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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마케팅 모델

소셜미디어 마케팅 모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A사에서 페이스북에 특정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앱을 제작하여 마케팅을 수행하였는데 이 앱을 활용하여 마케팅에 참여한 페이스북 가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런 마케팅 소식을 자신의 팔로워에게 공유한 경우를 생각해 봅니다.

A사는 마케팅 주체, 페이스북은 중심 미디어, 페이스북 사용자는 고객(미디어 공유자), 페이스북 입은 고객 참여 접점, 트위터는 확산 미디어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콘텐츠는 제품 정보 또는 마케팅 프로모션 내용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마케팅 모델 기본 구성요소의 특징 및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케팅 주체

특징 :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주체를 의미하며, 미디어 주체에 따라서 마케팅 전략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종류 : 대기업, 소상공인, 창업자, 중소기업, 정부, NGO, 1인 기업 등

2. 중심 미디어 

특징 :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미디어를 의미하며,  마케팅 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과 고객, 마케팅 전략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종류 :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 웹사이트 등

3. 고객 (미디어 공유자)

특징 : 중심 미디어를 사용하는 가입자를 의미합니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마케팅 주체가 전개하는 마케팅 콘텐츠와 흐름을

공유하게 됩니다.

종류 : 개인회원, 그룹, 팬, 기업회원, 기타 다양한 형태의 가입자

 

4. 확산 미디어 

특징 : 마케팅이 전개됨에 따라 중심 미디어에 입소문, 웹 소문 등을 통해서 마케팅 콘텐츠가 확산하는 통로가 되는 주변 미디어를 의미합니다.

종류 :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 웹사이트, 신문, 방송, 잡지 등

 

5. 고객참여접점

특징 : 마케팅 수행에서 고객의 직접 참여로 쌍방향 교감이 이루어지는 온-오프라인 공간이나 기구, 프로그램 등을 의미한다.

종류 : 오프라인 매장, 페이스북 앱, 트위터 앱, 스마트폰 앱, 웹페이지, 쇼핑몰 등 

 

 

 

 

6. 콘텐츠(메시지)

특징 : 마케팅 주체가 미디어 공유자에게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전하고자 하는 기업 이미지, 제품-서비스에 대한 정보 또는 공공의 목적에 맞는 안내나 

정책 홍보 내용을 의미한다.

종류 : 동영상, 시진, 제품 정보. 뉴스, 공익광고, 정책 홍보 포스터 등

소셜미디어 마케팅 모델의 6개 구성요소 중 마케팅 주체, 중심 미디어,

고객 및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존재해야 합니다. 이 기본 요소를 근간으로

나머지 확산 미디어, 고객 참여 접점과의 결합 형태에 따라 4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기본 모델(BM : Basic Model) 

      = 마케팅 주체 + 중심 미디어 + 고객 + 콘텐츠

(2) 확산모델(DM : Diffusion Model)

    = 기본모델 + 확산 미디어

(3) 고객 참여 모델 (CPM : Customer Participation Model)

    = 기본 모델 + 고객 참여 접점

(4) 통합모델 (IM : Integration Model)

    = 확산 모델 + 고객 참여 접점 

     = 고객 참여 모델 + 확산 미디어

    = 기본 모델 + 확산 미디어 + 고객 참여 접점

 

소설미디어 마케팅이 진행됨에 따라, 고객을 알아 가고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6가지 구성요소들은 통합된 형태의 모델로 나타나는 통합모델(IM)을 지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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