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이야기-통합물류 생산시스템

 

 

 

 

 

 

 

 

▣ 통합물류 생산시스템(CALS)

 

1.의의

산업내 통합정보 시스템으로서 CAD, CAM, CIM, MIS, MDSS등 개별기업의 정보화 수단을 모두 합친 것이다. 본래 미 국방부가 엄청난 물량의 서류에 의존하는 군수물자의 획득과 기존 무기의 재생산 및 조달 방법을 바꾸기 위해 컴퓨터에 의한 물자구매 및 병참지원을 목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용이 확산되어 통합물류, 생산시스템이라는 의미로 주로 사용된다.

 

2. 필요성

① 생산, 영업, 전산 등을 분리해 정보화를 추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기업내 산업내 국경을 초월한 표준화 된 정보교류가 필요하게 되었다.

②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이행되므로 과거에는 순차적, 계층적 분화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였지만, 이제는 계층적 구조를 최대한 줄이고 각 업무의 기능별 단위도 정보시스템을 이용해 동시적, 통합적으로 처리해야 시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 할 수 있다.

③ 모든 데이터가 동일한 방식으로 저장, 관리됨으로써 회사내, 다른 기업간, 국가간에도 정보가 교환될 수 있다.

 

3. 특징

① 단순한 정보화를 넘어서 시스템의 표준화와 이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의 통합을 목표로 한다.

② 전자문서교환(EDI)이 기업간 업무처리의 효율화를 위한 것이라면, CALS는 이 개념을 전 산업분야로 확대시키는 것이다.

③ 전 세계의 모든 생산과 교역을 동일한 표준으로 완전히 전산화하자는 경영 철학이다.

 

 

 

 

 

4. 효용

① 경쟁력을 극대화시킨다.

② 문서처리의 양과 처리비용이 절감되어 문서처리 능력을 제고시킨다.

③ 자연재해 등에 대비하여 모든 정부기관과 민간기업을 CALS로 연결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체제를 확보하는 등 국가 위기관리에도 응용할 수 있다.

 

5. 관련기법

① 동시공학

생산공정을 통합하고 모든 작업을 동시에 진행시키는 것을 말한다.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사후관리에 대한 정보를 담당자들이 공유해 개발비용과 시간을 절감해주는 CALS의 핵심기법이다.

 

② 효율적 고객반응

정보수집을 위해서 제조업체와 판매업체를 연결해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소매점측의 판매시점(POS)정보를 특정제조업체와 공유하여 제조업체가 재고상황을 점검해 별도의 주문이 없이도 적절한 시점에 납품함으로써 제조회사와 판매회사가 공동으로 상품개발, 판매촉진을 위한 전략을 펼 수 있다.

 

③ 신속 반응 수집체계

도·소매업 등 유통업체간 물류를 원활히 해주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업계 동향을 조사 분석해 관련 유통업체들이 상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유통단계의 효율성을 증진시켜 준다.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기술

순차적인 단계로 진행되던 과거의 제품 개발과는 달리, 전체 프로세스를 담당하는 모든 부서가 통합된 정보 통신망과 전산시스템의 지원 아래 동시 진행과 상호교류로 제품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높이고, 개발기간과 비용을 줄이는 방법

프로세스마다 작성된 데이터, 관련 정보등을 모두 디지털화하여 컴퓨터로 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를 공유하면서 제품개발을 진행시킨다. 상류의 프로세스가 완료되기 이전에 이미 하류의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어 후 공정후에서 노출될 문제가 쉽게 발견되고, 즉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 설계 프로세스에서 작성된 부품의 형상 데이터를 제조에 이용하는 등 데이터를 재입력하지 않고 될 수 있는 대로 재이용함으로써 제품 개발기간을 단축 할 수 있다. 동시공학의 목적은 개발과 테스트까지의 전과정을 동시에 반복진행하여 완벽한 신제품을 최대한 빨리 시항에 내놓음으로써 높은 수익률을 확보하는 것이다.

 

CAD(Computer Aided Design) 캐드, 컴퓨터 이용 설계제도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계작업의 소요시간과 경비절감으로 효율화를 추구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킴과 더블어 품질, 신뢰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설계방법이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종 디자인(설계)의 기획, 도면 작성, 수정 등을 최적의 상태로 수행하며 Database 구축으로 설계업무의 제반사항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 주는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는 CAD란 설계 분야뿐만 아니라 생산 및 물류관리,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공정을 컴퓨터의 도움으로 발전시킨다는 개념으로 확대하여 볼 수도 있다.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생산관리시스템

과거에는 제조, 개발, 판매는 기업내에서 독립된 계층구조로 되어 있었다. 정보시스템도 그것에 따라 독립적인 형태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 이것을 전부 통합한 종합적인 생산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어 CIM이 개발 되었다. CIM은 부분적으로 자동화되어 있는 각 생산분야(계획, 설계, 생산 관리 등)를 통합하고 그 위에 영업, 유통, 연구 분야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 전체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본래는 기존의 FA(공장 자동화)보다도 더욱 큰 의미의 생산관리 시스템을 의미하였으나, 점차 통합시스템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

 

MIS(Man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 시스템

기업 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경영 내외의 관련 정보를 필요헤 따라 즉각적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전달·처리·처리·저장 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한 인간과 컴퓨터와의 결합시스템을 말한다.

경영정보 시스템의 설계에 있어서는 발생 장소별·용도별·계층별·부문별·보존 연한별로 필요한 정보의 종류와 내용을 확정하는 것이 첫째 과제이고, 둘째로는 각 정보의 질과 양을 결정하는 것,

셋째로는 정보의 전달·처리의 신속화를 어떻게 이룩하느냐가 문제가 된다. 이것을 기초로 수집·처리·전달의 네트워크(network)를 조직할 때, 경영정보 시스템이 나타나게 된다.

 

MDSS(Management Decision Support System) 경영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경영의사결정 지원시스템으로서 의사결정자가 컴퓨터가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 여기에 자신의 판단이나 이념을 추가하여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을 반복해 가면서 최종적인 선택에 도달하는 방법을 말한다. 경영문제에는 구조화되어 있는 문제,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문제, 그 중간의 문제 등 3가지 형태가 있는데 MDSS는 중간형의 문제 해결에 적합하다.

 

[출처 : 네이버 지식용어사전]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