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할때 활용하는 광고용어정리 6탄

 

 

 

 

 

 

 

 

 

◈ 광보

조직체(기업, 단체)의 고지활동, PR의 번역어로서 사용하고 있다. 광고를 포함하지 않는 고지 활동을 가리키는 것도 있다. 관공서의 공보라고 쓴다.

 

◈ 교통 광고

교통기관이 관리하는 차량, 역, 용지에 게재하는 광고의 총칭을 말한다. 차량에 부착하는 것으로는 전철 등의 천장 가운데에 매달린 것을 말한다. 액면, 손잡이등. 역에서는 벽에 붙은 포스터, 역 광고판, 역명 표지판, 벤치, 휴지통등. 용지내에서는 건식 광고판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교통광고의 광고 요금은 타고 내리는 승객에 의해 결정된다.

 

◈ 국제 광고(international ad)

국내의 기업이 외국용으로 하는 광고을 말한다. 상대국의 마케팅 사정뿐 아니라 풍속, 습관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들어 일본에서는 "업계 NO1의 기업규모" 라고 표현해도 신뢰성을 높일수 있지만, 구미에서는 오히려 반발을 얻는다. 색채의 신호도 국가에 따라 다르다.

 

◈ 국제 매체(international media)

2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배포되는 매체.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국제매체에는 잡ㅈ로는 <런던 리뷰>, <주간 Japan Times> 등이 있다. 일본 단파 방송은 동남 아시아, 미국 서해안 등에도 도달하지만 국내를 주력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매체라고 하지 않는다.

 

◈ 그래픽 디자인

인쇄기술을 사용해서 복제 양산시키는 시각적인 디자인. 최근은 영화나 TV 타이틀, TV CM이나 애니메이션의 디자인을 포함해서 말한다. 그래픽 아트도 거의 같은 의미에 사용되고 있지만 평면상에 도형을 나타내는 기술 일반을 총칭하기 때문에 이쪽이 범위가 넓다. ↔ space design(디스플레이, 인테리어)

 

◈ 극장(commercial (theaater commercial).

영화관에서 영화를 상영하기전에 비추는 commercial movie 광고. movie spot라고도 한다. 시테스코 사이즈 칼라가 많다. 충분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해독률이 높고 임팩트가 강하며 화면이 크고 선명하다. sound도 좋고 가격도 싸다. 패션이나 화장품, 식품, 음료등 기호품을 많이 광고 한다.

 

◈ 극장 광고

극장을 매체로 하는 광고, 프로그램 입장권 등의 극장에서 내는 인쇄물이나, 장내 막, 시트 커버나 로비 등의 모든 시설에 하는 광고, 상영될 프로그램이나 극장의 지역성에 의해 광고 대상의 광고 대상의 파악이 용이한 이점이 있다. 포스터나 스크랩등을 포함한다.

 

◈ 기사면독률(editional readership score)

그날의 신문을 읽는 사람들 중 특정의 기사면을 읽는 비율이다. 광고 게재시 어느 면을 선택 할까 하는 기준의 하나이다.

 

◈ 기업광고(institutional ad)

기업의 실체, 신용, 생각, 주장을 호소하는 광고이다.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배경이 되는 기업 이미지 만들기를 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다양한 제품을 가진 기업, 경합상품이 많은 기업에서는 하나 하나의 제품을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위신을 갖게 하고, 신뢰를 확보하고 영속을 추구하기 위한 광고가 필요하게되었다.

 

기업광고의 역사는 19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이때 기업에 대해서 노동조합이나 폭로 기자들의 공격이 반복되었다. 기업은 PR의 기술을 닦고, 하나의 수단으로서 기업 광고를 사용 했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 보다 넓은 범위에서 소비자 운동이나 지역 주민 운동이 일어나고, 다시 기업 광고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이버에는 단순한 반론 광고만으로는 설득력이 약해서 반성광고 또는 honest 광고라고도 불리우는, 솔직하게 기업의 지금까지의 방식을 사과하는 형식의 기업광고로 대처하는 예가 증가했다.

 

 

 

 

 

 

◈ 기업이미지

공중이 어떤 기업에 갖는 개념 또는 믿음. 기업이 다양화함에 따라, 또 기술혁신에 의해 경쟁 상품과의 차이가 적어짐에 따라 각각의 광고를 종합한 상승효과가 요구된다.

그 때문에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명확하게 하고 소비자, 주주에서 거래처, 종업원의 신뢰르 얻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 누적도달율

일정기간에 노출된 광고의 1회이상 접촉한 사람의 대상자 전체에 대한 비율. 전파매체에서는 일정기간에 방송된 프로그램 혹은 CF를 1회이상 시청(청취)한 세대의 수를 지역내에 TV(radio)소유 세대수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 누적 시청자

동일 CF를 반복하여 방송 했을때에 1회 이상 시청한 사람을 말한다. 송신자 측에서 보면 누적 도달율이 된다.

 

◈ 누적 효과

광고를 반복함에 따라 생기는 중첩 효과을 말한다. 동일매체에 누적효과 등이 있다. 다매체를 사용해서 광고할때 각 매체간의 표현에 시각적 일관성을 가지게 한다든지, 특정의 매체안을 사용할 경우라도 mark, logy, type, 색체 등에서 일관성을 갖기 위해서 identification 의 목적을 말한다.

 

◈ 돌출 광고(side box ad)

기사 space 하부의 좌우, 광고 space 상부에 결정된 크기로 개재하는 광고을 말한다. 잠보 광고의 하나이다. 크기의 표준은 5. 25cm X 2 단, 또는 5.5cm X 2단, 1.75cm X 2단이 있다. 돌각이라고도 한다.

 

◈ 동기조사(motivation research)

마케팅에서는 구매 행동의 동기부여가 되는 심리적 요인을 밝히는 조사이다. 정확하게는 구매동기 조사라고 한다. 수법으로서는 집단 면접법, 심층 면접법, 투영업 등이 있다.

 

◈ 라디오 광고(radio commercial)

라디오 방송을 매체로 하는 광고를 말한다. 청각에만 호소하는 광고로, 라디오 시청률의 personal화와 단가가 TV, 신문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반복해서 개인에게 호소하는데에 사용된다.

 

1920년 피츠버그에서 최초의 경기방송이 시작되고, 일본에서는 1925년 동경 방송국이 시작되었지만 과오를 방송하도록 된 것은 1951년 민방이 탄생된 후 가장 많은 것은 중파(525∼1605 KHZ) 방송이다. 일본에서는 하나의 단파(3∼30MHZ)와 하나의 초단파(30MHZ)의 민간 방송이 있다.

 

◈ 레이아웃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문자(lettering, 활자) 등의 구성요소를 지면에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작업 혹은 기술이라고 한다.

 

◈ 매상고 백분율법(percentage of sale method)

광고 예산을 구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매상고에 대해 일정의 비율에 의해 광고비를 산출하는 방법이다. 매상고는 과거의 실적을 말한다. 예상 매상고, 또는 양자를 안분하는 것을 말한다. 간편한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채용되고 있다.

 

◈ 매상고 테스트법(sale area test)

매상고에 의한 광고 효과 측정법의 하나이다. 닮은 조건의 2개지구를 선정해, 일정 기간 하나의 지구에만 광고 한후, 다른 지구는 종전대로 한다. 테스트 기간이 끝나면 양지구의 기간 중 매상고를 비교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 매스 미디어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으로 대표되는, 정보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수단, 미디어(media)는 mediam의 복수형. 따라서 매스 미디어라는 경우는 2개이상의 매체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것이 바르다.

 

◈ 매체 계획(media palanning)

매체를 평가하고 선택하고, 스케줄을 세우는 것이다. 먼저 광고 목표에 맞춘매체를 가능한 많이 모아 그것을 평가하고(매체 평가), 광고 예산 내에서 가장 큰 효과를 올리는 매체를 선택해 내고(매체 선택)동시에 스케줄을 결정한다.

 

◈ 매체 목표(media objective)

어떤 매체에 기대되는 목표이다. 어떤 대상에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해 준다고 기대되는 목표이다.

 

◈ 매체 타입(mdeia type)

매체 vehicle의 상위 개념이다. 매체의 하위개념. 신문이라면 전북지·부록자, TV라면 network TV, 독립 TV 등을 말한다.

 

◈ 면접조사(interview method)

면접해서 조사하는 방법을 말한다. 보통, 조사원이 무작위로 뽑는 대상자를 방문하고, 미리 작성해 둔 질문지에 의해 질문해 회답을 기입하는 조사법을 가리킨다. 그 밖에 심층 면접법, 집단 면접법 등이 있다.

 

◈ 명함 광고(name card style ad)

명함처럼 회사명, 대표자명, 대표자명, 주소만 기재한 광고을 말한다. 신년 인사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다. 그 밖에 복중 문안에도 사용한다.

 

◈ 모니터링

전문가 또는 소비자, 청취자를 조직해서 자사의 상품, 제공 프로그램, 광고 등에 대해서 의견을 보고하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장기간에 걸치면 의견이 고정화되기 때문에 짧게 3개월, 길게 1년 정도로 모니터를 교체한다.

 

무작위 추출법(random sampling)

조사대상이 되는 모든 사람(모집단) 속에서 소수의 샘플을 추출하는 것에 각 샘플이 시각적인 것을 조건으로 한 방법이다. field survey는 오로지 이 방법으로 대상자를 선택한다.

이것에 의해 모집단의 상태를 추정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