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할때 활용하는 광고용어정리 2탄

 

 

 

 

 

 

 

◈ Copy Format

한 회사의 광고물 또는 광고 캠페인 시리즈 광고 등. 카피 부분의 표현법에 대해서의 기준을 결정하는 틀이다. 전체의 통일감을 갖는 것에 유용하게 쓴다. 광고를 format에 의해 약간씩 바꿔서 쓰기도 한다.

 

◈ copy strategy

카피 전략. 카피에 관한 광고 전략, 어떤 컨셉을 채용할까. 채용한 컨셉을 어떤 창고 테마에 연결시킬 것인가. 이 광고 테마를 어떻게 디자인할까 등이 전략의 요점이 된다.

 

◈ C.I

corporate identity. 특정의 기업을 인지시키는 것. 이른바 기업의 신분증명서이다. 기업 이미지의 표현을 명확히 하기 위해 기업의 건축물, 운송기관, 광고 그 밖에 편지, 봉투류까지 일반 감각 기관에 접촉되는 것을 어떤 색채 또는 형태에 의해 통일성(차별화, 입체화)을 갖게 하는 것, symbol mark, logotype, corporate color, corporate voice 등에 의한 것이 많다.

 

◈ CPM(Cost Per Mill)

매체간의 가치 비교에 가장 자주 이용된다. 매체를 여러번 사용할때는 gross CPM 또는 net CPM이 사용된다. 천명당이라 하지 않고, 천보당으로 계산하는 것도 있다.

 

◈ co up ad

메이커와 딜러, 또는 relator가 공동적으로 행하는 광고이다. 광고면 상에 메이커 명이 나오지 않는 것도 있지만 이 경우도 광고비 전부 또는 일부가 메이커의 부담이 되고 있다.

유통기관과 기업이 같이하는 수직 광고와 비슷하다.

수직광고 : 제품을 광고하면서 제품 판매점도 함께 광고한다.

수평광고 : 제조업자들끼리 한꺼번에 광고한다. → 공동광고

 

◈ creative agency(광고 대행사)

광고 제작을 주체로 해서 경영되는 광고 대행사. 오래된 형태의 대행사는 space broker라고 말해지듯이 매체의 space 또는 time 을 광고주에게 파는 것에 의해 경영되어 왔다.

오늘날, 거의 대행사가 제작부문을 갖지만, 매체적으로는 종전과 변하지 않는 점도 많다.

마케팅을 포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creative review board(광고 심사 위원회)

광고 대행사에 있어서 광고 표현의 질적인 것을 체크하는 기관이다. 사내 광고 심사위원회로 위원들은 대개 10년차 이상의 간부사원, 자문 교수, 광고 관련 professionlist 등으로 사내의 자체적인 광고 분석을 실시한다.

 

◈ creative strategy(표현전략)

광고전략의 컨셉이 결정된 후 그것을 어떻게 표현할까 하는 표현 타입이나 전체의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작전을 세우는 것이다. art에서 copy까지 모든 것을 말한다.

 

◈ creativity(창조성)

광고 제작 또는 광고 표현의 의미에도 사용한다. creative가 차별화 되어야 하지만 차별화가 전부는 아니고 마케팅에서 시장조사가 기본이 되어서 마지막 과정에서 빅 아이디어를 찾아내야 한다.

 

 

 

 

 

 

◈ DAGMAR(Defining Advertising Goal for Measured Advertising Result).

1959년, 미국 전국 광고주협회는 어느 기업에 있어서 광고비는 중대하는 경향이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 명확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광고 효과 측정에 관한 통일기준을 만드는 작업을 추진할 것을 채택했다. 이 작업을 담당한 것이 경영 consultant 인 Colley.R.H 이다.

 

그는 광고주 협회에 가입한 광고주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거기에서 이 목표에 따른 광고 관리 방버블 이끌어 내고, 1961년 DAGMA 란 이름으로 발표했다. DAGMA는 광고 관리방법이지, 광고 효과 측정 기술은 아니다. 이 방식에 의하면 광고 효과 측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① 광고의 과제를 커뮤니케이션에 한정 한다는 것.

② 광고목표는 광고를 하기 전에 설정할 것. 2가지이다. 광고의 최종 목적은 매상고르 늘린다든지 인재를 모은다든지 하는 것이지만, 예를들어 상품광고의 경우 광고만으로 매상고를 늘리는 것은 할 수 없다. 따라서 광고성과를 매상고로만 판정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무리이다.

 

또한, 광고는 본래 기업이 상품을 판다든지 인재를 모은다든지, 기업의 신뢰도를 올린다든지 하는데에 필요한 정보를 정하는 것이 일이고 그 이상의 것을 광고에 기대하는 것은 광고의 기능을 과대시 하는 것이 된다. colley는 목표와 목적을 구별한다.

 

목적은 포괄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는데에 비해 목표는 한정된 표적이다. 목표는 숫자로 구체적으로 나타낸다. 광고 목표에 있어서는 광고의 대상 시장, 광고의 실시 기간이라는 한정하에서 도달되어야 할 목표가 숫자로 나타난다.<건서업자들에게 "새로나온 못이 6개월안에는 녹슬지 않는다."라는 메세지 인지도를 현재 30%에서 60%까지 높인다>라는 것이 광고 목표가 된다.

 

이렇게 해서 캠페인을 완료한 후 대상자 사이에 이 메시지가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샘플링 조상에 의해 측정하고 위에서 60%를 넘으면 광고 효과가 있었다라고 판정하고 그 이하 이면 광고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광고 활동에 들어가기 전에도 대상시장의 상태를 측정해 두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여기가 소위 벤치마크(출발점)가 된다.

 

DAGMA 원서에 있어서는 광고 목표는 마케팅 목표에서 연역되고, 마케팅 목표는 기업목표에서 나온다고 지적되고 있다. 이번 기간의 매상목표가 10%에서 20%로 M/S를 높이는 것이라고 하면, 그것에 따라 움직이는 광고 활동에는 상품 지명율을 50%에서 60%로 높인다는 정도이다. 많은 미국 기업에 있어서는 長年(장년)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매상고와 광고비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때문에 광고의 과제를 오히려 커뮤니케이션에 한정한 것에 따라 광고제작팀, 광고매체의 선태에 기준을 주는 것이 되어, 일바 목표 관리와 똑같이 "목표가 주어지면 인간은 좋은 일을 한다."는 것이 한 충 기대할 수 있다고 한 것일 듯하다.

 

DAGMA에 대한 비평은1965년 국제 마케팅대회나 그 밖의 모든 논문에서 보이지만, 그 대부분은 광고과제를 커뮤니케이션에 한정한 것에 집중하고 있다. 오히려 이점은 colley가 유력 기업의 실태 조사에서 이 방식을 끌어내고 있기 때문에 그의 주장쪽에 근거가 있다.

 

◈ design policy

기업에 있어서 건조물, 상품, 광고, 심벌 등의 종합적인 디자인 방침. 기업 이미지를 디자인적을 통일하는 것이다. design policy의 수집에 따라 house style이 실현화 된다.

 

◈ directmail campaigh

광고 목적을 한 번의 DM으로 달성하려 하지 않고 시간을 두고 시기마다 발송하는 등 장기적으로 DM을 행하는 것이다. mass media에 연속해서 광고 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message 전달로 신용성 인지율이 높다.

 

◈ dodge(닷지) 이론(빙산이론)

미국의 shewood dodge의 광고는 그 기업, 상품에 대하고 친밀성이 있을때, 효과가 크다는 이론, 빙산은 해면 밑에 80%가 숨어 있고, 이 부분이 소위 기업, 상품의 친밀성이다. 친밀성은 이미지, 높은 상기, 기억의 3개로 이루어진다. 광고가 해면 위의 얼음에 도달해서 효과가 크게 되는 것은 이 해면 밑의 3요소와 동조할때이다.

 

◈ EYE CAMERA(아이 카메라)

시선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카메라. 체험자의 각막에 빔을 비추고 안구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그 반사광을 필름에 촬영, 또는 공업용 TV 브라운관에 비추도록 장치, 광고의 카피 테스트에 이용한다.

어떤 광고를 보이고, 시선의 이동 궤도, 정지시간 등을 기록한다. 단, 시선이 정지해도 막연하게 보고 있는 것인가, 정독하고 있는 것인가는 판별할 수 없다. 사람의 시선에 부착하여 소비자 시선의 집중도를 파악하는데 쓰임.

카피 테스트, 상품 디스플레이, 성적(性的) 테스트(이성, 감성)

 

 

 

 

 

 

◈ Family Package

메이커 전 상품 또는 같은 계열 상품의 package에 형태, 색채 등 어떤 공통성을 갖게 하는 것이다. home package라고도 한다. CI개념 도입. 같은 계열의 제품은 같은 CI를 씁니다.

 

◈ fee system(수수료 제도)

대행사에 지불하는 요금을 매체 수수료가 아니라, 정해진 금액으로 지불하는 제도이다.

① 매체 수수료의 범위 내에서는 광고 대행사가 충분한 서비스를 할 수 없을때 광고주에 대해서 수수료를 지불하는 대신에 수수료 이상의 정액 요금을 받는 계약을 하는 경우이다.

② 매체 취급이외의 서비스로 수수료를 얻을 수 없을 때 이용한다.

◈ free appeal

무료라는 것을 강조하는 소구법. 광고에 무료로 견본, 경품, 초대권 등을 보내는 것을 광고하는 것이다. 기업이나 상표를 친숙하게 한다든지 독자의 반응에 의해 제품에의 관심의 정도를 노리는 것도 할 수 있다.(프리미엄 광고)

 

◈ hot media

"인간의 감각에 자세한 정보를 보낼 수 있다. TV, 라디오는 hot media 이고 전화는 cool media이다. 맥루한의 용어 "cool media"에 대응하는 말. hot media는 받는 사람의 참가의식이 결여되고, cool media는 반대로 받는 사람이 보완하는 부분이 크다.

 

◈ image ad(이미지 광고)

경쟁상품과 특별하게 차이가 없다고 의식되고 있는, 또는 의식되어 질 듯한 상품이나 특별히 내세워 강조할 만한 특징이 없다고 판단되는 또는 판단될 듯한 상품에 어떤 특정한 이미지를 강조해서 특정을 지우려는 광고 인상 광고와 같은 의미, 제품간의 차별화가 용이하지 않을 경우 사용한다.

 

◈ image research(이미지 조사)

기업, 상품, 브랜드 등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조사이다. 조사방법에는 투영법, 자유연상법, 평정법, 심층 면접법, 집단 토의법, semantics differential법, cip법, D 측도법, 인자분석법 등이 있다.

 

IAA(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 국제 광고 협회)

당초 수출 광고협회(export advertising association)으로서 창립(1938년). 목적은 해외에 있어서 광고활동의 질량과 함께 향상을 목표로 한 것이다. 1961년 일본지부가 설립 기관지를 발행했다.

 

◈ image up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 이미지 전략의 요점은 이미지를 실상에 근접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가 낮은 상품. 기업을 실상과 같은 형태로 가지고 가는 것이 image up이다.

이미지를 실상으로 보이게 하는 광고는 과대 광고이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