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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따라 마케팅도 변한다.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강남역에서 꽃을 파는 두사람이 있다. 한 사람은 지나가는 연인들에게 "장미꽃 사세요! 한송이에 천원입니다."라며 꽃을 팔았고, 다른 한 사람은

"사랑 한 송이에 천원입니다."라며 꽃을 팔았습니다.

두 사람 중 누구의 판매량이 많았을까? 당연히 뒷사람입니다. 앞 사람은 판매자 입장에서, 뒷사람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꽃을 팔았기 때문이다. 앞사람은 꽃이라는 제품을,

뒷사람은 꽃이 주는 물리적인 이익 혹은 심적인 이익까지 포함했습니다.

마켓팅은 장미꽃을 판매하는 것과 같다. 기업 입장에서 상품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이 아닌, 고객 입장에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일이 마케팅이다. 옷을 팔기보다는 멋진 스타일과 매력적인 외모를 팔아야 하고, 책을 팔기보다는 즐거운 시간과 유익한 지식을 팔아야 한다.

비행기 티켓을 판매하기보다는 목적지에 빠르고 안전하게 약속한 시간에 도착할 수 있다는 믿음과 약속을 팔아야 한다.

사는 사람과 판매하는 사람에 따라 마케팅의 의미도 변하고 있다. 판매하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을 때는 더 많이, 더 싸게 만드는 것이 중요했다.

또한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만들려 했고, 이러한 활동은 연구개발 담당자나 엔지니어가 주도했다. 이때를 '제품지향(production orientation)시대'라 부른다.

그후 글로벌화, IT를 중심으로 한 자동화 등으로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공급량도 증가하기 시작했다. 부족했던 공급이 늘어나면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공격적인 영업과 

촉진활동으로 변화되었다.

이때를 '판매지향(sales orientation) 시대'라 부른다. 기업들은 제품을 팔아야 했기에 인적판매와 광고에 집중했다.

기술이 더욱 발달하면서 세계가 하나의 공동체로 연결되기 시작했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는 더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기업은 고객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했다. 이때를 '고객지향(customer orientation) 시대'라 부른다.

 

요즘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자연을 훼손하거나, 임금을 착취허거나, 소비자를 무시하면 사람들은 즉각적으로 이에 대항해 힘을 모은다.

사회 전체의 이익과 소비자 욕구의 충족, 기업이윤 간의 조화와 균형을 잡는 의사결정이 필요해진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마케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소셜미디어 등

기술의 진화는 너무 빠르고 방대해서 사람들이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다.

중요한 점은 마케팅이 기본 목표인 가치를 만드는 일과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은 변치 않는다는 사실이다. 기술적 트렌드도 중요하지만 본질인 '고객'을 잊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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