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시골아재 마케터 현대 마케팅에 대해서 배우다.

 

 

 

 

 

 

 

 

▣ 현대 마케팅의 특징

 

오늘날 현대 마케팅의 특징은 시장지향적, 사회지향적, 전사적으로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지향적 마케팅은 제품보다는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Needs)나 원츠(wants) 혹은 구체적 요구(demands)에 바탕을 두고 그에 적절한 상품을 해당 시장(소비자)에게 마케팅하는것입니다.

따라서 마케팅타겟이 보다 세분화되있는경우가 많으며, 각 세분화된 시장(소비자그룹)마다 그에 따른 다른 메세지를 내보내게 되겠지요. 특히 이경우는 제품보다는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 혹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조한 광고등의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을 하게 됩니다.

시장지향적 사고는 목표고객의 욕구를 발견하고,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을 경쟁자들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기업의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이 마케팅활동의 출발점이며 종착역이다.

 

사회지향적 사고 마케팅이란,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유통시킬 목적으로 행하는 모든 체계적인 경영 활동을 일컫는다. 이 가운데 생산자상품·서비스·이념·신조·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을 가리켜 광고라고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광고는 자기 회사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자기 회사의 제품을 직접 알리기보다는 따뜻하고 정감이 넘치는 인간적이고 흐뭇한 이야기를 소재로 삼아 단기적인 효과가 없더라도,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광고 또는 마케팅 방법이 있는데, 이러한 광고 기법이 소셜마케팅이다.

경제적 관점에 사회적 시점을 도입한 광고 기법이다.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든가, 백혈병어린이를 돕는 자선공연 등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킨 광고를 통해 기업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를 높여 결과적으로는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를 내고자 할 때 채택하는 간접광고이다. 사회문제로부터 도출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마케팅 기법을 이용하는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과는 구별된다.

사회지향적 사고는 기업이 경영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함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는 것이다. 사회의 이익을 고려요인으로 추가한다.

 

전사적인 사고는 기업의 여러 기능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유기적으로 추진될때 기업의 목표가 효율적으로 성취된다는 것을 말한다.

전사적 마케팅이라 하면 이런 전략적 마케팅 이외에 기업의 물적, 인적자원을 결합하여 어떻게 고객의 WANT 와 NEED 를 충족시켜 줄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전사적이라 하면 넓은 관점 또는 통합적 관점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요.. 마케팅의 기본 목적은 요즘에는 판매라기 보다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와 욕구충족에 초점이 마춰진 관계로 전사적 마케팅이 중요시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사적 마케팅은 여기에다가 기업의 부서간의 상호협력문제까지 고려를 해야 하겠습니다.

 

 

 

 

 

 

 

 

 

 

▣ 현대 마케팅의 경쟁력 필요

 

1. 고객 정보와 고객의 이해하기

지더버그는 '내부 조사 팀이 제품보다는 고객에 초점을 맞추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내부적인 조사역량을 더 많이 찾춘 마케팅팀이 어느때보다 중요해졌다'라고 강조 했습니다. B2B 트레이닝 회사인 비인바운드(Belnbound)를 설립한 크리스 펠은 고객 여정 도식화와 고객분류, 전방위 잠재고객 양성 및 고객 기반의 워크플로우 프로그램이 고객 중심의 마케팅에 원동력을 제공하는 전술 가운데 일부라고 설명했다.

 

2. 분석 및 측정에 대한 이해

데이터와 고객의 행동을 연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게이지먼트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을 필요로 하는 마케팅 조직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정보에 더해 측정이 필요하다.

펠스는 폐쇄형 보고(Closed-loop reporting), ROI 측정, 컨텐츠 및 디지털 분석, 경쟁자 추적, 소셜 미디어 분석 보고 등이 마케팅 부서가 관리해야하는 측정 기능이라고 강조했다.

 

3. 데이터 과학 알아두기

모든 마케팅 부서에서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한 필수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버클리는 "더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할 전망이다. 웹사이트 전환율을 제품이나 서비스만큼 높일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4. 컨텐츠 생산에 대하여

지더버그에 따르면, 컨텐츠가 인게이지먼트의 '화페' 역할을 하는 '올웨이즈 온' 환경에서는 내부에서 매일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게끔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5. 기술 역량

마케팅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감안했을때, 마케팅 부서 또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펠은 마케팅 플랫폼 이용, 통합, HTML 및 기본적인 코딩 기술, CRM 통합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6. 서비스 및 사용자 디자인

버클리는 또 사용자 중심 디자인 역량이 필수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주장한다. 디지털화된 제품과 서비스 창출과 직결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7. 변화을 관리하라.

버클리는 "마케팅 부서는 새로운 세계의 구조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필요한 것이 변화 관리 요소이기 때문이다. 내부적으로 어떻게 변화를 추진할까? 파트너들이 이를 수용하게끔 바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라고 말한다. 그리고 "변화 관리란 신제품이나 서비스 이면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8. 다양성

던콤에 따르면, 다양성이란 끓임없이 바뀌는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크로스 팀'경쟁력이다. 그녀는 "다양한 경험과 사고방식은 고객 중심 마케팅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고객의 연령, 선호 제품, 서비스 사용 양태, 배경,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반영된 팀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