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할때 필요한 경제용어모음 2탄

 

 

 

 

 

 

 

 

 

◈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투입규모가 커질수록 장기평균비용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하며 생산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생산설비를 확대하여 생산량을 증가시키면 어느 한도까지는 재화를 생산하는데 평균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를 규모의 경제라고 한다.

다시 말해 생산량의 증가에 따라 단위당 생산비가 감소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규모의 경제가 나타나는 이유는 대규모 설비의 경제성, 대량 구입에 따른 운임이나 원료비의 감축, 분업에 의한 생산요소의 전문화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어느 선을 넘어서 설비 규모를 확대해 가면 평균비용이 오히려 증가하는데, 이를 규모의 비경제라고 한다.

 

 

◈ 구축효과(Crowding Out Effect)

-정부투자확대 : 민간부문은 위축되는 현상-

[구축효과(Crowding Out Effect)]란 경기부양을 위해 정부가 나서서 투자를 늘릴 경우 오히려 민간부문 투자가 줄어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현상을 뜻한다.

정부가 택지개발 사회간접자본(SOC)건설의 등의 사업을 추진 할 경우 최소한 정부가 투자한 돈만큼 혹은 훨씬 많은 정도로 국민소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 기업어음(CP, 신용도 C이상 기업발행 융통어음)

기업어음(Commercial Paper)이란 신용평가 등급이 C등급 이상인 적격기업이 금융회사에서 할인,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융통어음을 말한다.

개별기업이 발행하는 어음이고 보통 담보없이 팔지만 일반 개인이 매입한 CP는 발행기업이 부도나도 금융사가 물어줘 위험부담이 없다. 단 무보증 CP는 보호받지 못한다.

 

 

◈ 도덕적 해이(Moral Hazard, 제도허점 악용 성실의무를 다하지 않는 행위)

[도덕적 해이]는 원래 미국에서 보험가입자들의 비양심적인 행위를 지칭하는 용어로 보험을 가입해 놓고 보험금을 타기 위해 고이로 사고를 내는 것을 지칭한 것이다.

최근에는 광의의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기업이 빚을 끌어다 덩치만 키워놓으면 정부가 망하도록 내버려두지 못한다는 배짱으로 책임경영을 하지 않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 빅맥지수(Big Mac Index)

빅맥지수는 맥도날드 대표 햄버거인 '빅맥'가격에 기초해 각 국가의 물가 수준을 비교하는 구매력평가지수 개념의 지수이다. 영국의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는 전 세계에 점포를 둔 맥도날드의 빅맥 가격을 통해 각 나라의 통화가치를 파악하고자 이 같은 지수를 고안했는데, 분기마다 한 번씩 발표하며, 햄버거는 세계적으로 품질, 크기, 재료 등이 표준화돼 있어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삼았다.

빅맥지수의 산출방식은 환율은 각국 통화의 구매력에 따라 결정된다는 구매력평가설과 동일 제품의 가치는 세계 어디서나 똑같다는 일물일가의 법칙을 전제로 한다.

시장환율이 1달러 기준 1,250원이라고 가정해보자. 이때 미국과 한국의 빅맥가격이 각각 2.5달러, 3,000원이라면 양국의 적정환율은 1,200원(3000/2.5=1200)이다. 시장환율이 적정환율보다 50원 높으므로 원화가 저평가됐음을 미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각국의 임금 차이가 달라 단순히 햄버거 가격만으로 이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많다.

 

 

 

 

 

 

◈ 더폴트(Default)

[디폴트]는 한 나라의 정부가 외국에서 빌려온빚을 갚을 능력이 없어 상환기간이 도래했지만 갚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며 "채무불이행"으로 해석된다. 한마디로 국가가 파산하는 경우이다.

 

 

◈ 더플레이션(deflation)

- 공급과잉에 의한 전반적인 자산가치 하락상태 -

[디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Inflation)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통상 인플레이션이 물가상승을 초래한다면 디플레이션은 물가하락을 가져온다.

디플레이션은 보통 생산이 소비를 초과하면서 공급과잉으로 이어져 발생하는 것으로 광범위한 초과공급 상태로 표현된다.

 

 

◈ 모라토리엄(Moratorium)

[모라토리엄]은 채무상환기관이 도래했지만 외채가 많아 채무상환기간을 일시적으로 연기하는 것을 대외적으로 선언하는 경우를 지칭하며 "채무지불유예"라고 부른다.

대개 디폴트가 예상되면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게 되고 빚을 탕감받거나 만기를 연장하는 등 채무조정(Rescheduling)을 하게 된다.

 

 

◈ 무역금융

[무역금융]이란 수출업체에 지원해 주는 각종 금융대출을 말하는데 "수출입금융"이라고 한다.

수출업체가 외국의 수입업체와 수출계약을 맺은 다음 수입업체의 거래은행에서 신용장(L/C)을 받으면 이를 근거로 수출업체의 거래은행은 수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조달자금을 대출해 준다.

은행으로서는 신규자금이 나아가므로 그만큼 돈이 부족하게 되는데 이때 한국은행은 금리가 5%자리인 자금을 유동성 회복차원에서 대준다.

현재 30대 대기업을 제외한 수출업체들은 수출액 또는 수출 실적만큼 무역금융을 지원 받을 수 있다.

 

 

◈ 사회적 분업

농업이나 공업처럼 서로 다른 생산부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분업을 가리킨다. 서로 다른 자연환경 속에서 형성된 공동체들은 서로 다른 생산물을 생산하게 되며, 상호간의 접촉을 통해 서로에게 필요한 생산물을 교환하게 된다. 이렇게 생산물의 교환을 매개로 서로 다른 공동체나 생산부문들 사이에 상호 의존성이 확대되면 사회적 분업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볼때 도시와 농촌의 분리에 기반을 둔 공업과 농업의 분리가 사회적 분업의 중요한 역사적 토대가 되었고, 인구의 크기와 밀도도 이러한 사회적 분업에서 중요한 조건으로 작용한다.

대체로 한 사회의 인구의 크기와 밀도가 크면 클수록 사회적 분업도 더욱 초진되는 경향이 있다.

 

 

◈ 무역대리업

[무역대리업]이란 외국의 수입업자 또는 수출업자의 위임을 받은자가 국내에서 수출품의 구매 또는 수입계약의 체결과 이들에 부대되는 행위를 업으로 영위하는 것으로 계약대리권만을 행사한다.

자기명의로 소유권이전을 전제로 한 수출입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무역업과 구분된다.

 

 

무역업

[무역업]이란 자기명의로 자기책임하에 물품의 수출과 수입을 업으로 영위하는 것으로 상품의 소유권이전을 전제로 한다는 의미에서 "무역대리업"과 구분된다.

대행수출, 대행수입의 위탁자는 무역업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한국무역협회 신고)

 

 

 

 

 

 

◈ 무환수출(non-draft export)

[무환수출(non-draft export) 이란 환에 의한 대금결제를 수반하지 않는 수출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상품의 견본, 선물, 여행자의 휴대품 등이 있는데, 외화 획득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자본의 해외도피 수단이 될 수 있어 환 관리상 특별한 규제를 받는 일이 있다.

 

 

◈ 메뉴비용

가격조정에 따라 수반되는 비용,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인상할 때 들어가는 제반비용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메뉴비용이 증가한다. 뉴케인즈학파는 인플레이션 상황에도 가격이 경직성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 중상주의(mercantilism)

15세기부터 18세기 후반 자유주의적 단계에 이르기까지 서유럽 제국에서 채택한 경제정채과 경제이론으로 국가의 보호로 무역, 특히 수출을 추진함으로써 나라를 부강하게 하려는 사상 및 그러한 사상에 기초한 경제정책을 중상주의라고 한다.

경제정책으로서의 중상주의 핵심은 초기 산업자본을 위해 국내시장을 확보하고, 국외시장을 개척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보호주의 제대로서 외국제 완제품의 수입금지와 제한, 외국산 원료의 수입장려, 국내상품의 수출장려, 국내원료의 수출금지 등의 조치를 직접 입법 및 관세정책으로 실행하였다. 이것은 봉건제가 붕괴하고 절대왕정이 성립한 뒤 산업자본이 국정을 지배하게 되는 명예혁명(1688년)때부터 약 100년 사이에 걸쳐 원시적 축적의 체계로서 추진되어 온 정책이다.

경제이론으로서의 중상주의를 보면, 근대자본주의는 아직 생산부문까지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하였으므로 중상주의자들은 이윤이 기본적으로 생산과정이 아닌 유통과정에서 발생된다고 생각하였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