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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할때 활용하는 광고용어정리 3탄

 

 

 

 

 

 

 

 

▣ Informative ad(정보 광고)

품질 표시광고, 설명 광고, 제품을 구체적으로 설명(성능, 특별한 장점, 사용법 등)하고, 구입 지표가 되도록 만들어진 광고이다. 남의 눈에 띄는 것을 2차로 하고 소비자를 위해 제품의 상세한 설명에 중점을 둔 광고, 도입기, 후진 시장에서 주로 사용한다.

"다국적 광고론"에 의하면  상품의 가치는 물질적 가치와 기호적 가치로 나뉘며 시장이 성숙, 선진화 될수록 사회, 문화적 소구가 중심이 되는 컨셉이 등장한다.

 

▣ insert stuffer

배달디는 신문에 끼워져 각 가정에 배포되는 광고. 신문 도매점이 취급하지만, 국지적인 매체로서 이용도는 높다. 소매점, 슈퍼는 물론 메이커가 판매점 원조 광고에 이용한다든지 백화점 주변뿐만이 아니라 자기 가게로부터 교통이 가까운 곳까지 이용하는 것도 있다. 일본에서는 신문 판매점이 직접 취급하지만 미국에서는 신문사가 직접 취급한다.

 

▣ jumble display

아무렇게나 던져 놓은 진열. 백화점이나 슈퍼의 한구석에 놓고, 상푸을 아무렇게나 너저분하게 넣은 진열법, 또는 그 기구, 뒤죽박죽한 상태라는 뜻으로 연말 연시때, 신제품 발매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이 방법을 쓴다.

※ 데몬 스트레이션 - 시음회, 시식회, 샘플링-견본을 사용해 보라는 식

 

▣ Madison Avenue

뉴욕시 맨하탄의 동부를 약 10km에 걸친 가로명. 미국 광고업계의 다른 명칭. 이 거리의 200번지에서 650번지에 이르는 구획이다.

 

▣ mail survey

질문지를 우송하고 회답을 반송해 받는 조사 방법. 광범위하게 조사할 수 있고 회답자가 편하게 기입할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회수율이 낮은 결점이 있다.

 

▣ marketing

상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자에서 소비자에로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기업 활동. 구체적으로 제품계획, 판매촉진, 광고선언, 시장조사, 물적유통, 가격전략, 제품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등의 전활동을 유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 merchandising

넓은 의미로는 마케팅과 같은 의미로 풀이되고, 좁은 의미로는 상품계획 또는 판매활동을 말한다.

스폰서가 TV, 라디오 광고의 의의를 유통업자에게 알리는 것이나 신문, 잡지 광고물을 전시용으로 다시 만들어 내는 것도 가리킨다.

 

 

 

 

 

 

▣ mobile ad(모발일 광고)

여러 종류의 물체를 조합해서 밸런스를 맞추고 천장에 매달아서 작은 바람으로 흔들려 움직이는 모빌이라는 것을 광고에 이용한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 multi policy

어떤 기업이 하나의 상품에 대해서 품질, 포장, 가격이 다른 것을 만들고, 다른 브랜드 또는 유통업자의 브랜드를 붙인다는지, 브랜드가 없는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이다.

 

▣ novelty

신기(新奇), 신안(新案) 물을 의미. 광고에서는, 광고주가 회사명을 넣어서 증정하는 것의 총칭이다. 기증광고, 파렐라, 연필, 재떨이, 라이터 등의 다수가 있고 또는 아이디어를 집중시키면 무수하게 생각할 수 있다. 할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도 있다.

 

▣ opinion leader(오피리언 리더)

어떤 그룹의 방향 설정을 하는 사람. 커뮤니케이션의 중개자가 되는 사람. 소비생활면의 그룹의 리더를 마켓리더라고 한다. 2단계 정보의 흐름(two-step flow of information)이론에 의하면 송신자로부터 나온 정보는 먼저 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한 사회속의 소수의 부분에 도달하고, 그후 opinion leader와 그 밖의 수신자와의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메시지의 전달, 즉 정보의 2단계 흐름이 생기는 것이다. 소수의 부분인 opinion leader는 사회, 경제적 분류에서 보면 사회적 지위, 교육정도가 높고 자유업에 종사하는 사람, 심리적 분류에서 보면 혁신적, 모험적인 사람이 이에 속한다.

 

▣ package(패키지, 포장)

commercial package와 industrial package는 상품을 보호하는 동시에 디자인적 표현에 의해 점두 효과를 높이고, 구매에 자극을 주느 package.

industrial package는 소위 packing으로, 생산자에서 소매점까지 수송에 적합한 포장을 말한다.

 

▣ Pamphlet(표지도)

속도 같은 종이로 인쇄된 가제본의 소책자. 한장의 인쇄물(리플렛)과 책에 가까운 booklet의 것에 중간정도의 것. 영업안내, 제품안내, 입사 안내 등에 많다.

 

▣ panel(패널)

어떤 광고중에서 특히 눈에 띄게하기 위해 붙여진 테두리를 말한다. 디지인 용어로는 종이를 붙이기 위한 틀, 조판, 또는 포스터 등을 붙이는 계시 장소를 말한다. 조사용어로는 패널 조사항을 참조 할 것.

 

▣ panel survey

특정의 조사 대상을 설정해 일정기간 계속해서 조사하는 방법. 어떤 기간에 걸쳐 조사하기 위해서 계열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조사대상이 되는 그룹을 패널이라고 한다.

 

▣ pin-up

벽에 pin으로 고정시켜 놓은 것. 또는 고정시킬 수 있는 것. 미인이나 누드, 유행의 차, 자동차 사진이나 포스터 등 잡지의 접지 사진이나 광고 포스터, pin-up 되도록 의식적으로 제작된 것도 많다. plans review board 와 creative review board 가 있다.

 

▣ POP광고(Point of purchase ad,구매시점 광고)

구매시점, 즉 소매점의 안팎에서 하는 광고, display 류의 총칭, 매스컴 매체에서 하는 광고가 넓게 일반에게 주지되어 욕망을 환기시키는 광고라고 하면, 이것은 직접 구매에 결부된 광고로서 상승적 효과가 기대된다.

 

 

 

 

 

 

▣ POS(Point of sales, 판매시점 광고)

구매시점 광고(POP 광고)와 같은 의미. 일본에서는 POP광고라는 말이 이용되고 있다.

 

▣ PR agency

PR활동의 업무를 전문으로 행하는 대행사. 기업에 있어서 PR의 인식이 깊은 데에 따라 PR 기술의 고도화, 대상의 다양화에 의해 전문 staff의 필요성이 인식되어 일본에서도 전문 대행사가 계속 생기고 있다. PR counseling 업무와 PR 활동업무가 있지만 대행사와 어느 한쪽을 행하는 대행사가 있다. 최초의 PR agency는 1904년에 NEW YORK에서 설립된 파카리社

 

▣ presentation

제시하는 것. 광고거래에 있어서 광고 활동에 관한 계획안을 제출하는 행위. 광고 대행사, 매체사 또는 production 이 광고주에게 또는 매체나 production 이 광고 대행사에 하는 presentation 이 있다. 또 광고활동 전반에 걸친 presentation과 표현 또는 조사했던 부분에 관한 presentation 이 있다.

여러개의 회사가 경쟁하는 presentation은 당선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speculative(투기적) presentation 이라 불린다.

 

▣ press release

기업이 자사의 뉴스중 사회적으로 선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을 퍼블리시티로 기사화해서 보도 관계에 배포하는 것. 또는 배포하는 문서이다.

 

▣ product concept

어떤 상품을 소비자에게 소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고방식. 이것에 따라 상품을 개성화해서 유사 상품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예상 고객층을 설정할 수 있고 판매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자동차를 운항구라는 컨셉으로 팔 것인가, 움직이는 응접실로 팔 것인가 또는 high life의 심벌로서 팔 것인가에 의해 판매계획이 변해 간다.

 

 

 

▣ promotion agency

slales promotion agency. 판매촉진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광고 대행사. 매스컴 광고매체는 취급하지 않고 각종 demonstration, 판매점에 대한 지도, 진단, POP 광고, 판매원 교육, 훈련, DM 제작 등을 대행한다. SPA라고도 한다.

 

▣ publicity(퍼블리시티)

기업에 있어서 유리한 정보를 각종 정보기관에 문제삼을 수 있도록 하는 광고활동. 예를들어 신제품 발매 뉴스를 각 신문사, 잡지지사에 보낸다든지 하는 것으로 광고가 아니라 기사로서 받아들여지기 쉬운 요소를 주장한 원고를 흘린다.

 

그 밖에 연구소의 설립, 개발 중인 연구, 회사간부의 사회적 발언 등을 모든 기회를 받아들여 기사든지 사진으로서 지면이나 TV, 라디오의 화제가 되도록 하는 광고 활동을 말한다.

PR의 유력한 수단의 하나이다.

 

▣ public relations

법인 또는 개인의 생존, 번영을 위해 자기가 둘러싸인 환경과의 사이에 양호한 관계를 수립해 유지하는 것. 또 그것을 위한 모든 활동. 특히 그 중에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한정하는 것도 있다. PR 이라고 줄여서 말한다. 때론 광고 활동과 혼동되지만 PR은 경영기능(management function)이고, staff 기능으로 이해되고 있다. 광고는 마케팅 수단 또는 넓게봐서 경영수단이다.

 

public release

기업이 publicity으로서 각 정보기관에 배포하는 인쇄물, 또는 사진 문장은 기사로서 받아들여지기 쉽게 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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