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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목적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왜 하는가? 무엇을 얻으려고 기업들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였는가?

페이스북과 트위터 마케팅 사례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소셜미디어 마케팅 목적을 도출할 있습니다.

1.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2. 고객의 소리 듣기(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의견, 불평, 문제 등)

3. 고객 만족 서비스(고객의 소리에 대한 즉각적인 응대, 나쁜 여론의 불씨를

사전에 좋은 여론으로 전환시키는 역할)

4. 고객과의 관계 친밀도 증대(신뢰 쌓기, 고객이 우리 팬이 된다면 여론의 척후병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5. 마케팅 콘텐츠에 대한 입소문

6. 매출증대

7. 경쟁사, 경쟁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 파악

8. 새로운 제품, 시장,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기회

반면, 고객은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참여하여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기업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가? 페이스북 친구와 팬, 트위터의 팔로워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기업,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

2. 즐거움(FUN)

3. 경제적인 이득

4. 관계와 소속감으로 인한 자부심

5. 다른 사람에게 전해 줄 수 있는 콘텐츠 공유

6. 다른 팬들과의 관계(새로운 관계의 기회)

7. 기업의 캠페인이나 이벤트 참여 기회

8. 공공을 위한 소식

9. 기부 및 공익 목적을 위한 참여 기회

 

소설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무엇을 얻을 것인지, 고객에게 무엇을 줄 것인지가 분명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은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마케팅 목표를 정성적인 것에서 나아가 정략적인 것으로 정하고, 마케팅을 수행한 이후에 결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피드백을 해서 그 효과를 판단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기본 구성요소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막상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려고 하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것들을 고려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고민스러울 수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을 수 있으나 특히 고려해야 할 11가지 소셜미디어 마케팅 모델 기본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마케팅을 수행하고자 하는 마케팅 주체(Su)

2. 중심 미디어를 통해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고객, 잠재 고객, 미디어 가입자, 그리고 관련된 비가입자들(이하 고객 : Cs)

3.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정성적 목적과 정량적 목표(이하 목적 : Ob)

4.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서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이하 고객가치 : CV) 

5.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해서 마케팅 주체가 행해야 하는 주요 활동

   (이하 핵심 행위 : KeAc)

6. 마케팅 주체가 된 미디어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메시지

   (이하 콘텐츠 : Co)

7. 마케팅 주체가 보유 한 소셜 역량, 인력, 조직 및 예산 등 보유자원

   (이하 보유 자원 : Re)

8. 마케팅 수행에서 주로 사용하는 중심이 되는 미디어

   (이하 중심 미디어 : Mm)

9. 중심 미디어를 통해서 생성된 마케팅 콘텐츠가 입소문, 웹 소문을 통해서 전파되는 다양한 주변 미디어(이하 확산 미디어 : Dm)

10. 마케팅의 속성상 고객 참여가 필요한 경우 고객과의 쌍방향적인 교감이 이루어지고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온-오프라인의 접점(이하 고객 참여 접점 : Ep)

11. 모든 마케팅 행위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는 피드백(Fe)

 

 

 

 

 

소셜미디어 마케팅 캔버스

앞의 11가지 요소를 하나의 평면 위에서 점검할 수 있게 한 것이 바로 '소셜미디어 마케팅 캔버스(SONG'S SOCIAL MEDIA Marketing CANVAS'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캔버스는 다음 3가지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소셜미디어 마케팅 진단 : 11가지 요소를 캔버스 위에 표시하면서 현재 진행 중인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요소들을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2. 소셜미디어 마케팅 계획 수립 :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캔버스 위에 표시하면서 각 요소 간의 관계를 표시하고 실제 수행 시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도출에 활용 : 같은 캔버스의 구성요소를 갖더라도 프로세스가 달라지면 전혀 다른 마케팅이 됩니다. 캔버스 상에서 여려 가지 형태의 구성요소와 프로세스를 표시하면서 다양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네켄(Heineken)의 'UEFA 컵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 가짜 음악회 이벤트'를 예로 들어 봅니다. 이벤트 내용은 간단히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 친구가 있는 여성들, 50여 명의 교수, 직장 상사 등 사전에 섭외한 사람들을 이용하여 레알 마드리드와 AC 밀란의 축구 결승전이 열리는 시간에 많은 남성이 축구경기 관람을 포기하고 가짜 음악회에 오도록 만들었습니다. 10여분의 클래식 연주 후 무대 화면에는 남성들이 클래식 연주회에 오게 된 사연의 내용이 영상으로 나타납니다.  

클래식 음악이 서서히 챔피언스 리그 주제곡으로 바뀌고, 하이네켄 로고가 나타나며, 축구 결승전 경기가 생중계됩니다. 가짜 음악회라는 것을 알게 된 모든 사람이 환호하며 감동합니다.

 

실제 이 가짜 음악횡 오게 된 사람들은 1,136명이었고, 150만 명이 실시간으로 시청했으며, 다음날 1,000만 명이 뉴스를 통해 시청했고, 2주 후 500만 명이 인터넷을 통해 이벤트를 봤습니다. 블로그, 포럼, 소셜미디어에 많은 팬이 감사의 말을 남겼습니다. 다음 링크의 동영상을 확인하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

http://youtu.be/A6 u3 MFwXB_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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