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경제이야기

 

 

 

 

 

 

 

 

 

▣ 역외선물환

 

조세, 행정, 금융 등 자국의 규제를 피해 특혜를 누릴 수 있도록 외국(역외)에 형성된 선물환을 말한다. 이러한 시장을 역외선물환시장이라고 한다. 또한 만기에 계약원금의 교환없이 계약한 선물환율과 지정환율의 차이만 정산하기 때문에 차액결제선물환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역외선물환시장은 보통 싱가포르와 홍콩에 형성된 시장을 의미한다. 싱가포르와 홍콩시장에서 원화, 대만달러, 중국위안화, 페소, 루피 등 여러 통화가 거래되지만, 이 가운데 원화 거래가 가장 활발하다고 한다.

 

역외선물환은 만기에 계약원금의 교환 없이 계약한 선물환율과 지정환율의 차액만 정산하기 때문에 투기적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두 통화를 계약 총액으로 결제하는 일반 선물환 거래에 비해 결제금액이 적게 들어 투기거래에 상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환위험 회피(hedge)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외국인들이 국내 주식을 사고 그 대금을 원화로 환전할 경우, 환차손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역외선물환 시장에서 달러 선물환을 사들이면 후에 환율이 올라도 환자손에 따른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외국인만 참여하는 시장이었으나 1999년 4월부터는 국내은행등 내국인의 참여가 허용됐다.

 

 

 

▣ 부외거래(Off Balance Sheet Engagement)

 

금융기관의 대차대조표 상에 자산이나 부채로 기록되지 않는 거래, 즉 회계장부에 기재되지 않는 거래를 말한다. 예를 들어 은행에 돈을 맡긴 고객에게는 입금표시가 찍힌 정상적인 예금통장을 주지만 금융기관의 원장에는 기재하지 않는 경우를 들 수 있다. 금융기관 직원들이 고객 예금을 횡령할 때 자주 이용하는 수법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채무보증 같은 신용공여 대체거래, 특정거래와 관련된 우발채무, 상풍이동에 따르는 단기채무, 유동성이 높은 무역관련 우발채무, 원 계약기간 1년 초과 약정 및 NIF, 금리 및 외환관련거래(스왑, 옵션등) 등의 계약에 따르는 신용리스크 상당액 등으로 분류 할 수 있다.

 

부외거래는 보증료 수익, 리스크의 이전 등으로 인해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는 측면도 있지만 복잡한 거래구조 때문에 방만하게 취급하면 관련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감독당국에서는 이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는 추세다. 국제결제은행(BIS)에서도 자기자본비율을 규제할 부외자산을 위험가중자산에 포함시켜 부외자산에 대하여도 적절한 수준의 자기자본을 유지토록 하고 있다.

 

 

 

▣ Smart Branch

 

외환은행과  sk텔레콤이 전략적인 업무 제휴 체결을 하면서 sk그룹이 보유한 유통채널 등이 ATM 및 화상상담 기기 등을 통합한 복합금융기기를 설치하여 기존의 Branch Branch라 한다. 소규모 은행 창구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 은행자기자본금

 

은행 운영에 필요한 기초적 자금조달원을 말한다. 총 자산에서 총 부채를 뺀 나머지를 자기자본금이라고 한다. 은행이 지급불능사태에 처했을 때 예금자를 보호하기 위한 최종재원인 동시에, 예상치 못했던 손실이 발행한 경우 이를 흡수해 영업을 지속케 하는 완충재원이다. 자본금은 주식발행이나 유보이익을 통해 조달되는데, 크게 납입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으로 구분된다.

 

납입자본금은 은행이 이미 주식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본금이다. 자본잉여금은 은행 내에 투하된 자본가치의 증감에 관한 거래, 즉 자본거래로부터 발생한 잉여금이다. 자본잉여금은 자본금으로의 전입이나 결손금 보전 이외의 용도로는 처분할 수 없다. 이익잉여금은 영업활동의 결과 발생한 이익 중에서 은행 내에 유보된 이익을 뜻한다. 이익잉여금은 자본잉여금과 달리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처분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최근에는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를 중심으로 하여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금융규제 개혁의 일환으로 은행에 대한 건전성 자본규제 강화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자기자본비율 규제와 관련해 규제자본의 질 및 절대수주의 상향조정, 경기대응적 완충자본,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기관에 대한 추가자본 적립 등 다중적으로 상당한 폭의 은행에 대한 자본금의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은행들은 자본금을 확충하고 대출을 포함한 자산규모를 축소하는 반응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은행법

 

한국은행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말한다. 1950년 5월 제정돼 공포된 이래 여러 차례의 개정을 거쳤다. 제정 당시에는 건전통화 유지 및 금융의 민주화와 정치적 중립성 보장이라는 중앙은행제도의 기본이념에 충실했고, 중앙은행으로서 통화신용정책과 외환정책의 수립 및 집행, 금융기관의 감독 등 다양한 기능과 권한을 부여받았다.

 

 

 

▣ 통화안정증권(Monetary Stabilization Bond)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시중의 통화량을 조절하기 위해 금융기관이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특별 유통증권을 말한다. 통화안정증권은 일종의 약속증서로 일정기간 돈을 빌리는 대신 만기때 이자와 원금을 갚겠다는 증서로 액면금액과 이지율, 만기일이 기재되어 있다. 한국은행은 정부가 보증하는 국공채 이외에 통화안정증권을 제한적으로 발행하여 공개시장에서 매매(賣買)함으로써 시중의 통화량을 조절한다.

 

통화안정증권은 경상수지 흑자나 외국인의 주식투자자금 유입 등으로 시중의 유동성이 과도하여 유동성을 흡수할 필요가 있을 경우 중개기관인 금융투자회사를 통해 거래한다. 반대로 통화를 추가로 공급할 경우에는 이를 환매하거나 만기 전에 상환하여 시중의 자금량을 조절한다.

 

 

 

▣ 채권시가평가제

 

펀드에 편입된 채권의 가격을 시장에 받을 수 있는 현재 가격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과거 투신사들은 채권형 펀드에 편입된 채권을 매입가격으로 평가한 후 경과이자를 붙여 원금과 이자를 돌려줬다. 채권값이 매입가격보다 오르면 차익을 챙기고 손실이 나면 손해를 보면서 고객에게 제시했던 수익에 맞춰 이자를 지급했다. 따라서 고객들의 입장에서 고정된 이자를 받는 셈이어 채권상품은 은행의 저축과 별로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채권시가평가제가 적용되면 투신사 대신 고객이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투자위험과 고수익을 모두 떠안게 된다. 금리가 내려 채권값이 오르거나 운용에 성공해 매매차익을 거두면 고객 수익률이 올라가지만 금리가 올라 채권값이 떨어지거나 부실채권에 잘못 투자하면 고객 수익률이 낮아지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1998년부터 신용평가제도의 개선, 채권수익률 공시체계의 마련, 투자신탁회사 신탁재산의 클린화, 부실자산의 공개, 증권투자신탁 상품체계의 개선 등의 기반을 구축하고 2000년 7월 1일부터 채권시가평가제를 전면 시행하였다. 현재는 한국자산평가, KIS채권평가, 나이스채권평가 등 민간 채권가격평가 기관들이 채권시기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 페이퍼컴퍼니(Paper company)

 

물리적 형태로는 존재하지 않고 서류 형태로만 존재하면서 회사기능을 수행하는 회사를 말한다. 실질적인 영업활동은 자회사를 통해 하며 법적으로는 엄연히 회사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있어 유령회사와는 다르다. 주로 사업활동에서 나오는 소득과 기타 합산소득에 대한 세금을 절감하는 한편 기업활동 유지에 소요되는 제반경비를 절감하기 위해 설립되고 있다.

 

세금절감 목적 때문에 라이베리아, 케이맨 제도, 버진아일랜드 등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진 조세회피 지역에 주로 설립된다. 회사의 존속기간은 설립기관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컨대 금융기관의 경우 계속적으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고 역외펀드 관리를 위해 설립하는 증권회사나 항공기 리스를 위해 설립하는 항공사 관련 페이퍼컴퍼니의 경우 해당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해체되는 일시적인 형태를 많이 띤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우증권이 1992년 버진아일랜드에 역외펀드 관리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했고, 1995년 6월에는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장기신용은행이 케이맨 군도에 페이퍼컴퍼니 형태의 무인지점을 설립했다. 페이퍼컴퍼니의 일종인 금융지주회사 역시 독자적인 사업을 수행하지 않고 자회사의 지분을 소유할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은행 · 증권 · 보험 · 종금 등 금융계열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 공개시장조작(Open Market Operation) 

 

중앙은행이 국채 및 기타 유가증권 매매를 통해 금융기관과 민간의 유동성을 변동시켜 시장금리에 영향을 주는 정책수단이다. 공개시장조작은 정책 효과가 금융시장의 가격 메커니즘을 통하고 중앙은행이 필요에 따라 시기 및 규모를 신축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통화정책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공개시장조작은 지급준비율정책, 재할인율정책 등과 더불어 중앙은행의 가장 기본적인 금융정책 수단이다.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에서 민간으로부터 국채를 매입하면 통화량이 증가하고 이자율은 하락한다. 반대로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에서 민간에게 국채를 매각하면 통화량이 감소하고 이자율은 상승한다. 금융시장이 고도로 발달하여 금융자산이 다양화되어 있고 금리가 자율화되어 있는 선진국에서 통화조절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조작 대상에는 일반적으로 국채 및 기타 정부증권이나 은행인수어음과 환어음 및 금, 외국환 등도 포함된다.

 

 

 

▣ 블록세일, 블록딜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 놓고 특정 주체에게 일정 지분을 묶어 장이 끝난 이후 일괄 매각하는 기법을 말한다. "블록 딜(Block Deal)" 이라고 하며 우리말로는 "일괄매각"이라고 불린다, 대규모 지분을 일시에 매각할 경우 예측 할 수 없는 가격변동과 물량 부담 등을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 놓고 거래하기 때문에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특정인에게 지나치게 많은 지분이 몰리지 않도록 지분을 나누어 팔 경우 경영권 분산에도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대개 정부가 가지고 있는 은행지분을 처리하는 방식에 많이 이용되었다. 2002년 조흥은행(주)의 민영화 방침에 따라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80.01%의 조흥은행 지분 가운데 일부를 블록세일 방식으로 매각하였고, 2006년에는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신한금융지주 주식 2,236만주 중 10%를 국내 기관투자자에게, 90%는 프랑스 투자은행 BNP파리바에 블록세일 방식으로 매각하였다.

 

 

 

▣ 엠파이어스테이트제조업지수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발표하는 경제지표로 뉴욕주의 제조업 경기를 나타내는 지수를 말한다. 뉴욕에 있는 약 200개 제조업체에 대한 사업상태, 기대치를 평가한다. 엠파이어스테이트 지수는 0를 기준으로 0이하면 경기위축을, 0이상이면 경기확장을 의미한다. 미국 전역의 제조업 경기를 반영하는 공급관리자협회(ISM)제조업 지수보다 먼저 발표되기 때문에 제조업 경기를 미리 가늠하는 잣대로 이용되고 있다.

 

 

 

 

 

 

 

 

▣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상호 정책조정 및 협력을 통해 회원국의 경제사회발전을 모색하고 나아가 세계경제문제에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정부간 기구이다. 1948년 마샬플랜의 유럽내 조정기구로서 16개 서유럽국가들로 구성된(독일과 스페인 추후 가입)유럽경제협력기구(OEEC : Organization for European Economic Co-operation)가 설립되었는데 OEEC는 생산의 증가, 생산설비의 현대화, 무역의 자유화, 화폐의 태환성, 그리고 화폐가치 안정을 공동의 과제로 삼아 경제적 측면에서 집단안보체제 기능을 수행하였다.

 

OEEC 설립 이래 미국과 유럽간의 협조 여건이 변화하게 됨으로써 OEEC 개편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따라 1960년 12월 18개 OEEC 회원국 및 미국, 캐나다 등 총 20개국이 창설 회원국으로서 OECD를 설립하였다(1961. 9, 협정문 발효). OECD는 창설 이후 WTO, IMF, 세계은행, G-7/8등과 상호보완해 가며 선진권을 중심으로 시장 경제를 창달하고 국제 경제의 안정과 무역의 확대에 기여 하였다.

 

특히, 80년대 이후 선진국경제의 구조개혁과 다자간 무역자유화에 기여하여 왔을 뿐 아니라, 90년대 이후 비선진권을 대상으로 문호를 개방하고 아울러 대비회원국 정책대화를 활발히 전개해 나감으로써 그 영향력이 세계적 규모로 확대되었다. 우리나라는 1996년에 회원국이 되었다.

 

 

 

▣ 재할인율(Rediscount Rate)

 

일반 시중은행이 자금을 대출하면서 고객으로부터 받은 어음을 중앙은행에 제시하고 자금을 차입하는 것을 재할인이라고 하며, 재할인시 중앙은행이 시중은행에 대하여 적용하는 이자율을 재할인율이라고 한다. 중앙은행이 재할인율을 변경하여 시중의 통화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경기 안정을 유도하는 금융정책수단을 재할인율정책이라고 한다.

 

경기가 과열되어 인플레이션 우려가 있을 때 재할인율을 올리면 시중 금융기관의 금리가 상승, 이에 따라 민간의 자금에 대한 수요를 유도한다. 반면 경기가 침체하고 디플레이션 경향이 될 때에는 재할인율을 낮춤으로써 민간자금 수요증가를 유도한다.

 

 

 

▣ 산탄데르 은행(Banco Santander)

 

1857년 설립된 스페인의 대표적인 은행이다. 소매금융을 주력 사업으로 하며, 유럽 외 브라질 및 중남미 지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탁월한 리스크 관리와 소비자 금융을 강점으로 세계 금융위기를 이겨내며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은행 가운데 하나로 성장했다.

 

 

 

▣ 한국외한은행

 

1960년대 중반 개방화와 대외거래 확대로 인한 외국환관련 업무가 늘어남에 따라 상업성에 근거한 외국환전문은행의 설립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한국외환은행법에 따라 한국은행이 출자한 자본금 100억원을 바탕으로, 1967년 1월 30일에 한국외환은행이 외국환 거래와 무역 금융의 원활한 지원을 위한 외국환전문 국책은행으로 출범하였다. 설립 당시 일본의 도쿄, 오사카, 베트남의 사이공, 홍콩지점 등 4개의 해외영업점으로 시작했다. 초기 10년 동안은 외국환전문은행으로서 수출입 및 외환거래에 있어 시장점유율이 26.4%에 달했다.

 

또한 각종 외국환 관련 업무대외거래 창구로서 외화자금의 원활한 조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197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규모의 확장과 수출 주동형 경제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대외거래가 급신장되어 금융지원 창구의 다원화가 요구되었고, 금융시장의 개방과 금융자유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민영화가 진행되었으며 1989년 한국외환은행법이 폐지되면서 특수은행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민영은행으로 전환하였다.

 

2003년 8월 론스타와 1조 4천억 원의 자본참여 계약에 서명함으로써 외자유치에 성공했다. 은행법에 의한 은행업무, 외국환 업무, 신탁업법에 의한 신탁업무, 한국외환은행법 폐지법률에 의하여 인정된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 퇴출 기업

 

주채권은행들에 신규 여신을 중단함에 따라 기업활동을 중단하게 된 기업을 말한다. 부실기업 퇴출은 시장의 불신요인을 제거해 금융시스템을 복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정상적인 금융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해 부실기업들을 자연스럽게 정화시키지 못하면, 그 기업들이 덤핑 공세 등으로 시장을 더욱 교란시켜 멀쩡한 기업까지 위기에 내몰리는 악순환이 빚어지게 된다. 그러나 대기업의 부도 및 파산시 해당기업의 직원들뿐만 아니라 연계된 중소기업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어 대량 실업에 대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조달금리

 

은행내부의 기준금리를 뜻한다. 즉, 대출자금을 조달할때는 금융비용의 금리를 말하는 것이다. 콜금리, CD금리 등의 변수를 적용하여 공신력있는 여러기관에서 산출한 금리로 CD금리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