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할때 활용하는 광고용어정리 9탄

 

 

 

 

 

 

 

 

◆ 종합 광고 대행사(full-service agency)

광고에 ㄷ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규모를 가진 광고 대행사을 말한다. 광고주에 요구되는 광고 활동에 필요한 조사. 계획, 실시에서부터 모든 광고매체의 원고 제작, 매체 선택, 효과 측정 등을 일관해서 실시할 수 있는 광고 대행사라 한다.

 

◆ 주목율(readership score)

어떤 신문, 잡지를 읽은 사람들 사이에 광고를 본 사람의 비율. 판매하고 있는 신문 또는 잡지를 빠른 시기(신문이라면 다음날, 잡지라면 1주일이내)에 한번 더 보여주고, 회람에 의해서 재인효과를 얻고 이것을 주목율이라 한다.

 

◆ 주목율 조사

인쇄 광고가 어느 정도 보여졌는가를 밝히는 조사. 인쇄 광고가 배포된 사람 중에서 샘플을 선택해 봤는가 보지 않았는가를 묻는다. 이때 어떤 힌트를 주지 않고 묻는 순수 상기법, 업종이나 색 등의 힌트를 주고 묻는 조성 상기법, 광고물을 보여주고 묻는 제인법 등이 있다. 이중 마지막 재인법에 의한 조사만 주목률 조사라고 하는 것도 있다. 다니엘 스타치가 1933년 최초에 '기업화해' 이방법이 퍼졌다.

 

◆ 중복 도달율(duplicated research)

몇 개사의 매체를 동시에 사용할때, 중복해서 접촉한 오디언스의 비율. 잡지의 경우 회독율이 높아 중복 도달율이 크다.

 

◆ 지명률(awareness rate)

어떤 사항의 명칭을 알고 있는 사람의 비율. 광고에서는 회사명, 지명율, 상품 지명율, 상표명 지명률이 관심이 된다. 회사명 지명율도 상품광고의 효과의 하나를 나타낸다. 이해율, 명시율, 확신율, 행동율의 선행지표가 된다.

 

◆ 지역 광고(local ad)

어떤 소매점 판매 지역, 또는 어떤 업종의 일정한 지역내에서만 하는 광고의 총칭이라 한다. 소매 광고, 영화관의 광고, 가스 전력 회사의 광고 등. 지방 광고, 지원 광고라고도 한다.

 

◆ 직접광고(direct action ad)

즉 효과적인 효과를 의도한 광고. direct mail, 통신판매 광고, 각집에 배포한다든지 행인에게 나눠주는 찌라시등이다. 또 기업 광고를 간접광고라는 것에 대해서 상품광고를 직접광고라고 하는 거도 있다.

 

 

 

 

 

 

 

◆ 질문지법

조사를 위한 목적 데이터를 얻는데에 질문지에 의해 행하는 방법이다. 형식으로서는 yes 나 no 중 어느 쪽인가를 회답하게 하는 것이다. 몇 개인가의 질문지 선택적으로 대답하게 하는 것, 자유롭게 대답하게 하는 것등이 있다. 어느 쪽으로나 질문의 내용이 정확히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여야하고, 조사원의 질에 관계 없도록 배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장점 : 많은 항목(고도의 복잡한 내용)의 조사 가능, 단점 :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조사원 교육 정도가 높아야 한다. 3대 설문 조사법(전화법, 질문지법, 우편법(DM)중의 하나로 전화법은 정확하자미나 심도 있는 질문은 하지 못하고, 우송법은 회독률이 낮다.

※ 전화조사법 - 비용과 시간이 적음, 신속성, 깊은 내용조사 불가, 직접 우송법 - 비용과 시간이 적게듬, 회답률이 낮다.

 

◆ 집단 토의법

어떤 대상, 예를 들어 기업, 상품 또는 광고 등을 문제삼아 5명내지 10명이 모여서 각각의 입장에서 대상 기업에 대한 감상이나 분석을 서로 발표함으로써 기업, 종합적 이미지를 부각시키게 하는 방법이다.

 

brain stoming 이라 하여 화제에 대한 양과 질의 제한이 없어 무한한 아이디어가 발행할 수 있다. 이에 반하는 고든법은 반드시 사회자가 있어 주제에 대해서는 사회자만이 알고 있다. 그만큼 사회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 찌라시(figger circulation)

광고주가 스스로 만드는 1장이나 소형 인쇄 광고. "흩뿌리다" 점에서 온 말이라고 말해지며, 옛날은 광고 쪽지라고도 했다. 기능면에서 부르는 이름이기 때문에 크기나 형태는 각기 다르다. 직접 건네는 것. 각집에 배포하는 것. 신문에는 끼워 넣는 것 등을 말한다.

 

◆ 차내 광고

교통기관(전철, 버스)의 차량 내부에 계시되는 광고. 교통 공고의 하나. 중가에 매달린 광고, 액면 광고가 주이지만, 그 밖에 출입구 위에 틀에 들어 있는 광고, 손잡이 광고 등이 있다.

 

◆ 차외 광고(outside display ad)

지하철, 버스등의 차체의 측면 또는 전후에 설치된 광고 간판, 교통 광고의 하나, 통행인이나 차를 대상으로 하지만 특히 뒷부분의 간판은 뒤에오는 차로부터의 주목률이 높다고 되어 있다.

 

◆ 초상권(portrait right)

초상 사진의 저작권으로 신 저작권법에서는 촬영자에게 저작권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초상 사진의 당사자로부터 받은 사진이라도 복제에 있어서는 촬영자(저작권자)의 허락이 필요하다.

 

◆ 추천적 광고

추천자에게 상품에 대해 말하게 하고, 간접적으로 신뢰도를 높이려고 하는 광고. 추천자의 지명도에 의존한다든지, 가까운 사람들이라는 친근감을 갖게 한다든지, 매회 사람을 바꾸어 저 사람이라는 mass 적 효과를 의도하는 것 등. 추천자는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다. 입증, 증언식 광고이다.

 

◆ 출고 계획(media schedule)

광고매체에 광고를 개재하는 것에 맞추어 광고 목표에 기초 해석, 기간을 정한든지 매체를 선택해서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세워진 계획을 말한다.

 

◆ 카다로그

책자 형식의 상품목록. 영업 안내. 리플렛이나 홀더를 포함해서 상품을 소개하는 인쇄물을 총칭하는 것을 말한다. 상품의 디자인, 특징, 기능, 서비스, 가격 등 상품 판단의 기준에 드는 사항을 기재한다. 세일즈맨이 가지고 다닌다든지 DM을 이용해서 소비자, 이용자에게 전달된다.

 

◆ 카피 라이터

광고 카피를 쓰는 사람. 광고 제작에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와 함께 협력해서 커피부문을 담당하고, 또 아이디어를 내는 일도 많다. TV, 라디오의 코멘트를 쓰는 일도 카피라이터의 일지만, 이것은 특히 CM라이터 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 카피테스트

인쇄, 전파 매체의 광고 또는 CM에 대한 테스트. 여러 종류의 광고를 작성해서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출고(방송)전에 하는 테스트와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게재(방송)후에 테스트가 있다.

전자에는 쥬리 테스트, eye camera법, 텍스시트 스크프 등 후자에는 인지법, 리더쉽 서베이, 열쇠부 광고 등이 있다.

 

 

 

 

 

 

◆ 캐릭터(character)

광고속에 자주 사용되는 독자의 인물, 동물 등의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광고의 관련성이나 타상품과의 차별화를 강조하기 위해 개성이 강한 것을 말한다. 주목을 끌기 쉬운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사용할 필요가 있다.

 

◆ 캠페인 목표(campaign goal)

광고 캠페인에 앞서 시장 상태를 측정하고 이것을 기준(bench mark)으로 해서 캠페인이 도달해야 할 목표을 말한다. 목표는 목적(object)과 달리 goal이라 부른다. 100미터 경쟁의 goal과 똑같이 명확하게 숫자로 표현하지 않으면 안된다. 예를들어 전년도 15% 증가의 매상고, 25% 증가의 지명도 또는 M/S 40% → 광고 타켓

 

◆ 커뮤니케이션 모델

정보의 전달자가 내보내는 정보를, 수신자가 어떻게 받아들여 가는가의 흐름을 표현한 모델이다, 웰버 슈란의 모델은 다음 그림과 같다.(커뮤니케이션 모델) 정보원 기호화 시그널 해독 대상이다.

 

◆ 커뮤니케이션 목표

커뮤니케이션 스펙트라(spectra)로 표현한 프로모션 목표 또는 광고 목표를 말한다. 모든 프로모션 활동(광고, SP, sales)은 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행하고 있다.

그래서 커뮤니케이션 목표로서 인지율, 이해율, 확신율, 행동유 등을 숫자로 나타내고, 또한 시장, 기간 등의 제한을 정해 두면 좋다.

 

◆ 커미션 제도

매체사로부터 광고 대행사에 지불되는 수수료에 대한 제도. 일명 대행사 수수료 제도이다. 광고 대행사의 경영이 광고 취급 수수료에 주체가 있는 것이다. 이것도 매체측으로부터 지불되는 것이다. 신문 15%, 잡지 20%, 라디오와 TV 15∼20%, 옥외광고 15%의 수수료가 기준으로 되어 있다.

커미션은 마진이라고도 하는데 광고대행사가 광고주의 의뢰에 따라 매체에 광고를 개제 또는 방송하는 것에 의해서 매체측에서 지불되는 수수료이다.

fee제도는 대행사에 지불하는 제도. fee안에 기획료와 제작실비 등이 포함된다.

 

◆ 컨셉(concept)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기본 방향으로 광고물과 차별화 될 수 있는 광고 방향이나 소구 내용이다. 개념, 광고에서는 그 광고가 가진 의미를 말한다. 상품 또는 서비스의 편리나 특성을 현대사회의 흐름에서 새로운 각도로 받아 들이는 것이다.

또는 새롭게 편리나 특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광고의 주장으로 하는 것이다.

 

◆ 쿠폰(coupon)

신문, 잡지 광고에서 카다로그나 견본을 청구하기 위해 광고의 일부를 잘라 내 보내도록 한 청구권, 구미에서는 구인광고의 응모 용지를 쿠폰으로 한 것도 있다.

① 테스트에 용이하다.(소비자 반응 측정)

② 소비자 정보 파악이 쉽다.

③ 구매심리를 자극시킨다.

 

◆ 쿠폰 테스트(coupon test)

열쇠 부 광고에 붙인 쿠폰을 반송시켜서 광고 효과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여러 지에 내는 광고를 동일 원고로 해서 매체 가격을, 카피를 바꿔서 카피 가격을 정한다. 단, 넓게 응모하고 싶은 마크나 네이밍 같은 것에는 적합하지 않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