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할때 활용하는 광고용어정리 1탄

 

 

 

 

 

 

시골아제 마케터 블랙데블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마케팅할때 활용하는 광고용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지금 배우고 있는 것부터 천천히 정리하다가 마케팅에 활용되고 배우는 대로 정리해 볼까합니다.

 

⊙ ACCOUNT(어카운터, 단골 광고주)

원래 회계, 계산서 등의 의미이다. 광고의 회계에서 변하여 단골손님이 되었다. 광고주의 모든 것을 습득해서 대행사에 광고주를 대표해 광고주의 의견을 설명하고, 대행사의 의견을 광고주에게 재설명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 ACCOUNT EXECUTIVE(AE의 약칭)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 연락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광고주의 account을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광고 대행사의 연락 부장, 영업부장급, 광고의 전문지식은 물론, 광고주가 속한 산업의 양태는 물론, 제품 지식에도 정통학 또 대리점 내부의 재기능을 활용해서 제작 스텝과 광고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등 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정통한 능력이 요구된다.

 

⊙ AIDA 법칙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기까지는 주의(attention)하고, 흥미(interest)를 갖고, 욕망(desire)을 느끼고, 그리고 행동(action)을 하는 것이라는 사고방식이다. 1898년 E.S 루이스의 재창에 의한다. 욕망과 행동사이에 기억(memory)하는 단계가 있는 것으로서 AIDMA 또는, 확신(conviction)을 넣어 AIDCA라는 것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단계의 기초가 되었다.

물건ㅇㄹ 사기전의 인지 부조화(물건을 사기 위해서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확신 광고), 물건을 산 후의 인지 부조화(물건 구입에 만족을 하지 못하므로 보완 광고를 행함), 소비자 행동(action)이후에 나타나는 반응으로 brand royalty(연속 구매), brand switch(구매 전환)을 생각 할 수 있다.

 

⊙ Art Director(A.D)

광고 표현을 통괄하는 시장을 뜻한다. 광고의 컨셉에 따라 표현을 결정하고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일러스트레이터, 포토 그래퍼 등의 제작 스텝을 지휘하고, 광고를 만들어가는 제작 책임자, 크리에이티브 차원에서 인쇄 매체를 총괄한다.

 

⊙ Brand Royalty(브랜드 로열티, 상표충실도)

소비자가 습관적으로 동일 상표의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 여기에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중요하게 된다.

;참고) brand royalty, brand switch는 AIDA와 연결하여 반드시 숙지하여야 하며, 인지적 부조화 이론과의 연결 이해 역시 필수적이다.

 

 

 

 

 

 

 

※ 인지적 부조화 이론(cognitiv dissonance theory)

사람들이 의견이나 태도 또는 그 밖의 다른 사항에 대하여 동시에 두 가지 다른 인지를 일으키는 경우 심리적 불안감을 느낀다는 이론이다. 즉, 소비자는 자신의 잠재 성향과 모순되는 메시지를 받았을때 인지적 부조화가 생기며 그거이 자기 관여도가 높은 상품에 관한 메시지를 받았을때 인지적 부조화가 생기며 그것이 자기 관여도가 높은 상품에 관한 메시지일수록 심하게 나타난다.

이에 따른 소비자의 활동은 피하거나, 나름대로 해석, 잊는다. 등의 경향을 보인다.

다시 말해서 메시지의 원활한 전달이 저해되는 경우를 말한다.

 

⊙ billboard(빌보드,게시판)

금속제 또는 목재의 틀에 광고면을 붙인 간판. 일본에서는 페인트로 칠해서 장식한 간판이 많지만 미국에서는 고속도로의 연선에 설치하고 여러 장의 포스터를 경쟁시키는 큰 것이 많다.

 

⊙ CATV(유선방송)

최초에는 난시청 지역에 고성능 안테나를 설치하여 각 가정에 케이블을 분배하는 방식으로 시작하였다. 대도시에서는 빌딩에 의한 난시청 지역에 케이블을 설치하고 이것을 해소하도록 사용되고 있다. 후에 자주 방송 프로그램이나 CM을 보낸 업무를 행하는 것으로 제2세대를 맞았다. CATV를 이용해 각종의 지역적 정보 전달의 방법이 계획되고, 제3세대를 맞이 하고 있다. 케이블을 이용하면 공중파로는 몇 개밖에 취할 수 없는 채널이 수십 개를 취할 수 있고(멀티 채널 방식), 또는 수신자 측에서도 정보를 보내는 것도 가능(쌍방향 통신)하게 되어 정보화 사회의 기수가 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46년 오리곤 주 아스토리아시에서, 일본에서는 1963년에 최초로 시청되었다.(CATV)

 

⊙ ceiling display(천장에 매달려 있는 형식의 디스플레이)

점내 장식을 위한 것이나 소형 광고판 같은 것도 있다. hanger display 라고도 한다. POP 광고의 형태로 유통시장(소매상)을 지원한다. 소비자 리마인드(충동구매를 자극하기 위해 행함) ceiling display pop의 하나로 hanging pop와 banner pop 가 있다. pop란 설치 장소 따른(전략적 활용 의미)구분으로서 점두 pop가 일반적이다.

 

⊙ circulation(서큘레이션)

coverage. 광고매체의 도달 범위로, 매체 가치의 평가에 이용한다. 각 매체별의 cirulation측정은 다음과 같다. 신문, 잡지에는 발행 부수 또는 판매 부수, TV, 라디오의 소유 세대수, 라디오 세트 보유수, 또는 어떤 전파가 항상 시청·청취되는 TV, 라디오의 소유 세대수, 옥외 광고에서는 거기에 접촉한다고 생각되는 교통량, 교통 광고에서는 역이나 공항의 승차인수, 극장 광고에서는 영화관의 입장객수이다.

⊙ clalss media

어떤 특정층만을 대상으로 한 매체. 고급지를 가리키는 것도 있다. 부인 잡지, 셀러리맨 잡지에서는 아직 class media 라고 말할 수 없고(대상층이 넓은 것), 광고 잡지, 건축 잡지, 교계지(업계지)처럼 짜여진 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 업계 전문지나 업계 관련지 등을 말한다.

 

⊙ cluster analysis(동일 분석)

서로 유사성이 높은 제품을 가능한 동일 그룹에, 유사성이 낮은 제품군을 가능한 다른 그룹에 속하도록 분할하는 방법이다. 이 그룹을 클러스터라고 한다. 시장 세분화전략에 이용된다. 1937년 흘링거가 개발하고 1039년에 트리이인이 발전시켰다.

 

⊙ CM(commercial message 커머셜메시지)

간단히 커머셜이라고 한다. 민간 TV, 라디오 방송중에서 행해지는 광고의 충칭, 모든 광고 메시지를 통틀어서 가리킨다. 인쇄 매체나 영상매체 또한 포함 한다.

 

⊙ CM image 지수

오디언스 스러리스사가 개발한 CM 사전 테스트법의 하나. 테스트 CM을 스크린으로 보여준후 1개의 선택된 형용사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테스트 CM의 인상을 그 중에서 선택하게 해 그 평균을 지수로 하는 방법이다. 형용사사의 리스트는 "아주 좋다", "좋다", "매우.....하다"등으로 상세히 기술되어야 한다.

 

⊙ coding(코딩)

부호화 하는 것. 기호화하는 것의 의미로 광고주의 아이디어를 제작 부분에서 구체적으로 카피,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소리에 심볼화 하는 것이다.

 

color image

색채에 의해 전달되는 인상. 색채에 의해 상품을 개성화하고 구매층의 기호에 매치시켜서 광고. 상품의 이미지를 확립 한다.

 

⊙ commercial song

CM송. TV, 라디오의 커머셜에 삽입되는 사가(음악, 노래), 줄여서 CM song이라 한다. 회사명, 상품명, 슬로 건 등을 혼합하여 기억시키기 쉽게 하려고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67년 진로에서, 일본은 1921년 시즈오카 철도의 CM song이 제 1호라고 한다.

 

⊙ communication process

정보 전달의 과정. 정보는 발신자가 sign으로서 형태를 조절하고 단수 또는 복수의 채널을 통해서 보내며 그것을 받는 사람도 감각기관으로 감지하고 대뇌에서 해독해서 끝난다. 이 과정을 communication process라 한다.

 

 

 

 

 

 

⊙ decoding

수신자를 자신의 경험이나 학습 등을 통해 encoding 기호를 자신의 나름대로 바꾼다. 그러나 이때 오해가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기업 상품의 인지를 높이고 이해하고 좋아하는 태도로 변화되어 구입 의향이 높여질 수도 있다.

 

⊙ communication spectra

communication의 관계. 미지(unawareness) → 지각(awareness) → 이해(comprehension) → 확신(conviction) → 행동(action)의 단계로 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광고에 접촉하지 않은 미지의 단계에서 부터, 광고에 의해 상품명이나 회사명을 아는 지각(인지)의 단계, 그것이 이해되는 단계, 거기서 확신의 단계에 이르고, 구매라는 행동의 단계로 옮겨지게 된다. AIDA 법칙 이후의 경험 법칙에서 일부에 비판자도 있다.

⊙ communication task

특별 광고팀. 일정의 기간에 일정의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해서 행해지는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말한다. 보통은 광고 목표와 똑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주어진 과제를 달성해야 하는 할당목표이다.

 

⊙ continuity

영화 시나리오, TV의 방송작가가 쓴 대본(스크립트)에서, 거기에 상세하게 배우의 움직임, 카메라 앵글, 음악, 음향효과까지 쓴 대본, 스토리 보드 용지와 같은 곳에 쓰여지는 것도 그림 콘티라고 한다. 생방송 CM이나 커머셜 필름 제작에도 이용한다. 간결하고 쉽게 상황설정이 되어야 한다.

 

⊙ COPY

모사, 베낌, 원고의 의미이다. 광고에서는 광고 문장을 말한다. 인쇄 매체에 있어서 캐치프레이즈, 바디 카피, 리드 등으로 라디오, TV CM 코멘트 원고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 원고의 으미가 있으므로 광고 원고를 말하기도 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