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활때 활용하는 광고용어정리 7탄

 

 

 

 

 

 

 

 

▣ 비교 광고(comparison ad)

자사의 기존 상품, 또는 타사의 브랜드와 비교해서 상품의 특징을 주장하는 광고이다. 타사 브랜드와 비교하고 있기 때문에 도전 광고가 되기 쉽다.

 

▣ 사망 광고

사망 또는 장례 일정, 장소 등을 알리는 광고, 스타일은 대체로 결정되어 있지 않다. 임시 광고물의 하나이다.

 

▣ 사외보(external publication house organ)

사외용으로 발행되는 소위 PR지. 사내지에 대응하는 말이다. 사외보는 딜러용, 고객용, 주주용, 지역사회용 등 소구 대상을 나누어 편집된 것이 바람직하지만, 실제로는 그 정도로 세분화해서 발행되고 있지 않다. 소비자로부터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간접적 PR이다.

 

▣ 사전광고(tease ad)

신제품의 발매나 개점, 개업 등의 광고에 앞서서 하는 예고적 광고이다. 당일에 신 발매, 신규개점을 광곻는 것으로는 당일에 부족하기 때문에 당일 광고에 소비자의 관심이 집중되도록 계획적으로 실시 된다.

제품이 나오기 전에 하는 시음식회도 포함한다.

 

▣ 사죄광고

신문에, 특허권이나 저작궈을 침해한 상대방에게 하는 사죄문, 사고를 일으킨 교통기관이 일반 시민에게 하는 사죄문 등의 광고이다. 의견 광고의 일종.

 

▣ 산업 광고

비즈니스 시장을 대상으로 한  상품 및 기업 광고이다. 대상이 비즈니스 시장이므로 상품 그 자체의 분류는 하지 않는다. 같은 상품(예를 들어 타자기)라도 비즈니스용이면 산업 광고, 소비자 광고가 되는 것이 있다. 하지만, 제강, 생산재, 자본재가 포함된다.

 

비즈니스 시장의 구매 태도는 이성적, 계속적이고 또한 다수의 사람들이 구매에 관여한다. 산업 광고의 주력은 인쇄 매체 외에도 비즈니스 시장을 커버 하느라 경제지, 업계지이다. 미국에서는 산업광고 협회가 생겼다.(이성적, 장기적, 계속적, 합리적, 결제라인이 많다.)

 

▣ 삼행광고(classified ad)

신문의 안내 광고의총칭이다. 전쟁 전에는 3행으로 사용되는 것이 많았기 때문에 따온 말이다. 안내광고 라고도 한다.

 

▣ 상표(trade mark)

상표법에서는 <문자, 도형, 또는 그런 것들의 결합 또는 그런 것과 색채와 의결합(포장이라고 한다)>이고, 업으로서 상품을 생산하고, 가고애 증명하고, 또는 양도하는 것이지만 그 상품에 대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식별 표시의 하나로, 무채 재산권을 인정할 수 있다.

등록시켜 도용을 못하게 하기 위함. 참고>등록상표

 

 

 

 

 

 

▣ 샘플링 조사

표본조사. 전체의 조사 대상에서 표본으로서 일부를 뽑아 내어 이것을 조사하는 것에 의해 전체를 추정하려는 조사법이다. 샘플을 추출하는 방법에는 무작위 추추법, 유의 추출법(작위 추출법-등거리 추출법, 할당법), 임의 추출법, 할당법 등이 있다.

무작위 추출법에 의하면 확률적으로 전체를 추정 할 수 있다. 광고에 관한 field survey는 거의 이 방법을 취하고 있다.

 

▣ 서브 타이틀(sub title, 부제)

주제의 옆에 붙은 보조적인 어구이다. 광고 카피에서는 헤드라인 옆에 붙으 어구(서브 헤드). 소비자는 먼저 광고를 볼때 Head Line(짧고 간결하게)을 일고 sub head line을 읽은 후 body copy를 읽는다.

그러므로 간결하게 임팩트를 줄 수 있어야 한다. 헤드라인에서 미쳐 제시하지 못했던 부분을 명쾌히 제시(데이비드 오길비)한다.

 

▣ 서비스 광고

서비스업(운송업, 오락업, 호텔, 은행, 수리업 등)이 행하는 광고, 또는 상품 판매에 관련한 서비스(클럽 활동, 상품의 배달 제도, 백화점의 무료 모임 등)의 광고을 말한다.

유형을 팔때 무형(service)을 첨가시켜서 판매한다. 즉, 제품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 가공적인 것(+@를 강조) 소프트화에 입각하여 광고한다.

 

▣ 선거 광고(election campaign ad)

공직 선거에 기초해서 선거운동 기간 중에 행해지는 후보자의 광고이다. 선거에 대해서는 선관위가 비용을 부담하나, 그 외에는 후보자 자신임 부담한다. 정당이 행하는 광고는 정당 광고로 구별한다.

 

▣ 선전(propaganda)

다수의 사람들에게 정보를 흘려서 의도하는 방향으로 설득하는 것이다. 옛날에는 광고는 똑같은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광고는 상업 선전에, 선전은 정치 선전을 가리키는 것이 많다.

propaganda는 원래 선교하는 것을 가리킨다.

 

광고는 법인 또는 게임 이 다수를 대상으로 어떤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 하는 활동이고 홍보는 자사의 이미지 전달을 목적으로 지면, 시간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가 알아서 하는 활동이다.

 

▣ 선호도 test(preference test)

소비자의 기호를 비교에 의해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신제품의 개발, 기존 상품의 개량을 위해서 장래 구매자에 대해서 행하는 package, naming, design 품질 등을 결정한다. 

 

▣ 설득 광고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 하고 받는 사람의 이성에 호소하려는 방법의 광고, 인상 광고에 대응하는 말이다.

 

▣ 소매 광고(rectal ad)

소매업자가 행하는 광고, 미국에서 소매 광고는 메이커 광고와는 달리 신문사에서 직접 취급하는 것으로 저렴한 요금율이 적용된다.

 

▣ 소비자 광고(consumer ad)

가정에서 소비하는 상품의 고객, 또는 예상 고객에 대한 광고, 산업 광고, 유통 광고, 전문 광고에 대응하는 말이다.

 

▣ 소비재 광고(consumer product ad)

가정에서 직접 소비되는 상품의 광고. 상품을 type 별로 분류한 광고 형태의하나이다.↔ 산업재 광고

 

▣ 수수료(agency commission)

마진(margin) 이라고도 한다. 광고 대행사가 광고주의 의뢰에 따라 매체에 광고를 개재 또는 방송하는 것에 의해서 매체 측에서 지불 되는 수수료, 대행사 수수료, 조사, 기획, 제작 등의 비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대행사 발족 당시 25%, 그후 15%로 정착됐다. 발행 부수가 적은 매체의 경우 또는 전속 광고 대행사에서는 이것보다 높은 수수료가 지불되는 것도 있다.

 

▣ 시음식회

시음 시식회. 백화점, 슈퍼마켓, 식료품점 등에서 음료품, 식료품, 등을 소비자에게 시음식 시키는 것을 말한다. 동시에 판매하는 것이 많다.

신제품의 발매나 점두 점거 율의 확대를 꾀하기 위해서 행해진다.

 

상품에 대한 이해를 감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의견을 청취하는 담당자가 필요하다. SP의 중요한 요소로서 event 차원에서 많이 사용된다. 판매를 경해서 sales event의 핵심적 요소를 이용한다. demonstrati on의 일부로서 개인의 기호품으로 soft ware를 나중에 판매하는 방식도 있다.

 

 

 

 

 

▣ 시장분석(market analysis)

시장조사의 모드 자료에 의해 시장크기의 신축성이나 시장 특성을 판정하는 것. 대상 시장을 미리 보기 위한 조사로서 사정 정보 파악이 중요하다.

 

▣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구매 대상을 여러가지 각도에서 자세하게 분류해서 집중한 판매 전술을 취하려는 것이다. 세분화의 기준은 인구학적(데모 그래픽), 지역적,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문화 인류학적, 인종적 등이 있다.

 

어떻게 세분화하는 것이 유리 할까를 미리 결정하기 위해 AID(automatic interaction direction)라는 방법이 발명되고, 시장 조사후 대상을 상품의 사용 상황에 따라 분륟 가능하다.

 

▣ 시장조사(market rsearch)

① 상품이 메이커에서 소비자의 손에 전해지기까지의 모든 문제의 실태 조사이다. 이름 위해 외부, 내부자료를 수집, 기록, 분석하는 것이다. 마케팅 활동을 행하는데 맞추어 다양한 스텝에 대한 매니저의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쓰기 위해서 행한다.

② 시장의 정태적인 실태조사이다. Communcation noise 를 없애기 위한 기업가들의 방안 제시.

 

▣ 시장 표적(market target)

마케팅 활동을 하는 대상. 시장 세분화의 사고방식에서부터 기업에 따라, 상품에 따라 그 표적을 명확하게 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 시청률 meter 조사법(audience meter research)

TV 수상기에 자동적으로 시청 상황을 기록하는 기계를 설치해 조사를 하는 방법을 말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video research 사의 video meter, 닉슨 사의 audio meter가 있다.

시청한 채널과 시간을 분단위로 기록해 가는 것으로 보통 1주일마다 회수해 집계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