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할때 활용되는 광고용어정리 4탄

 

 

 

 

 

 

 

■ push strategy

유통경로(도매업, 소매업)을 push하는 것에 의해 판매촉진의 효과를 올리려고 하는 전략. pull 전략이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것에 대응하는 용어이다. 유통경로를 촉진강화하는 것이다.(display, 머천디이징, sale promotion).

 

■ reach(리치)

도달, 도달율. 복수회 광고를 게재할 때, 한 회라도 그 광고에 접한 사람의 수의 대상 자수에 대한 비율을 순수 도달율, 중복 도달율(gross)라고 한다. 후자를 전자로 나눈 값을 도발 빈도(frequency)라고 하고 3개로 매체평가를 실시한다.

 

■ rough lay-out

디자이너의 발상을 정리한 thumbnail 속에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을 실제 광고가 되는 사이즈로 그린 것이다. 거의 레이아웃이 결정된 단계에서 실시한다.

 

■ sales promotion ad(세일 프로모션 광고)

판매촉진을 위한 광고. 신문 잡지 광고나 TV, 라디오의 경우처럼 매스컴 매체에 하는 광고가 아니라 판매에 직결한 광고의 총징, DM이나 접지 광고, 지역이 한정된 옥외광고, 영화광고, 소매점의 점두에서 하는 POP광고 등을 말한다. SP광고라고도 줄여서 말한다.

 

■ sales promotion agency

SP의 기획, 실시를 광고주에 대행해서 행하는 회사. 하지만, 실제로는 판매촉진에 관한 모든 자료를 개발, 제작하는 서비스면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POP, DM, 견본 배포, sales show,  소비자의 그룹화, 판매점 지도등 많은 분야가 있다.

 

■ selling point

appeal point. 상품자체가 갖는 디자인, 특징, 기능 소재등의 매력에 따라 소비자의 마음을 붙잡는 것. sales point 라고도 한다.

 

■ series of ad

하나의 테마로 여러번에 걸쳐서 하는 광고. 잡지광고에서는 시리즈 적인 형태를 취하는 것이 많다. 수 많은 광고노출 속에서 광고 인지율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한다.

시리즈 광고는 컨셉이 하나로 일치 되었을때 포지셔닝이 용이하다. SP 및 매스미디어와 연계해서 행함.

 

■ sizzle ad

sizzle 이라는 것은 쇠고기 등을 구울 때 지글지글하는 소리. 술을 따르는 쪼르륵 쪼르륵 하는 소리 등을 형용한 말이다. 관능을 자극해 욕구를 일으키게 하는 수법을 취하는 광고이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관능적으로 자극하여 충동구매를 촉구 확대해석 하면 섹스어필 광고도 포함된다.

 

 

 

 

 

 

■ slogan(슬로건)

표어. 광고에서는 기업의 주장이나 상품의 특징을 짧은 언어로 나타낸 것.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읽기 쉽고, 말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고, 리듬감이 있는 것이 좋다. 상품명을 넣어 지은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 space boker

광고주의 의뢰에 의해 매체사에서 신문, 잡지의 스페이스를 구입하고, 광고주의 광고를 개재하기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대행사. 대행사 발생전에도 광고 대행사는 거의 space broker 였다.

 

■ split-run ad

다른 내용을 서로 바꿔 인쇄한 신문광고. 한번의 인쇄로 다른 내용의 광고가 일부 인쇄되도록 윤전기의 판을 고안해 준다. 고가의 광고 내용의 효과를 비교하는데 사용된다. 미국에서는 단지, 지역이나 대상자 각각에 대해서 나오게 하는 다른 광고를 나타내는 것도 있다.

 

■ sponsor(스폰서)

전파 매체의 광고주. 본래는 후원자의 의미로 전해서 프로그램 제공자이다. 즉, 광고주이지만 그 밖의 매체 광고주의 의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 sponsored program

스폰서가 제공하는 TV, 라디오 프로그램. 줄여서 sponsored. pro(대부분의 프로그램) 또는제공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그에 대해 방송국의 자주적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sustaining pro.(구형 방송)라고 한다.

 

■ spot CM

spot 이라고 줄여 말한다. TV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방송한다.(60초). station break spot. guide time의 spot 등의 총징. 프로그램 CIM에 대응해서 말한다.

 

■ station ad

라디오. TV의 방송국이 하는 자국의 광고. 주로 자국의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광고가 많다. 국과 스폰서의 tied up 광고도 있다.

 

■ still animation

스틸 사진(보통 사진)을 사용해 촬영, 편집 기술에 의해 움직임을 주는 애니메이션, 기억한 효과를 내는 방법. CM에 주로 사용된다. 리얼하게 표현합니다.

 

■ story board(스토리 보드)

TV CM의 흐름을 몇개의 장면의 스케치를 패널에 그린 것이다. 스폰서의 presentation이나 제작 전의 검토용으로 제작된다.

 

■ stylist(스타일 리스트)

코디네이터. 태런트나, 패션모델의 복장, 머리형, 화장법 등을 설정해 지시하는 사람을 말한다. 시대 고정이나 현대 풍속에 정통한 감각이 요구된다. 새로운 직업으로서 일본에도 정착하고 있다.

 

 

 

 

 

 

■ sustaining program

자주(自主) 프로그램. 상업 방송국이 자주적으로 제작비를 부담해서 방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간략하게 sus.pro(스폰서드 프로그램 : 스폰서가 제공하는 TV, 라디오 프로그램, 간략하게 스폰서드 프로 또는 제공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이것에 대해 방송국이 자주적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sustaining pro. 라고 한다.

 

■ synergy effect

마케팅 수단의 조합을 가장 유효하게 했을때의 상승효과이다. 시너지는 의학 용어로 약, 생체 조직 등의 상승 작용을 말한다. 각 조직의 효율을 극대화시킴.(생산+판매+영업.....) 등등의 믹스를 통합해 상승효과를 유발시킵니다.

 

■ task method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계산하는 방법. task는 과제의 의미이다. 가장 정통적인 광고 예산설정 방법과 기준법

 

■ teaser approach(사전광고)

놀리는 사람. 조롱하는 사람의 의미에서부터 호기심을 일으키게 하는 듯한 표현이나 반복 DM 등으로 최초에는 발신자가 목적을 숨기고, 2회 3회째에 차례로 알게하는 것이다.

 

■ tied-up ad (상승광고)

2개이상의 광고주가 각각의 상대의 이점을 고려해서 공동으로 실시하는 광고을 말한다. 식품과 영화 항공회사와 화장품 회사와 같은 이업종간의 것을 말한다. 2종간에 주로 하는 광고로 경쟁광고라 한다. 동일품종이 몇개 기업과 함께 하는 광고는 경합 광고라 한다.

■ total communication

광고, PR, publicity, 판매촉진 등이 한 부분으로서 활동하고, 그것들이 힘이 종합되어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완전하게 된다는 사고방식이다.

 

■ trade character

기업 또는 상품을 표시하는 독특한 인물이나 동물을 그림 인형을 창작하고, 반복 사용하는 것에 의해 그 기업이나 상품과 결부시키려고 하는 것.

 

■ traffic circulation

상품의 보급이 상급 계층에서부터 차례대로 하급 계층에 침투해 간다는 이론이다. 소비자행동에 관한 고전적이론이지만 지금도 상당한 타당성이 인정된다. 보급될때 opinion leader에서 일반적 소비자, 그 다음 소극적 소비자에게 침투한다.

 

 

 

 

■ word of mouth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소문, 평판 따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커뮤니케이션, 소위 우물가의 쑥덕 공론에서부터 opinion leader라 불리는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ㄷ word of mouth이고, 기업이 소비자를 모아서 하는 회합이나, 강좌도 모인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 사람들의 word of mouth를 기대하고 있다. 이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인 것만으로 신용성, 파급효과를 높게 한다.

 

■ 경합광고

동일품종의 제품을 여러회사에 다루는 광고, 맥주 등의 광고는 항상 상품명이나 타사 제품과의 차이를 강조하는 경합광고이다. A.마샬.피그 등 캠브리지 학파의 경제학자는, 경합 광고는 share 쟁탈이 되기 때문에 사회적 낭비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광고효과를 전체 수요 확대부분과 share 쟁탈 부문으로 나누는 것은 곤란하다.

 

■ 경쟁사 대항법

광고예산 산출법의 하나이다. 경쟁 광고주의 동향에 의해 상대방의 광고예산을 미루어 자사의 광고예산의 규모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각 기업은 광고 목표가 같지 않고 마케팅에 있어서 형세도 다르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결정하는 일은 거의 없다. → 경쟁적 균형법(매산고 기준법을 응용하고 경쟁적 균형법을 부수적으로 취함).

■ 감정광고(emotional ad)

감정에 호소하는 광고. 상품 그 자체보다 그 기분이나 분위기를 양성해 욕구를 일으키게 하는 광고이다. 상품의 이미지를 확립한다.

 

■ 공동광고(co-operative ad)

여러 회사의 광고주가 공동으로 행하는 광고. 제품과 그 유통경로를 더듬어 가는 종적흐름의 공동광고(콤비나트 광고). co up광고. 동종 똔ㄴ 이종의 제품을 나열하는 횡의 공동광고. 전자와 후자를 혼합한 공동광고 등의 형식이 있다. 이업종간의 광고를 말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