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용어정리

 

 

 

 

 

 

♣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마케팅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들에 관한 의사결정의 조합이다. 대체로 마케팅 환경요인에 적응하면서 잠재고객이 원하는바를 충족시키기 위한 총체적인 수단으로 간주한다.

 

♣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안으로서 중요한 구성요소는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의 선정과 목표포지션의 선정, 마케팅 믹스의 개발이다.

 

♣ 마케팅 조사(marketing research)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데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객관적이며 정확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기록/분석하는일. 의사결정자의 정보욕구를 진단하고 그러한 정보에 관련되는 변수들을 선정한 후, 유효하고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기록/분석하는 일이다.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문제확인과 해결에 관련된 정보를 획득/분석/종합하기 위한 체계적이며 객관적인 과정. 고객과 환경요인의 변화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시장조사보다 포괄적이며 동적인 개념이다.

 

♣ 마케팅 실험(marketing experiment)

한 변수와 다른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조사를 설계하고 이에 따른 실제 조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분석하는 일. 변수들 사이의 인과적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적용할 자료를 산출해 준다.

 

♣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자신의 고객과 사업영역을 정의할때 고객의 기본적인 욕구가 아니라 제품이나 기술 자체를 근거로 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은 마케터의 시야를 제품에만 집착시켜(product illusion) 간접적인

경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마케팅기회와 위협을 신속하게 포착하는 일을 방해하며 진취적인 미래지향적 사고를 저해 한다.

 

♣ 마케팅 경로(marketing channel)

마케팅 흐름이 원활하도록 상호연관성을 갖고 협동하는 기관들의 복합체로서 유통경로라고도 하며, 통상 거래경로를 지칭한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marketing organization)

표적시장으로부터 바람직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통합된 자극을 제시하며, 현재의 메시지를 수정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확인하기 위한 경로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 마크업 (markup)

판매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제품의 획득가격에 부가되는 금액으로서 마크업 비율은 판매가격 또는 원가를 분모로 하여 계산한다. 그러나 특별한 지적이 없는 한 마크업 비율은 판매가격을 분포로 한 비율을 나타내며 원가를 분모로 한 비율은 마크언이라고 한다.

 

 

 

 

 

 

♣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적절한 시간과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양의 제품을 공급하는 일로서 간혹 마케팅과 혼용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중간상인의 제품관리를 의미한다. 즉 협의의 머천다이징이란 고객수요에 부응하도록 제품의 구색을 갖추는 상품선정활동을 지칭한다.

 

♣ 모델 티(model T)

금세기 초 저가격이라는 소비자들의 공통적인 욕구에 소구하기 위해 포드자동차회사가 생산하였던 승용차. 그들은 단일차조의 비차별화 마케팅과 저가격 소구를 통해 초기에는 크게 성공을 거두었지만, 경쟁사인 제너럴 모터스의 시장세분화 및 차별화 마케팅 전략에 의해 결국 실패하였다.

 

♣ 매체수단(media vehicle)

매체가 메시지 전달수단의 일반적인 계층을 지칭하는데 반하여 매체수단이란 구체적인 상표를 의미한다.

 

♣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환경 컨슈머리즘이 제기하는 기회와 위협들에 적응하기 위하여 마케팅 활동을 조정함으로써 환경친화적 조직으로 변신하려는 노력이다.

 

♣ 동시화 마케팅(synchromarketing)

불규칙적 수요상태에서 바람직한 수요의 시간패턴에 실제수요의 시간패턴을 맞추기 위한 마케팅 관리과업이다.

 

♣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

소비자가 돈과 시간을 어떻게 소비하는가(활동), 자신의 환경내에서 무엇을 중시하는가(관심), 자신과 주변환경에 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가(의견)의 측면에서 묘사되는 생활양식이다.

 

♣ 물류센터(physical distribution center)

대체로 고객들에게 가까이 위치하며 지속적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품을 일시적으로 보관하면서 제품조달을 신속하게 하고 전체 수송비를 절감하려는 목적의 창고이다.

 

♣ 물적 유통경로(physical distribution channel)

제품의 물리적 이전에 관련되는 마케팅 중간기관들의 복합체로서 원재료의 공급자, 생산자, 고객 이외에도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적 관리를 해소하기 위한 창고업자, 공간적 괴리를 해소하기 위한 수송업자들이 포함된다.

 

♣ 미시마케팅(micro(-level) marketing)

마케팅을 개별조직의 활동으로 파악하는 미시적 수준의 마케팅으로서 충족되지 않은 고객의 욕구를 발견해 내고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을 생산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활동으로 정의 된다.

 

♣ 바코드 시스템(bar code system)

유통과정에서 제품취급과 재고관리를 자동화하기 위하여 각 품목의 표찰로서 일정한 코드를 표시한 후 필요에 따라 전자탐지장치로 읽혀 판매 및 재고관리의 효율성을 재고하기 위한 방법이다.

 

♣ 변경전략(change strategy)

신제품이나 새로운 유통방식을 구사하여 잠재고객들의 기호와 구매 및 소비패턴을 변화시키는 접근방식이다. 예를들어, 승용차나 노동절약형 가전제품의 보급확대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커다란 변화를 야기시키고 그 결과 그들이 원하는 바도 달라지고 있다.

 

♣ 복수유통경로(multi-channel system)

한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들이 전혀 상이한 형태와 용도를 갖거나 고객집중도가 매우 다른 지역시장들을 대상으로 하거나 또는 동일한 지역시장내에서도 거래금액이 크게 다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할 때 채택되는 두가지 이상의 상이한 경로구조이다.

 

♣ 보강스케줄(reinforcement schedule)

보강을 제공하는 전략적 대안으로서 계속적 보강스케줄이란 바람직한 반응을 보일 때마다 보강하는 방식이며 간헐적 보강 스케줄이란 바람직한 반응을 보일 경우 중에서 일부에만 보강하는 방식이다.

 

 

 

 

 

 

♣ 보관창고(storage warehouse)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적 괴리를 해소하기 위하여 비교적 장기간 동안 제품을 보관하는 시설로서 주로 계절적 수요에 당면하는 마케터들이 이용한다.

 

♣ 불규칙 수요(irregular demand)

일정한 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실제수요는 적절하지만, 특정한 시점에서 볼때 실제수요의 크기가 바람직한 수요의 크기를 초과하거나 못미쳐서 실제수요의 시간적 패턴과 바람직한 수요의 시간적 패턴이 다른 수요상태이다.

 

♣ 비교광고(comparative avartising)

제품의 포지셔닝을 위하여 자사상표를 타사상표와 속성별로 비교하는 광고.  주로 시장추종자들에 의해 사용되며 소송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 불활성세트(inert set)

인지세트를 구성하는 상표들 중에서 소비자가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평가하지 않은 상표들의 집합이다.

 

♣ 복수상표전략(multi-brand strategy)

본질적으로 동일한 제품에 대하여 두 개 이상의 상이한 상표를 설정하여 별도의 품목으로 차별하는 전략이다.

 

♣ 사서편찬식 모델(lexicographic model)

가장 중요한 속성 상에서 가장 높은 신념점수를 차지한 대안을 선택하되, 동점의 대안이 있을때 그들만을 그 다음으로 중요한 속성 상에서 비교하여 대안을 선택하는 소비자 판단규칙이다.

 

♣ 산업마케팅 (industrial marketing)

가계나 최종소비자를 상대역으로 하지 않는 모든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산업용품의 제공자(산업마케터)가 산업고객과의 교환이 바람직하고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수행하는 제반활동이다. 교환과정을 통하여 산업체, 정부조직, 기관 내의 구매결정자와 구매영향자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활동이다.

 

♣ 산업고객(industrial customer)

산업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고객들로서 다른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산출하기 위하여 산업용품을 구매한다. 대체로 산업체(자기제품 생산자/산업사용자/산업유통업자), 정부조직,기관으로 대별 할 수 있다.

 

♣ 사회지향적 마케팅(societal marketing)

사회적 마케팅 개념 하에서 사회적 책임을 마케팅 목표의 일부로 인식하고 실시되는 제반 마케팅 활동이다.

 

♣ 상표(brand)

자신의 제품을 확인하고 다른 경쟁사의 제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판매자가 사용하는 단어, 상징, 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이다. 상표의 구성요소 중에서 소리로 표현될 수 있는 부분을 상표명이라고 하며 그외의 도식적 요소를 상표표지라고 한다.

 

♣ 생산지점 가격정책(free-on-board pricing policy)

마케터는 고객이 선택한 수송수단에 선적하는 비용만을 부담하고 일단 선적 후에는 제품의 법적 소유권과 모든 책임을 고객이 부담하도록 하는 공장인도 가격정책이다.

 

♣ 상표충성(brand loyalty)

특정한 상표를 지속적으로 선호하여 반복구매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단순한 외견상의 반복구매 행동뿐 아니라 특정한 상표에 대한 심리적 개입을 포함한다.

 

♣ 선일자 현금할인(forward dating cash discounts)

계절성이 있는 제품의 마케터가 비수기에 구매하는 고객에게 대하여 제공하는 할인(계절할인)의 특별한 형태로서 대금청구일을 성수기까지 연기하여 현금할인조항을 함께 적용하는 형태이다.계절하인과 현금할인의 결합형태이다.

 

♣ 선효과(primacy effect)

메시지의 내용구성과 관련하여 먼저 제시된 내용이 많은 영향력을 가질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흥미 있는 주제, 친숙한 주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들은 대체로 선효과를 가지므로 장점 → 단점의 제시가 적합하다.

 

♣ 소비자 사회화(consumer socialization)

시장에서 소비자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관련되는 기술, 지식, 태도를 소비자가 획득하는 과정으로서 특히 청소년 시절의 사회화 학습이 중요하며, 도구적 훈련과 모방학습을 통하여 수행된다.

♣ 소멸(extinction)

학습자가 기대하는 보강이 충분히 제공되지 않음으로써 반응의 재발확률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자극에 대하여 학습된 반응이 행하여 짐에도 불구하고 보강이 없을때 학습된 반응의 재발확률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 소총식 접근방법(rifle approach)

고객들이 원하는 바의 공통점을 물론이고 차이점까지도 고려하여 각 세분시장별로 최적의 마케팅 믹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이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