높아지고 시민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는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고용률은 노동력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정부의 정책을 통해 노동시장을 개선하고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수준의 향상, 산업의 다변화, 중소기업의 지원, 취업시장의 활성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을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생산성(Productivity)

생산성은 어떤 기업 또는 조직의 생산하는 결과물(제품 또는 서비스)에 사용된 자원(노동력, 자본, 원자재등) 대비 얻어진 결과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단위 시간당 높은 수준의 샹산을 만들어내기 위해 어떠한 지원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생산성이 높을수록 더 많은 양의 결과들을 더 적은 노력 또는 자원을 투입하여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니아 조직의 수익증대와 경쟁력 증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투입되는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제조과정에서 생산라인의 효율적 운영과 불량률 감소, 노동자들의 기술 향상과 조직문화 개선, 그리고 자동화와 IT 등을 활용한 생산방식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간 중심적인 생산 방식에서 머신러닝, 인공지능, 로봇 등의 기술을 도입해 자동화와 지능화를 꾀하면서 생산성 증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도적으로 생산성을 향상해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더 나은 수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양적 외환제한(Quantitative easing)

양적 외환제한은 국가가 외환 시장을 통제하고 외화의 수요나 공급에 재한을 두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외환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 수준에서 많이 이용되는 외환 규제 방식 중 하나입니다.

양적 외환 제한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정부가 외국 화폐를 구입하기 위해 발행 가능한 환전통장이나 여행자 수표의 수에 한도를 두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외환 수급이 긴급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외화 구매에 시간제한을 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양적 외환제한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외국인의 투자, 외환 수출 등의 외국 화폐의 수요, 또한 외국인들의 구매력 제한으로 인하여 국내 기업들이 독을 삼아 경쟁력이 떨어지는 등 국제 경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그러합니다.

따라서, 설정된 양적 외환 제한은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외환규제와 관련된 전문가들이 위험관리와 효율적인 시장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좀 더 세분화하고, 점진적으로 변화시켜 나감으로써, 외환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빈곤선(Poverty line)

빈곤선(Poverty line)이란 경제적 측면에서 최소한의 생활비로 인정되는 수준으로, 비교적 가난한 사람들이 기본적인 필수 지출을 충한는 데 필요한 수입 금액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빈곤선은 가장 낮은 생활수준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최저 수입 수준을 말합니다.

빈곤선은 국가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국가별 경제 성장과 물가 상승률 등을 고려하면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발전도상국에서는 빈곤선이 상대적으로 낮아기기 때문에 인구 대부분이 빈곤선 아래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국제 개발에서는 빈곤선을 측정하는 데 GNI(국민 총소득) 대비 빈곤선 비율인 GN per capita at a PPP of $1.90 per day 값을 사용합니다.

빈곤선 이하에 있는 사람들은 기본적인 식품, 건강, 교육, 주거 및 기타 생활비를 충당하기 어려워지며, 따라서 이들이 생존을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 살아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자신의 존중, 사회 및 경제의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출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있는 경제 발전과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는 빈곤선 이상의 수입을 확보하거나, 사회보호정책 등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경기후퇴(Recession)

경기후퇴(Economic Recession)란, 경제가 일시적으로나 장기적으로 부진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경기후퇴는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률이 기대 이하로 떨어지면서, 실업률이 높아지고, 기업의 수익이 감소하는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마칩니다.

경기후퇴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경기후퇴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실업률이 상승하고, 소비와 생산이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대한 불안감도 커져 경제 활동이 더욱 둔화됩니다. 또한 경기후퇴는 국가의 경제력과 경제 활동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경개후퇴를 조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예방적, 대응적인 정책 사전준비가 필요합니다. 예방적인 정책으로는 안정적이라고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대응적으로는 활성화 정책, 부양 정책 등을 강구하여 기업, 일자리, 소비 등을 지원하면서 경기 침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실증주의(Economic Empircism)

경제적 실증주의(Economic Empiricism)는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경제적 실증주의는 경제학자들이 경제현상을 분석하고 정책을 제한할 때, 증거에 기반한 데이터와 분석을 중요시하는 이론적 접근법입니다.

경제적 실증주의에서는 경제학적 이론의 적합성은 경제 현상과 데이터 간의 일치 여부로 판단합니다. 이론이 경제 현실과 일치하지 않으면 새로운 이론이나 수정된 이론을 고안해야 합니다.

경제학자들은 경제적 실증주의를 토대로 수많은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경제적 현상을 이해하고 노력합니다. 경제적 실증주의는 이론적 상상력이나 정책 결정자 개인적인 견해보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분석을 중요시합니다.

경제적 실증주의는 경제학의 발전에 매우 큰 역할을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학적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경제적 실증주의는 정치와 경제 결정에 대한 학상적인 논의의 대중화로 이어지면서 현실적인 지식과 의사결정과 관련된 준거와 자료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금전엑시(Money illusion)

금전엑시(Money illusion)는 인플레이션 또는 디플레이션 때 급진가치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즉, 가격 변화의 정도보다는 금전가치의 변화를 무시하고 가격의 상승 또는 하락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10% 상승했지만, 급여와 자산도 10% 상승했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물가와 금전 가치의 변화를 고려하여 급여와 자산 증가율이 인플레이션 대비 실제로 감소하였습니다.

금전엑시는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정부나 기업 등의 정책 결정자들이 인플레이션 또는 디플레이션의 영향을 파악하고, 정책을 수립할 때에는 금전가치의 변화도 고려해야 합니다. 금전엑시를 인식하는 것은 정확한 경제 분석과 적절한 정책 결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불황(Depression)

불황은 경제적으로 일어나는 부정적인 변화로써,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period of economic decline)와 함께 언급됩니다. 일정 시기 동안 경제적 활동이 감소하고 생산과 소비가 줄어들어 일자리가 감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GDP(Gross Domestic Product)와 같은 경제 지표들이 감소합니다.

불황은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 위기, 경제 지정학적 문제, 수요 부족, 고용률 감소, 수출 방해, 기술 혁신의 부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불황을 유발하며, 그 결과로 일자리 감소와 소비 감소가 발생합니다.

불황은 개인과 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들은 소비를 줄이거나 지출을 절감하여 경제적인 어려움을 헤쳐나갑니다. 또한, 기업들은 생산을 감소시켜 일자리를 감소시키거나, 경영 비용을 절감하여 이겨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처 방법은 경제를 더욱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정부와 중앙은행 들으 경제 당국은 불황시 대체 방안을 마련하여 경제를 안정시키는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세제 혜택이나, 재정지원 정책, 금융정책, 화폐랑 축소 정책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기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려고 합니다.

 

자본주의(Capitalism)

자본주의(Capitalism)는 경제 체제 중 하나로, 자본주의에 따르면 생산 수단(자본)을 소유한 사람들이 이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며 자유 경재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제 체제입니다. 즉, 시장 수요와 공급을 결정하는 자유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들에게 판매하여 이익을 추구합니다.

자본주의의 핵심 개념은 시장 경쟁과 이운 추구입니다. 이를 위해 개인과 기업은 자유롭게 자본을 투자하고 이에 대한 이윤을 추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발전적인 경제적 활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장 경쟁은 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이를 통해 생산성과 기술발전에 대한 인 centive(자극)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합니다. 이는 시장이 완전하지 않고 왜곡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대기업들이 독점력을 갖거나, 소수의 대부분의 자본가가 시장을 지배할 경우, 이들이 차지하는 이점은 기타 기업들과 소비자들이 고통받게 됩니다. 따라서, 정부는 시장 규제나 과세, 정부의 관여 등의 수단을 통해서 이런 문제를 개선하고자 노력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