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경제상식 잡학사전2

블랙데블 2023. 4. 25. 03:31
728x90
반응형
BIG

경제상식 잡학사전 2

경기

경기란 일정 기간 동안의 경제 활동을 말합니다. 보통 1년 단위로 측정되며, 경제주체들이 생산, 수요, 투자, 수출입 등의 활동을 통해 경제가 성장하거나 축소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경기는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와 같은 경제지표를 통해 측정됩니다. 경기는 전반적으로 생산과 소비, 투자, 수출입 등의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냐에 따라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경기가 상승하여 경제가 성장하게 되면, 생산과 실업률은 증가하고 인플레이션(물가 상승률)은 증가하지만, 대출이 쉬워지고 소비와 투자가 증가하는 등의 이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하락하여 경제가 축소하면, 생산과 실업률은 감소하고 인플레이션은 감소하지만 대출이 어려워지고 소비와 투자가 둔화됩니다. 이러한 경기 변동은 경제 주기라는 주기적인 현상을 보입니다. 경기변동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경제정책, 환율, 이자율, 세금 정책, 자연재해, 유행 등의 다양한 요인이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제적 상황은 기업의 경제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기업들은 경지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대비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경제성장률

경제성장률이란 일정 기간 동안 경제가 얼마나 성장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과거의 GDP 비교를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보통 연단 위로 측정되며, GDP의 증가율을 나타냅니다. GDP는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의미하며, 경제성장률은 이 GDP의 증가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의 GDP가 100이었고, 이번 해의 GDP가 110이라면, 성장률은(110-100)/100X100=10%입니다. 따라서 이번 해의 경제는 10% 성장하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경제가 성장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입니다. 경제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경제가 더 빨리 성장하고 있는 것이므로, 선진국을 경제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합니다. 이러한 정책으로는 건설,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을 지원하는 촉진 정책, 대출 금리를 낮추는 금융 정책, 재정지출을 늘리는 경기 부양 정책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성장률이 낮아지게 되면 경제가 악화되고 있으며, 물가 상승률이나 실업률이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경제성장률이 떨어지면 이에 대응하여 대처할 수 있는 맞춤형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심리지수

경제심리지수는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와 인구통계학적 인자들로부터 파생된, 경제활동 참가자들의 심리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경제심리지수는 경제주체들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경제적 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기 위한 지표입니다. 

경기심리지수는 경기 전망, 소비자 신뢰도, 산업 생산성 등을 분석하여 산출됩니다. 이를 통해 경제 주체들이 현재와 미래에 대한 경제적 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주로 대표적인 경제심리지수로는 소비자심리지수와 경기선행지수가 있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이 현재와 미래 경제상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소비와 저축 등 소비활동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경기선행지수는 미래 경제 동향을 예측하는 지표로, 경기의 회복과 성장세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경제심리지수는 경제활동을 예측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제주체들이 자신들과의 소득과 미래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지출량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경제심리지수가 부정적인 영향을 받으면 경제 활동이 감소하고, 경제성장률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경제심리지수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 정책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경상수지

경상수지는 세계 경제에서 일어나는 국제거래에서 한 나라의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경상수지는 대개 무역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현재계정, 자본계정으로 구성됩니다.

무역수지는 한 나라의 수출과 수입 사이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수출이 수입보다 크면 양수의 무역수지를 가지게 되고, 그 반대면 음수의 무역수지가 됩니다. 무역수지는 한 나라의 수출과 수입 상황을 나타내며, 수출과 수입이 무난하게 이루어질수록 경상수지 전체도 양호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수지는 서비스 섹터에 일어나는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에는 관광, 운송, 항공 등의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한 나라의 관광지나 축제 등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많으면 서비스수지의 흑자(수입이 더 많은 상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소득수지는 지급받은 이자와 배당금을 포함한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의 기업이 해외에 투자하면서 생기는 수입과 지출이 포함됩니다.

현재계정은 지급 받은 이자와 배당금을 포함한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의 기업이 해외에 투자하면서 생기는 수입과 지출이 포함됩니다.

자본계정은 장기간 동안의 자본거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한 나라의 부동산이나 주식 등을 구매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자본계정에 포함됩니다.

경상수지의 수출 증가나 무역수지 흑자가 큰 경우 경제 상황이 양호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국제경제에 대한 이해와 국제무역가치 사술의 이해가 경제 전반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기종합지수

경기종합지수는 특정 기간 동안 한 나라의 경제 활동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주로 국내 산업생산, 소비와 투자, 수출 등의 데이터를 종합하여 계산됩니다. 경기종합지수는 특정 기간 동안 국가의 경제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사용되며, 경제 성장률 예측 및 경제 정책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기종합지수는 주로 민간 경제활동을 기반으로 산업생산지수, 소비자물가지수, 도매물가지수, 주식시장 가격지수, 주택 시장 가격지수, 시장 지표 등의 데이터를 종합하여 계산됩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경제활동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므로, 총체적인 경기상황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경기종합지수는 특정 기간 동안의 총 경제활동을 나타내는데, 이는 경제 성장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성장률이 상승하면 경기 종합지수도 상승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경기종합지수는 경제활동 수준을 파악하여 경제 성장 예측 및 경제 정책 결정에 활용됩니다.

경기종합지수는 한 나라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며, 경제 성장률 예측 및 경제 정책 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국가의 경기종합지수에 대한 이해는 국가 경제 전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기조절정책

경기 조절 정책은 경제의 안정을 유지하고 경기 변동에 맞추어 조절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주로 경제 활동에 대한 규제와 통화정책, 재정정책 등으로 구성됩니다. 

규제방식

금리조정

금리조정은 중앙은행이 경제적 상황에 따라 정책금리를 변경하여 금융시장과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입니다.

금리 인상 :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인상하면 금리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수요가 감소하게 되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화 유출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금리 유지 :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유지하면 금리가 변동하지 않고 안정적인 경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 :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인하하면 금리가 하락하게 되어 대출 수요가 증가하고, 경제 활동이 촉진됩니다. 또한 경제회복을 위해 수출 증가, 수입 감소를 도모할 수도 있습니다.

금리 조정은 경제 현황에 맞추어 시기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심각하게 발생하여 경기침체가 우려되거나, 경제활동이 둔화되어 수출 증가력을 강화하기 위해 금리를 낮추는 것 등 경제의 안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통화량 조절

통화량 조절은 중앙은행이 통활량을 조절하여 경제를 안정시키는 정책입니다. 통화량 조절은 단기적인 통화량 변화를 통해 경기변동을 조절하거나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중앙은행은 주로 세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통화량을 조절합니다.

기준금리 조절 : 중앙은행은 정기적으로 기준금리를 조절하여 경제 활동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금리를 인상하면 대출 등의 수요가 감소하고, 금리를 인하하면 경제 활동이 촉진됩니다.

채권 발행 : 중앙은행은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합니다. 이를 통해 통화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채권의 발행 규모나 발행이율을 조절하여 통화량을 조절합니다.

예금 비율 조정 : 은행은 예금 유입을 통해 대출을 지급합니다. 중앙은행은 은행의 예금 비율을 조절하여 대출 활동을 제한하고 통화량을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예금 비율을 인상하면 은행은 예금 대출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감소하게 됩니다.

통화량 조절은 경제 안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경제적 상황에 따라서 통화량 조절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복잡하고 상호작용하는 경제 구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중앙은행은 상황에 따라 여러 조치를 취하며, 견고하고 복합적인 정책을 구축해야 합니다.

 

외환통제 

외환통제는 정부나 중앙은행이 통화환경 내에서 외국환금융거래에 대한 제한, 규제, 감시 등의 여러 가지 수단을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외환통제는 국가 경제 안정과 안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외환통제가 사용되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율 안정화 : 외환통제는 국제 금융시장에서 자국 통화의 가치 변동 정도를 제한하고 안정된 환율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자국 통화의 보호 : 외환통제를 통해 접근성이  높은 외국환에서 자국 통화를 보호하고 유입되는 외화를 제한함으로써 자국 통화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기 발생 시 조치 : 금융위기나 외환 위기 등 긴급한 상황에서 외환통제를 사용하여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외환통제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외국인 투자를 제한하거나 외환 수입과 수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른 구가는 거래 규제, 비율제한, 예치금제도 등을 사용합니다.

외환통제는 경제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이 연관될 수 있는 복합적이고 민감한 문제입니다. 이에 따라 외환통제는 국가에서 집중적이고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며, 외환시장의 변동과 국제 금융 시스템의 발전에 따라 일시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적용되기도 합니다.

 

수출입 규제 

수출입규제는 국제무역에서 물건이나 서비스가 국경을 넘어가는 행위에 대한 규제를 의미합니다. 국가는 수출입규제를 통해 여러 가지 이유로 수출입행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수출입규제가 사용되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산업 보호 :  수출입규제는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지원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국내 보안 보호 : 수출입규제는 보안 문제와 관련된 물품과 기술을 제한하여 국제사회에서 특정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국제 제재 : 국제제재에 따라 특정 국가나 개인에 대해 특정 물품과 기술을 제한하여 국제사회에서 특정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출입규제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수출입 신고, 허가, 검사와 같은 관리체계나 수입세, 수출세와 같은 형태의 시장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또한, 수출품목 목록을 작성하여 특정 품목이나 특정 국가로의 수출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출입규제는 경제 발전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입·수출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일어나는 국제무역은 경제의 성장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출입규제는 국내 경제와 국제 연계성을 고려하면서 적절한 규제체계를 마련하여 국가와 산업의 이익을 보호하면서도 국제무역의 규모를 규제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재정 정책

공공재투자

공공재투자는 정부가 사회의 공익을 위해 인프라를 개선하거나, 예산 지원 등으로 투자를 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 시장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공공적인 성격의 사업으로, 대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공 부문에서 진행됩니다. 공공재투자의 목적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 성장 : 공공재투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투자를 하여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을 촉진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합니다.

사회 안전 : 공공재투자는 재난대비 시설, 순환도로, 공원 등 사회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등 사회 안전을 보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환경 보호 : 공공재투자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등 환경 문제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프라 개발 및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복지 제공 : 공공재투자는 노인 복지센터, 아이들의 보육 시설 등 공공복지 시설의 건립, 유지 등을 통해 국민들이 보다 안정적이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공재투자는 정부 예산에서 일정 비율을 지원하여 이루어지며, 이는 세금 등에서 모아진 국민의 돈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정부나 지방 자치단체의 예산현황, 국가 경제 상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예산 규모와 투자 내용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율 조정

세율 조정은 정부나 세무 당국이 세금을 부과하는 비율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세율이 높아지면 세금 부담이 증가하게 되고, 낮아지면 세금 부담이 감소하게 됩니다. 정부나 세무 당국은 세율 조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경제 활성화 : 세율을 낮추면 기업이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어 생산성과 소비증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소득 재분배 : 세율 조정을 통해 균등한 소득분배를 이루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득이 높은 사람들에게 높은 세금을 부과하고, 소득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낮은 세금을 부과하여 부의 재분배를 할 수 있습니다.

세수 안정화 : 세금 수입을 높이기 위해 세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에서 발생하는 예산 적자를 보완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세율을 높여 세수 안정화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세율을 조정하는 과정은 정책 의사 결정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보통은 정부나 당국에서 세율을 조정하면 국회나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세율을 조정할 때는 국민들의 생활 수준, 국가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세율을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세율 조정의 영향을 예측해 불 필요가 있으며, 세율이 높아지면 불법 세금회피 등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사회보장 제공

사회보장 제공이란 사회적 앉정을 유지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나 사회단체, 기업 등이 제공하는 사회보장 혜택을 말합니다. 주요한 사회보장 혜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 질병 치료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건강보험 제도가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국민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질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국민연금 : 노후에 대한 대비를 위한 국민연금 제도가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민들이 일할 때 낸 보험료를 모아 노후나 장애, 사망 등의 경우에 살림비를 지원합니다.

산재보험 : 사고 및 질병으로 인한 장애 또는 사망 시 보상을 제공하는 산재보험 제도가 있습니다. 산재보험은 국민들의 안전한 삶을 지원합니다.

노동자복지 : 해당 기업이나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제도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퇴직금과 휴가제도 등이 있습니다.

사회보호 : 기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지원하는 사회보호제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실적자나 다문화 가정, 노숙자, 실명인 등에게 일시적인 지원부터 꾸준한 지원 까자 다양합니다.

이처럼 사회보장 제공은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험금이나 수당금을 지원해 주어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사회적 안정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사회보장 제공에 대한 세부제도나 지원 방법을 등은 국가나 지역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이를 잘 파악하여 실제 필요한 보장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기조절정책은 경제상황에 따라 조절되며 경기 침체,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같은 현상이 나타났을 경우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이 항상 효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므로 미세한 측면에서 경제 상황을 파악하여 시기와 정책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