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할때 활용하는 광고용어정리 8탄

 

 

 

 

 

 

 

 

 

■ 시청률 조사(rating research)

어떤시간에 하는 프로그램이나 CIM을 시청하는 개인 또는 세대수의 조사. 수상기 소유 세대를 모집단으로 하여 샘플링 조사에 의해서 행한다. 전화에 의해 인터뷰하는 전화 조사, 조사표에 매일 기입하게 하는 일기식 조사. audio meter, video meter 등에 의한 기계 조사 등이 있다.

 

■ 심벌 마크

어떤 메이커의 모든 상품을 표징 한다든지 어떤 캠페인을 표징하는 마크, 트레이드 마크라고 한다.

 

■ 심층 면접법(depth interview)

개인 면접에 의해 표면에 나타나지 않은 소비자 심리를 탐지하려고 하는 조사 방법이다. 동기 조사 방법의 하나라고 한다. 자유 연상법, 투영법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숙련된 면접 기술과 분석력이 요구 된다.

 

■ 액면 광고

전철, 버스 내부의 천장 측면에 액선 같은 틀에 넣어진 포스터. 보통 사이즈는 B3 횡장한다고 합니다. 게시해 두는 시간은 1개월정도, 요금도 전철, 버스의 중앙, 천장에 매단 광고보다 싸다고 합니다.

 

■ 여론 조사(opinion poll)

국민의 의견이나 태도를 조사 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random sampling 에 의해 대상자를 선택하고, 조사원의 질문지에 의해 면접해서 조사한다.

 

■ 연상법

상품 또는 기업명을 제시하여 무엇을 연상할 것인가를 듣고, 시장에 있어서의 그 상품 혹은 기업의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라고 한다면 무엇을 연상하십니까?"와 같은 질문에 생각나는 대로 "예"와 "아니오"를 대답하는 제안 연상법이 있다.

 

■ 연선 광고(railway sign)

화상 간판, 연선 강판, 철도 연선이나 도로변에 설치된 광고 간판이다. 지방 자치단체의 관리하에 있고, 옥외광고물 조례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지방 자치단체에 의해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궤도 또는 도로에서 몇미터 떨어지고, 간판 사이의 간격을 몇 미터 이상, 간판의 높이, 표시 면적, 색채 등 지방마다 세세한 규제가 있다.

 

 

 

 

 

 

 

■ 옥외 광고(outdoor ad)

옥외에 게시된 광고물의 총칭이다. 매체를 광고탑, 에드 사인이나 상점 위에 건 간판에서부터, 전주광고, 애드벌룬 등 다종다양하게 미친다. 건축, 교통, 방재 등에 관계하기 때문에 옥외 광고에 관한 법규(옥외광고 물법, 건축기준법, 도로 교통 단속법)에 구속된다.

 

■ 위신 광고(prestige ad)

자사의 신뢰를 높이려는 광고이다. 기업 광고의 한 형태. 저명인의 추천문, 자사의 연구소의 활동, 어딘가로 부터의 수상한 것들의 광고를 말한다.

 

■ 의견 광고

정당, 단체, 개인 등 이 광고 space를 구입해서 자기의 주의이다. 주장을 호소하는 것. 신문사에 따라 취급하는 방법이 다른 것에 주의

 

■ 인쇄 매체

프린트 미디어. 광고를 내보내는데에 인쇄의 방법에 의한 매체, 신문, 잡지에서부터 DM, 포스터 등 여러가지가 있다.

 

■ 인지광고

상품의 특성, 사용법, 가격이나 상품 지식이나 판매점, 취급점 등의 구입 경로 등을 명시한 광고, 지명 광고와 거의 같은 의미로 봐도 좋다.

 

■ 일본 ABC 협회(audit bureau of circulation, 발행 부수 조사국)

회원사의 신무, 잡지의 판매수부를 조사해 인정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광고주, 매체사, 광고 대행사를 회원으로 하고 객관적으로 조사된 수량적 자료를 배포하는 기관이다.

circulation의 기본 자료. 아직 미가입 매체사도 많다. 일본 이외에도 25개국이 ABC 조직을 갖는다. 일본에서 보고 부수가 공포된 것도 1960년부터이다. 사단법인 창립 1952년이고 ABC라고 줄여서 말한다.

 

■ 임펙트(impact, 충격)

독자에게 전하는 인상의 강도 임펙트가 강하면 광고가 기억되는 시간도 길다. 사진을 사용할 때 흑배 보다는 칼라를 사용, 작은 것보다는 큰 것이 높은 임펙트를 준다. 

 

■ 자가 매체(house media)

광고주 자신의 비용으로 제작하는 매체. 찌라시 house organ, DM 등. 일본에서는 자가 매체 광고비의 데이터를 산업연관표에서 얻을 수 있지만 매스컴, 4대 매체와 똑같은 액수로 추정되고 있다.

 

■ 자극 반응 이론(stimulus-response theory)

행동은 자극의 함수라고 하는 이론이다. 인간을 생리학적으로 조사해 보면 자극량이 초래하는 인간의 반응은 일정의 매체 변수를 통해서 변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하우드는 마케팅이 이 이론을 응용하고 있다. 광고 메시지를 노출시키고 → media planning을 할때 소비 행위를 노출시킬 수 있다.

 

 

 

 

 

 

■ 잠재 시장(potential market)

표면에 나타나지 않지만 추정되는 시장. 꾸준한 광고를 통해 잠재 고객에게 접근하여 친근감, 신용감 착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잡지 광고

잡지를 매체로 하는 광고. 잡지는 신문 이외의 정기간행물을 가리킨다. 원래 잡다한 것을 기재한 서적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주간지, 격주간지, 월간지, 격월간지, 계간지 등이 있다.

1869년 <중외신문>(신문으로 칭해져 있지만 잡지 형식)에 최초의 잡지 광고가 게재 되었다. 현재, 일본에서 1500점 정도의 잡지가 간행되어 있지만, 요즘 66지에 대해서 집계된 광고량은 478엔(1972), 최근 10년간 전체 광고비 중에서 5∼6% 비율로 추이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6.85로 이용도가 높다. 신문이 지방매체, 잡지가 전국매체라고 확실히 나뉘어져 있기 때문이다.

 

시장 세분화가 가장 확실하게 잘 되었고 표현상 다채로우며 구독층등 target이 확실하다.

잡지광고의 특성은 대상이 확실하다. 칼라 소구가 가능하다 점이다. 대상의 커버율을 올리기 위해서 판매 가격을 대폭 싸게하든지 무료로 한 잡지 매체가 있다. 컨트롤 미디어라고 칭하고 있다.

회독률을 계산할 수 있다(식품, 화장품 등에 효과가 크다).

 

■ 전국 광고

대상시장이 일정 지역에 한정되지 않은 업종의 광고 또 유통 기구의 미정비, 판매망의 관계에서 광고의 노출 구역이 한정되는 것이 있다. 

 

■ 전국 광고주

지역을 한정하지 않고, 전국적으로 광고하는 광고주. 전국 방송 광고주라면 intational sponsor. 이에 대해 어떤 지역만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주를 지역 광고주(local advertiser)라고한다.

 

■ 전문지(technical prper(magazine).

업계지(trade paper(magazine))이라고 한다. 특정의 전문 분야(의료, 약품, 화장품, 자동차 등)에 대해서의 정보를 그 업계에 보도하는 것을 말한다. 광의로느 영문지, 경제지를 포함하는 것도 있다.

일반지에 대응 하는 말. class media의 하나이다.

 

■ 전화조사법(telephone survey)

전화를 이용해서 질문하고 그 회답을 조사, 분석하는 수법. TV, 라디오 프로그램의 시청 상황을 방송중에 조사할때 자주 이용된다.

 

■ 점두 광고(ad on a store)

상점의 점두에서 행하는 광고의 총칭. 점두의 간판. 상호가든막에서부터 window, display, POP 광고를 포함한다. 기업과 소비자가 만날 수 있는 상점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소비자 구매 태도 파악에 용이하다.

■ 제품 광고(product ad)

상품의 특징, 크기, 사용법, 가격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서 상품을 이해시키고, 구입 의욕을 일으키게 하기 위해서 하는 광고, 상품광고라고 한다. 직접적 반응을 기대하는 광고로 상품의 프로 모션에는 간접적인 반응을 기대하는 기업광고에 대응하는 말이다.

제품광고는 직접광고, 설득 광고, 이성 소구 같이 표현되고 이에 반하는 이미지 광고는 기업 광고 감성소구, 간접광고, 인상광고와 함께 쓰인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