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시골아제 마케터가 알려주는 블로그 마케팅/온라인

마케팅 이야기

 

 

 

 

 

 

 

오늘의 주제는 블로그 마케팅/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많이들 사용하시고 계신데 시골아제 스타일대로 마케팅 이야기를 풀어 볼까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몇가지가 있는데요

 

 

◈ 블로그 마케팅의 특징 이해하기

 

각종 포털에서 유일하게 노출을 해야 할 수 있어야 하고, 블로그를 통해서 이웃추가와 서로이웃을 맺으면서 자신의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이웃 블로그와 소통하면서 수 많은 새로운 정보제공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포스팅을 해야만 블로그 품질지수가 높아지고 검색 상위노출을 시키려면 매일 포스팅은 기본이고 품질지수를 높이려면 블로그 이웃들과 소통을 하면서 댓글, 공감

이웃추가 꾸준히하고 블로그 글쓰기가 이어져야 한다. 블로그 글쓰기 내용도 양보다는 질적으로 좋아야지만 방문자수가 늘어나고 페이지뷰 시간도 늘어난다면 블로그 활성화가 되어서 블로그 최적화 일어나기 위해서 지속적인 블로그 관리가 필요하다.

최신 알고리즘에 지속적인 변화로 블로그 최적화 과정이 어렵다고 하지만 블로그 최적화는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블로그 검색노출이 이루어진다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과 연결 및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고 블로그 최적화가 이루어진다면 자신의 마케팅 방법으로 블로그를 브랜드화 할 수 있고

원한다면 수익화 역시 자신이 원하는대로 이루어진다.

블로그가 검색노출 될 수 있을때까지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로 인해서 더 전문적이고 오랜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매일 블로그 글쓰기는 기본으로 이루어지고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로 볼거리를 늘리고 블로그 머물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웃의 블로그를 보고 다양하게 방문자들을 오래 머물도록 노력하고 연구하는 수 밖에 없다. 

다양한 볼거리, 컨텐츠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이다.

 

 

◈ 블로그 마케팅의 성공요소의 변화를 알아야 한다.

 

블로그 초기에는 블로그만 꾸준히해도 이웃들이 생겨나고 이웃에 이웃으로 링크 타고 들어와서 질좋은 컨텐츠와 다양한 정보들로 꾸며진 블로그라면 이웃추가가 늘어나고 방문자수도 점점 늘어날 것이다. 블로그에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면 당연히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 날 것이다.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서 내블로그에 같은 종류 포스팅이 있다면 블로그 찾은 방문자가 유익한 정보라면 클릭하고 들어가서 다양한 정보를 얻으려고 할 것이다.

검색유입을 통해서 좋은 컨텐츠가 있다면 소통을 통해서 이웃 이웃 방문 했을때 댓글을 통해서 입소문이 나고 그러면 자연히 방문자가 늘어나게 되고 페이지뷰가 늘어나면 이웃 힘은 무시할 수 없다. 무엇이든지 기초가 중요하다 블로그 역시 블로그 초기 이웃과 소통, 공감, 댓글 활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블로그 저품질 현상이 발생되었을때 이웃의 힘은 무시 할 수가 없다. 저품질도 이기는 것은 이웃의힘이다.

블로그 중기가 되어가면 조금씩 상위노출를 위해서 키워드의 중요성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스킬만으로도 포털 검색노출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이다.

블로그 매일 글쓰기는 기본이다. 네이버에서는 실시간 검색이 되기 때문에 한 번 상위노출이 되기도 어려울뿐더러 검색순위에서도 금방 밀려난다. 검색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다양한 주제로를 정해서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그리고 현재는 고도화 전략화 된 주제어 설정 전략을 해야할때이다. 남들과 차별화 해야지만 검색 알고리즘 즉 검색로봇의 진화로 다양한 시도가 요구된다. 네이버는 구글이 되고 싶어한다.

 

 

 

 

 

 

 

◈ 상위노출을 위한 블로그 전략

 

전략적 상위노출의 중요성을 이해해야 한다. 검색시 각 포털 영역에 대해서 능수 능락하게 활용하고 검색시 알아두어야 한다. 블로그, 지식인, 카페, 이미지, 동영상, 뉴스 등 요즘은  ucc와 유트브 같은 멀티미디어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슈 포스팅없이 어떻게 방문자 수를 많이 늘릴 수 있을까? 고민해야 할때이다.

많은 블로거들이 이슈거리를 찾아 인터넷 세상을 누비고 있다. 요즘은 멀티미디어 시대에 걸맞게 동영상 하나에도 자체영상 제작은 물론 코믹자막과 같이 기존 이미지로 엮어서 만든 동영상이 아니라 컨텐츠 재미있게  구성하여 동영상 제작하여 유트브에 공유하여 구독수를 늘려가고 있다.

유트브 동영상 조회수도 어머어마하게 많은 인기 동영상도 많다. 단순히 블로그 글쓰기만 잘하는 시대는 이제는 지난 것 같다. 사진이미지 편집, 동영상 제작에도 관심을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모든 것이 제목으로 결정된다.

 

요즘은 단순한 키워드 반복이 아닌 네이버 알고리즘을 이해한 패턴화 전략으로 안정적인 유입을 확보해야만 한다.

키워드 중심에서 주제어 전략으로 네이버의 장기적인 변화에도 강한 제목 전략이 사용되고 있다.

고객의 중상키워드, 질환 및 시술키워드, 지역키워드, 브랜드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노출을 최대화 시켜야 한다.

 

어떤 키워드가 효율적인가?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 + 사람들의 검색패턴에 따른 키워드

 

지금 키워드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면 끝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키워드의 중요성을 안다고 해도 블로그 초보자들은 그림의 떡인 상황이다. 블로그 지수가 낮으면 아예 검색노출 반영도 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린다. 그래서 블로그 품질지수를 높이려고 많은노력들을 하고 소위 말하는 블로그 최적화 이야기를 한다.

1일 1포스팅을 꾸준히 한다고 해도 언제 블로그로 키워드 검색노출을 할 수 있을지 모른다.

주제별로 하루에 하나 아니면 두개씩 포스팅을 꾸준히 한다고 해도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로 언제 키워드 노출시킬지 모르는 상태이다. 블로그 초보자가 많이 겪는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상위노출을 위한 블로그 전략이 그만큼 어려움이 많다.

일반적으로 블로거는 메인키워드르 잡으려고 노력하는데 잘 안되서 이슈포스팅을 하게된다.

전략적인 블로거들은 고객의 검색패턴과 검색엔진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출전략을 세우고 있다.

하수과 고수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을 한다.

블로그 역시 순차적으로 지수를 쌓아가면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공략을 해야 할 것이다.

 

 

◈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요소 이해하기

 

온라인의 마케팅의 기본은 광고노출 X 제작물이다. 마케팅의 효율을 '합'의 개념이 아닌 '곱'의 개념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마케터의 인식은 키워드+블로그+지식인+카페 여러가지를 하니까 더 좋다는 개념이다.

'곱'의 관점을 가진 마케터의 인식은 키워드, 블로그, 지식인, 카페, SNS채널을 서로 교차하면서 사용한다면 가치가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이다. 잘 조화를 이른다면 '곱'으로 가치가 있을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단, 무조건 여러채널을 쓴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각 채널 별 역할을 명확히 한다면 서로 보안이 되어서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노출영역은 온라인 광고(배너) X 각 포털 검색(키워드 포함)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는 수많은 광고 노출이 되고 있다. 블로그나 카페 역시 예외는 아니다. 배너 광고부터 시작해서 이미지 역시 노출이 될 수 있다.

 

 

 

 

 

 

비교검토영역은 포털비교검토 영역에 있어서 뉴스, 블로그, 이미지, 지식인, 동영상, 웹문서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홈페이지와 랜딩페이지 역시 비교검토영역에 속해 있다.

노출영역과 비교검토 영역을 확실히 한다면 모든 노출, 구매전환 매체를 교차시켜 최적의 효율을 내도록 온라인 광고 설계가 필요하다.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것중에서 하나가 온라인 광고이다. 전단지를 돌리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을 한다. 무료로도 얼마든지 광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보자인 경우에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룰정도만 된다면 충분히 자신의 사업이나 쇼핑몰 사업대한 홍보정도는 가능하다고 생각을 한다. 그리고 많은 분야에 있는 마케터들이 광고를 하고 있다. 온라인 광고의 홍수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이다.

광고로 시작해서 입소문 마케팅까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엄청많이 있다. 인터넷 세상에서 물건을 살수도 있고 팔수도 있고, 카페 개설해서 회원유치와 컨텐츠 잘 활용한다면 얼마든지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컨텐츠가 많다면 회원모집해서 컨텐츠를 토대로 자발적으로 회원간 커뮤니티를  이어갈 수 있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여서 회원간 커뮤니티를 형성되고 컨텐츠를 밑거름 삼아서 카페를 키워서 소위 말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 수익성이 블로그나 다른 채널보다 카페 수익화가 엄청크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수익화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 곳이 카페라고 합니다. 배너광고, 게시판 입점, 공동구매, 중고장터 등 다양하게 수익화로 운영 할 수 있는부분이 카페의 장점이지만 초기 카페 키우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카페 개설에서 컨텐츠와 회원유치만 이루어져서 회원간 자발적으로 커뮤니티만 이루어진다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다각화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카페라고 생각을 한다.

필자 역시 아직까지 카페개설을 못하고 있다. 시간도 그렇지만 카페개설은 내공이 필요하다. 더 많이 배우고 준비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조만간 카페를 개설해서 조금씩 수익화에 도전할 생각이다. 역시 배움은 끝이 없는 것 같다. 온라인 마케팅이야기는 맛보기이다.

앞으로 블로그 마케팅에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