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플랫폼으로서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스템 관점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접근은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쉽게 구조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 관점만의 마케팅 수행은 마케팅 주체나 고객이 같은 목적으로 시스템 안에서 입력, 변환, 출력의 선형적 접근을 한다는 판단을 내리리 것으로 온전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기업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고객을 움직여야 한다는 기업 중심의 사고와 

같은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고객을 움직이기 위한 마케팅이 아니라,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마케팅입니다. 

고객의 소리에 기업이 움직여야 하는 마케팅입니다. 기업이 아니라 고객이 칼자루를 잡는 마케팅으로 변한 것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하나의 기업과 한 사람의 고객은 동등한 입장입니다. 

하나의 아이디(ID : Identification) 밖에 가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은 콘텐츠를 생상하는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있기에 기업은 단순히 고객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수백, 수천만의 언론사를 상대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관점에 의한 선형적 접근이 아니라 기업과 고객이 대등한 

관계에서 소통하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접근하는

것입니다.

 

 

 

플랫폼이란 일종의 장(場), 마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전략이란 관련 그룹을 플랫폼에 모아서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고 새로운 사업의 에코시스템 즉, 생태계를 구축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안에서 기업이라는 그룹과 고객이라는 그룹을 불러 모아 관계 형성과 소통으로 입소문과 같은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는 마케팅입니다.

플랫폼 마케팅은 자원(돈)이 많은 쪽이 승리하는 마케팅이 아닙니다.

돈이 아니라 수많은 고객과의 관계, 기업과 기업 간의 관계, 기법, 지혜 등이 어우러져, 시작은 미미 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거대한 성공 비즈니스를 이끌어 내는 마케팅입니다. 일방만의 혜택이 아닌 상호를 위한 마케팅입니다.

플랫폼으로서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1 .기업과 고객이라는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하고 교류를 촉진하는 연결 기능이 있습니다.

2. 기업과 고객이 소통하는데 소요되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시간과 처리 비용을 감소합니다.

3. 기업과 고객이 서로 만나기 위해서 소용되는 검색비용 절감됩니다.

4. 소셜미디어 안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입소문을 전파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능이 있습니다.

5. 직접적 연관이 없을 것 같은 두 그룹을 연결하는 삼각 프리즘 역할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이전의 마케팅은 더욱 정확한 고객을 찾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을 세분화하고 목표 고객을 선정해서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마케팅의 방법이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고객의 프로필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개인의 세부 취향과 정보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1:1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고객과 고객 사이의 관계도 파악하여 고객의 고객을 이어주기도 합니다. 최소한 플랫폼으로서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는 이전에 목표 고객을 찾기

위해서 소비해야 했던 시간과 비용, 인력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결국,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시스템과 플랫폼 관점을 결합해야 효율적인 마케팅 수행이 가능합니다.

시스템적 접근을 통해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목적과 구성요소 간의 관계, 외부 환경과 내적 자원에 대한 정확한 인식 등, 더욱 구조화된 분석을 하고, 플랫폼 관점의 접근을 통해서 기업과 고객이 쌍방향 소통으로 신뢰를 쌓고, 다양한 목적을 가진 주체들이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합의점을 도출해 내야 합니다.

시스템의 속성과 플랫폼의 속성이 결합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시스템적 요소를 가진 플랫폼이란 의미로 시스폼(Sysform : System + Platform)이라

부른다면, 앞으로 전개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모델은 시스템적 접근을 통해서 이해되고 만들어져야 할 것입니다.

 

 

 

728x90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