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할때 활용되는 광고용어정리 5탄

 

 

 

 

 

 

 

 

⊙ 공정 거래 위원회(fare trade commission)

독점 금지법이나 부당 경품류 및 주당 표시 방지법 등의 운용에 해당하는 행정위원회을 말한다. 약칭 공거래위. 행정상에서는 총리부의 외과에서 위원회는 위원장과 내각 총리대신이 중참위원이 동의를 얻어 임명하여 4명의 의원으로 구성된다.

 

⊙ 광고(advertsing)

법인 또는 개인이 다수를 대상으로 어떤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 하는 활동을 말한다. 기업이 행하는 상품판매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지만, 광고의 주체, 객체별과 같은 다양한 광고가 있다.

기업 내에서 광고 작업의 흐름은 플로차트에서 나타나 있다.

광고는 메시지를 보내고 상대에게 도달해서 태도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 목적이고, 주목시킨다는지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직접 목적은 아니다.

 

가장 오래된 광고는 3000년전 경 이집트에서 노예가 도망갔기 때문에 잡아 주도록 회고한 광고라고 한다. 소위 찌라시 광고의 원조이다. 음성을 사용한 것으로 로마시대에 소리치는 방이 있었다.

오늘 날의 광고는 경제적·˙사회적으로 큰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옛날 케네디 대통령시대의 상무장관(상공부 장관) L.H 호지스씨는 "오늘날 풍요로운 미국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광고 덕분이다."(1763년)라고 말했다. 1970년대부터 소비자의 광고 공격이 격해지고, 국가에서는 과세 논의, 공정 거래 위원회에서는 표시의 엄정한 실행을 강요하였다.

 

광고의 정의는 첫째, 마케팅 관점에서의 정의(AMA의 정의)와 이에 따른 특이사항이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정의와 이에 따른 특이사항이다. 셋째,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정의로 구분하여 생각해야 한다.

 

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으로서의 광고는 "광고란 명신된 광고주에 의해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가 비대적인으로 제시되고 촉진되는 유료의 형태이다."라고 정의 내려지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유료의 형태라 함은 광고주가 전파매체나 인쇄매체에서 space를 사들인 후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각 미디어에 제시함으로서 자신이 원하는 이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바로 이런 점에서 publicity와는 다른 점을 발견 할 수가 있다. 비대인적 제시라함은 광고가 각각의 개개인을 찾아다니며 일일이 만나는 것이 아닌 그 수용자가 정확히 누구인지도 모르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배포되어지기 때문에 비대인적 제시라고 한다.

명시된 광고주라는 점은 누가 광고를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선전과는 확연히 다르다.

 

②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으로서의 광고는 우선 설득 커뮤니케이션 입장에서 살펴보면 광고주가 스스로 광고 대행사를 이용하여 광고를 하려 할때 그것이 비록 매체를 통하여 전달이 되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이 그것에 설득당하여 궁극적으로 상품의 구입을 가져오게 되는데서 바로 설득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광고는 광고주에 의해 상당히 통제적인데 반해 퍼블리시티나 대인판매와는 구별이 된다.

 

③ 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의 통합에서 보게되면, 광고를 하는데 있어서 인간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있어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고,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만들어진 광고가 마케팅 영역에서 보면 유통과 배포라는 측면에서 마케팅의 영역이 강해진다.

 

 

 

 

 

 

 

⊙ 광고계획(ad. planning)

광고 활동의 실시에 맞추어 계획되는 광고 목적, 광고 목표, 광고 전략의 총합이라고 한다. 기업 이미지의 확립을 위한 광고 계획처럼 3년이상 걸친 장기광고 계획에서부터, 포장 상품판매를 위한 광고계획이 처음 3개월정도의 단기계획까지 있다. 1회뿐인 인재 모집광고도 광고계획이 필요하지만 보통은 상당한 기간에 걸친다.

 

⊙ 광고 단위(ad.unit)

① 2개이상으로 분할 할 수 없는 하나의 광고물, 예를들어 신문에서 기사하전 3단이라든가 TV에서는 5초 spot, 또는 5분, 30분의 프로그램 제공등이 있다.

② 광고의 marginal 증가분.

 

⊙ 광고 대행사(ad.agency)

광고주의 광고 업무의 일부를 대행하는 기관을 말한다. 광고주의 지시에 따라 광고의 제작이 이루어진다. 매체의 구입을 하는 것이 일반 통상의 업무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광고주의 광고계획을 세우고 내보낼 광고의 효과를 받아들이는 작업도 한다. 광고 대행사의 탄생은 1612년 파리 콕돌社에서 시작됐다. 일본에서는 1873년 동경에 있는 내외 어용상인회사가 기록에 남아 있는 최초의 광고대행사이다.

 

이 회사는 광고 전문은 아니었다. 광고 전문업으로는 1879년의 공회당이다. 광고 대행사의 발달사는 세계의 시기로 나뉘어진다. 1612-1914, ABC의 탄생까지는 오로지 매체측의 space broker였다. 1914∼1950, ABC가 제품 공통이 테마를 얻을 수 있게 되자 매체를 파는 것은 데이터에 의해 대행되고, 오로지 제작이나 기획을 만드는 것에 중심을 두고, 광고주에게 서비스하는 것이 됐다.

 

그 때문에 경합 광고주는 또는 경합 광고 상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1업종 1사제, 1업종 1상품제도가 이행됐다. 1960년대, 맥켄 애릭슨사의 마리언 하퍼 사장은 마케팅 에이전시의 구상을 발표 했다. 광고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광고주의 마케팅 활동까지 넣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이다. 1970년대에는 소비자 운동에 대응하는 광고도 다루어지고, 마케팅보다 넓은 분야에도 서비스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 광고매체

광고 메시지를 대상(소비자)에게 전하는 수단. 광고라는 정보의 탈것이라고 해석된다. 매스 미디어와 미니 미니어로 나뉜다. 매스 미디어로서는 신문, 잡지, TV, 라디오, 미니 미디어로는 옥외광고, 교통 광고, DM, 접지 광고, POP, 영화, 슬라이드, house organ, 노벨티, 찌라시 등이 있다. 역사적으로는 간판(옥외광고), 찌라시가 가장 오래 되었고, TV가 가장 새로운 매체라고 할 수 있다.

 

⊙ 광고 원고(ad copy)

인쇄매체에서는 모든 원고(지정된 카피 원고, 일러스트레이션, 마크, 로고타입 등)이 바로 제판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원고로 빠진 것이 없이 모두 완료된 원고, 전파매체에서는 필름 또는 테입을 말한다.

 

⊙ 광고의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of ad)

① 광고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광고 계획을 자사의 top에서부터 유통, 판매 부문이나 종업원에게 주지시키는 것이다.

② 광고물을 재차 주요 고객에게 제시 할 수  있도록 가공하는 것, 신문광고를 액자에 넣어 메이커 접수처나 소매 점두에 장식하는 것 등이 그예이다.

 

 

 

 

 

 

⊙ 광고전략(ad strategy)

장기적, 포탈적인 광고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경영적 기술. 이익계획, 매상 계획, 마케팅 계획 중에서 어떻게 광고를 전개해 가는 가의 top management의 사고방식과 수행 프로그램. 전략(strategy 전술의 상위 개념으로서 장기적, 포괄적인 계획을 수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 광고 전술(ad tactics)

단기적, 부분적인 광고 계획을 수행하는 기술, 광고 전술의 담당자는 middle management, 광고대행사이다. 전략(strategy) 전술의 상위 개념으로서 장기적, 포괄적인 계획을 수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전술(tactics) 전략의 하위 개념으로서 단기적, 부분적인 목표를 수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광고 정책(ad policy)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침. 광고를 실시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말하고, 광고 예산, 광고매체, 광고 표현, 효과 측정등의 방침을 규제하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 광고주(advertiser)

광고활동의 주체. 개인에서부터 법인까지 있지만, 기업을 가리키는 것이 많다. 광고주는 대행사 측면에서 보면 client이고, prospect 이다. 또, TV, 라디오의 프로그램 제공자의 측면에서 보면 sponsor이다.

 

광고 캠페인

광고목표를 세우고 일정기간, 계획적으로 행하는 광고 활동, 집약적으로 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테마와 주도 면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