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공부- 중소 제조업체의 유통경쟁력 제고의

기본방향

 

 

 

 

 

 

 

◆ 중소 제조업체의 유통경쟁력 제고의 기본 방향

중소 제조업체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객의 요구와 수요에 바탕을 둔 제품력에 있으며, 유통력 즉, 유통을 통한 효율성(원가절감)과 효과성(유통서비스의 창출)은 보완적인 사실임을 명심해야 한다.

중속기업의 입장에서 볼때는 고개과 경쟁사는 시장정보를 신속하게 입수하여 이를 제품개선이나 개발에 연결시켜야 하고 개발된 제품은 시장 고객들에게 가치 있게 제공되어야 하므로, 이에 대한 도·소매업의 지원이나 공단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다시말해 중소 제조업체들은 정보와 물류 및 판매스템의 상대적 열위를 대규모 도·소매상과의 연계를 통하여 보완하는 방법을 찾는 겅시 우선되어야 하며, 중소 제조업체들간의 협동화 및 공동화 사업은 차선책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정부의 지원사원

 

정부는 중소 제조업의 유통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기반조성과 지원을 위주로 하되, 조속한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서는 부분적으로 직접 지도가 필요할 수도 있다. 지원사업의 특성은 중소 제조업체의 유통부문의 취약점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 협동화 사업

 

정부가 이미 시행하고 있는 공장 집단화, 시설 공동화, 기술 공동화 사업 이외에 중소 제종업의 유통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동화 사업을 하여야 한다.

 

1. 물류 공동화

고객으로부터의 제품 수주로부터 판매되기까지 물류를 주문, 제품의 수집, 운송, 집하(보관), 배송 기능으로 분류하여야 한다. 수집에서 배송까지의 수행주체와 물륙능의 조합에 따라 물류 공동화의 방안을 유형화하여야 한다.

 

2. 판매 공동화

중간 유통업자의 영향력을 배제하여 중소 제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며, 최종 소비재를 생산하는 중소제조업이 당면하고 있는 판매 애로를 타갷야 한다.

공동판매장의 경우 공동 판매장의 건설, 운영을 지원하고, 업종별, 지역별, 관련업종별로 특화된 판매장의 정보를 제공하며, 물류는 각 중소업체가 독립적으로 수행하거나 공동 집·배송 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3. 정보 공동화

정보 공동화는 업종별, 관련 업종별, 또는 지역별, 정보화 추진에 의한 기반 조성을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 정보화 사업

 

정보화 사업의 경우는 기존 정보화 사업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개별 중소기업의 정보화를 추진해야 하며, 이에는 업종별 표준 시스템의 개발, 제공, 네트워크화, 비용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 정보제공 사업

 

유통정보, 중소기업 경영, 경제 정보, 기술정보 등의 제공이 확대되어야 한다. 또한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에는 문서형태 정보의 데이터베이스 화, 정보의 온라인 실시간 화가 포함될 것이다. 나아가 해외 데이터베이스 제공, 검색업무도 가능하게 되어야 한다.

 

 

◆ 지도 및 연수사업

기존의 지도 및 연수사업에서 마케팅 분야 특히, 유통분야를 보다 강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지도 사업은 중소제조업체의 협동화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연수사업은 유통경로 관리 교육에 핵심을 두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