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 고수익을 내려면 경제를 잘 이해해야 한다.

 

 

 

 

 

 

 

 

 

 

■ 특별경제특구(SEZ : Special Economic Zone)

 

중앙정부가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지정한 특별경제특구을 말한다. 외국인 투자자에게는 법인세가 면제되며 토지, 직원교육 프로그램, 경비 등이 지원된다. 우리나라의 수출자유지역과 비슷한 성격을 갖는다.

 

 

 

■ 한러공동투융자플랫폼

 

한국과 러시아의 정책금융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과 '러시아대외경제개발은행'간 맺은 10억달러 규모의 협력 시스템을 말한다. 양 기관은 러시아 극동 시베리아 지역 등에서 에너지 · 석유화학 등의 대형 개발 프로젝트를 발굴하기 위해 협력하고, 이 사업에 양국 기업이 참여할 경우 10억달러 한도 내에서 지분투자 · 프로젝트 파이낸싱 · 수출금융 등을 공동 지원한다.

 

 

 

■ 국가신용등급

 

국가의 채무상환능력을 평가한 지표를 말한다. 국가의 신용 등급은 외환보유액, 외채구조(장단기)등 대외 부문의 건전성과 거시경제 여건, 재정 건전성, 금융 및 기업 부문의 경쟁력, 노동시장 유연성, 안보 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가 이루어진다. 한편, 국가 신용 등급은 해당 국가의 기업 및 금융 기관 등 민간 기관의 신용 등급을 판정하는 기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 신용 등급의 향상은 국가의 신인도 제고는 물론 민간의 해외 차입 비용의 감소를 가져온다.

 

 

 

■ 공유경제(Sharing Economy)

 

개인 소유를 기본 개념으로 하는 전통 경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집이나 자동차 등 자산은 물론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하며 합리적 소비 · 새로운 가치 창출을 구현하는 신개념 경제를 말한다.

공유경제는 소유자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물건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대여하는 사람은 물건을 직접 구매하거나 전통적인 서비업체를 이용할 때보다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 보험을 비롯한 법적 책임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지 않는 등 이를 규제할 수 있는 법인이나 제도가 마땅치 않다는 문제점도 있다.

 

 

 

■ 컨소시엄(Consortium)

 

컨소시엄은 공통의 목적을 위한 협회나 조합을 말한다. 컨소시엄은 라틴어로 동반자 관계와 협력, 동지를 의미한다. 컨소시엄을 증권업계와 관련해 사용할 때는, 공사채나 주식과 같은 유가증권의 발행액이 지나치게 커 증권 인수업자가 단독으로 인수하기 어려울 때 이를 매수하기 위해 다수의 업자들이 공동구매 카르텔, 또는 공동구매 기관을 의미하는데, 인수업자들의 발행증권 분담에 그 목적이 있다. 반면, 정부나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에 여러 개의 업체가 한 회사의 형태로 참여하는 경우도 컨소시엄이라고 일반적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컨소시엄의 구성방법은 주사업자를 주축으로, 크고 작은 업체들이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각국 정부에서도 총 투자비용의 규모가 큰 사업 등을 추진할 때는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지역 민영방송 업자나 제2이동통신 사업과 유선방송 프로그램 선정 등이 좋은 예이다. 보통 컨소시엄을 구성할 때는 투자위험 분산, 부족한 기술의 상호보완, 개발이익의 평등분배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여러 나라가 공동으로 차관을 제공하는 형식도 컨소시엄이라고 불린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개발도상국의 경제계획에 대해 선진국이 경제 원조를 제공하는 유력한 방법이 되고 있다. 이 경우, 경제 원조를 제공한 선진국들을 합쳐, 채권국 회의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원조를 제공한 나라들이 모여 원조액만을 정하고, 구체적 방식은 원조를 제공하는 나라와 원조수입국 두 나라 사이의 교섭에 맡긴다.

 

 

 

 

 

 

 

■ 탈동조화(Decoupling)

 

한 나라 경제가 특정국가 혹은 세계 전체의 경기 흐름과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한다. 모건스탠리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강한 성장을 지속하는 경우는 하드 디커플링(Hard Decoupling), 경기 둔화의 영향을 받지만 그 정도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는 소프트 디커플링(Soft Decoupling)으로 구분된다.

 

주가가 하락하면 환율은 상승하고 주가가 상승하면 환율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데, 이와 달리 주가가 하락하는 데도 환율이 상승하지 않고 제자리에 머무르는 현상, 수출이 증가하는 데도 소비는 감소하는 현상, 서구의 증시는 상승하는데 아시아 증시는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현상 등도 디커플링에 속한다. 반대로 한 나라 또는 일정 국가의 경제가 다른 국가나 보편적인 세계경제 흐름의 영향을 받는 것은 커플링(동조화 · coupling)라 한다.

 

 

 

■ 역머니무브

 

시중 자금이 위험 자산에서 안정 자산인 은행 예금으로 몰리는 현상을 말한다. 반대로 은행 예금에서 증시와 부동산 등 고위험 고수익으로 자산으로 이동하는 것을 "머니무브"라고 한다. 증시와 부동산이 호황을 이룰 때는 고위험 고수익의 위험자산으로 자금이 대거 이동하지만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을 때는 은행 예금으로 몰리는 "역머니무브" 현상이 일어난다.

 

 

 

■ 출연금 · 출자금

 

정부 출연금이란 국가가 해야 할 사업이지만 여건상 정부가 직접 수행하기 어렵거나 또는 민간이 이를 대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판단될 경우, 또는 국가 재정상 원조를 할 목적으로 법령에 근거하여 민간에게 반대급부 없이 금전적으로 행하는 출연을 말한다. 정부 출연금은 민간에 대한 이전지출로 중앙관서의 장이 관리 · 운용하는 정부관리기금에 대한 기금 전출금이나 기업회계, 비금융 공기업에 대한 경상 전출금, 자본 전출금과는 구분된다. 정부출연기관은 정부가 출연금 예산으로 운영비와 사업비를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편의상 다시 출연연구기관과 비연구 출연 출연기관으로 나눈다. 출연연구기관은 한국개발연구원 · 한국교육개발원 등 주로 정책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기관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정부 출자금이란 정부가 출자자로서 법인이 사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본에 대한 금전적 급부 행위를 말한다. 정부가 공익사업 또는 민간경제 운용에 필요한 사업을 수행하는 민간법인의 주식 또는 출자증권을 취득하기 위하여 재정에서 출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정부가 출자하는 경우 전체 출자액(자본금)에 대한 출자자의 소유출자 비율, 즉 출자지분을 가지며 이에 따라 정부는 이자배당 등 출자수익을 얻는다. 정부 출자는 일반적으로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정부투자기관 등에 법정(수권) 자본금의 범위 내에서 행해진다.

 

 

 

■ 금융 · 보험사의결권제한제도

 

금융 · 보험사의 의결권 제한제도는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속하는 기업으로 금융업이나 보험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주식을 취득 또는 소유하고 있는 국내계열회사 주식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도록 한 것으로 상호출자금지제도와 더불어 경제력 집중 억제를 위한 제도이다. 즉, 대규모 기업집단의 금융계열사를 이용한 지배력 확장을 억제하고, 경제력 남용을 방지하고, 산업자본의 금융지배로 인한 폐해를 차단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 로열티(Royalty)

 

로열티란 특정한 권리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권리를 가진 사람에게 지불하는 대가를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권리는 지적재산권에 속하는 특허권, 저작권, 상표권 등을 말한다. 특허권자의 경우 자신의 특허발명을 스스로 실시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실시를 희망하는 자와 계약하여 타인에게 실시하게 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특허의 실시허락을 특허 라이선스라고 하고 실시계약에 있어서 실시권자가 특허권자에게 지급할 금액, 즉 특허사용료를 로열티라고 한다. 이러한 로열티의 개념이 확대되어 저자권의 인세나 연극 · 예술작품의 상연료, 광산 · 광구의 사용료, 컴퓨터 게임 등에서 사용료 등을 로열티라고 일컫는 경우도 있다.

 

산업 및 기술이 발달하고 경제 규모가 커짐에 따라 로열티의 규모도 천문학적 수준이 되어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증대해 기업, 국가 간 로열티 수입을 위한 특허 경쟁과 분쟁이 급증하고 있다. 로열티의 대상 종목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원천 기술뿐만 아니라 응용분야의 신약개발, 농산물이나 화훼의 종자에서부터 각종 서비스 산업까지 로열티 경쟁이 늘고 있다.

 

 

 

 

 

 

 

■ 구조조정(Restructuring)

 

기업의 기존 사업구조나 조직구조를 보다 효과적으로 그 기능 또는 효율을 높이고자 실시하는 구조개혁 작업을 말한다. 기업에서의 개혁작업을 "사업구조조정" 또는 "기업구조조정"이라고 하며, 이 같은 사업조정을 추진하는 경영 절차기법을 "비즈니스 리스트럭처링(business restructuring)" 이라고 한다. 사업구조조정의 목적은 부실기업이나 비능률적인 조직을 능률적인 사업구조로 개편하는 것이다. 즉 성장성이 부족한 사업분야의 축소내지 폐쇄, 중복성을 띤 사업의 통폐합, 기구 및 인원의 감축, 부동산 등 소유자산의 매각처분 같은 방법은 수동적 리스트럭처링 기법이다. 국내외의 유망기업과 제휴하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시킨다거나 전략적으로 다른 사업 분야와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방법 등은 적극적이 기법이다.

 

[리스트럭처링]은 기업 중장기 경영전략의 핵심이기도 하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라고도 불리는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은 리스트럭처링의 하위개념에 속한다. 한편, 한 나라의 산업은 경제발전단계, 임금수준 등 여건변화에 따라 경쟁력이 떨어지는 업종이 나타나게 마련인데 이 같은 비교열위 업종이 점차 도태되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는 과정을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정책적인 의미에서 말하는 구조조정은 이 같은 산업구조의 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의 무더기 도산, 대량실업 등 부작용을 줄이면서 경제여건에 걸 맞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이행하도록 세제 · 금융지원을 해주는 적극적인 의미의 구조조정정책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임금의 급격한 상승과 함께 일부 노동집약업종의 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되며 이들 산업에 대한 구조조정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정부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들 업종을 합리화업종으로 지정하여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세제 · 금융지원을 통하여 구조조정을 추진한다(금융위원회).

 

 

 

■ 공유가치창출(Create Shared Value)

 

기업이 특정 사업을 함에 있어 기업의 문제뿐 아니라 기후변화, 경제양극화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면 기업의 수익 증진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개념이다.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가진 사회적·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가치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제품과 시장 재인식, 에너지 절감, 자원재활용 등과 같이 가치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기업이 위치한 곳에서 기업활동을 지원해 줄 지역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개념은 마이클 포터 미 하버드대 교수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을 통해 처음 제시했으며, 국내에서는 창조경제와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개념과 수단으로 학계와 재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 중소기업건강도지수(Small Business Health Index)

 

중소기업건강도지수(Small Business Health Index)를 말하는 것으로서 중소기업의 경기전망과 경제환경 전망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연구원이 공동으로 제조기업과 비제조기업을 망라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기전망을 조사하여, 100을 기준으로 한 지수로 발표한다. 100 이상이면 경기 호전, 100미만이면 악화, 100이면 보합을 의미한다. 산출 방식은 경영부분 항목을 5점 척도로 조사하며 각 척도별 0∼200의 점수를 부여하여 업종·규모별 SBHI 작성 후 업종·규모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체 SBHI를 산출한다.

 

 

 

 

 

 

■ 산업공동화

 

원래 도시경제학에서 사용된 "공동화"는 도시가 성숙 단계에 진입하면서 인구와 산업이 주변부로 이동하고 중심부가 비게 되는 현상을 가리켰다. 나아가 한 산업을 구성하는 개인이나 기업들의 입장에서 비용이 상대적으로 싼 지역, 국가로 이동함으로써 원래 지역 거점 산업이 점차 소멸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산업 공동화는 "제조업의 쇠퇴로 인한 경제의 탈공업화 현상"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산업 공동화 용어가 널리 사용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다.

 

미국 경제의 문제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1989년 일본의 통상산업성(지금의 경제산업성)은 산업 공동화를 "제조업의 생산거점이 해외로 이전함에 따라 국내 고용이 감소하고 중장기적으로 기술경쟁력도 저하되고 국제수지가 악화되는 상황"으로 규정하고 있다.

 

 

■ 수출신용 가이드라인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 국가들은 일반 상업금융기관이 수행하기 어려운 수출입 금융지원을 위해 공적 수출신용기구(Export Credit Agency)를 운영하고 있다. 공적 수출신용이란 정부계열 금융기관에 의한 수출금융과 공공기관에 의한 수출보험 제도의 적용을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이 직접대출(Direct Loan) 또는 공급자신용(supplier's Credit)의 형태로 연불수출금융을 실시하고 있다.

 

선진 각국도 공산권, 개도국으로 플랜트 수출 등을 유리하게 전개시키기 위해 수출입은행 등을 통해 저금리의 융자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무역질서의 혼란을 방지하고자 OECD에서는 수출신용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정하여 과당경쟁을 막고 있다. 각국에서 공적 수출신용기관을 운영하는 이유는, 거액 · 장기의 수출신용공여에 수반하는 정치적 · 상업적 위험에 시장의 실패를 보완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국가간 수출경쟁력이 제품품질 및 가격뿐 아니라 공적 수출신용 조건의 비교우위에 의해 결정되고 있어, 각국의 수출보조금 경쟁으로부터 자국기업이 수출기회를 상실하지 않도록 하는 목적도 있다.

 

나아가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에 필요한 자본재 수입자금의 주요 공급원으로서 대외경제협력 증진에 이바지하고, 자국기업의 경쟁우위에 필요한 수출진흥 목적의 원조자금 지원창구 역할을 하기 위한 것이다.

 

 

 

■ 교육계좌제

 

국민의 평생학습, 특히 취업자의 계속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취득한 학력, 학위, 자격 등 인증된 학습 경험과 학교 외 교육 등에서 얻은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기록 · 관리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적 장치이다. 교육 계좌제는 학생에게 '종합 생활 기록부'처럼 학생의 모든 학습 활동을 기록하듯이 성인들도 학교 졸업 후 모든 학습활동을 기록하는 일종의 '성인용 종합생활 기록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은 평생교육체제 확립을 위해 대부분 교육 계좌제로 설정, 추진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