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마케팅공부-계획적 진부화

블랙데블 2018. 8. 16. 10:00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공부-계획적 진부화

 

 

 

 

 

 

 

 

 

■ 계획적 진부화

 

계획적 진부화는 제품수명이 다하전에 정기적으로, 조직적으로 제품을 진부화 시켜 대체수요의 환기를 꾀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첫째, 본래의 기능개선에 의해 진부화를 시행하는 경우

둘째, 부차적 기능에 대한 소비자 선호의 자연변화에 의해 진부화가 행해지는 경우

셋째, 본래의 기능을 높이기 때문에 제품수명이 단축되는 경우

넷째, 저렴한 가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제품 수명이 단축되는 경우 등은 계획적 진부화에 포함되지 않는다.

 

※ 계획적 진부화(Plannde Obsolescence)

 

내구소비재의 수요는 신규수요와 대체로 이루어지는데, 제품의 수명 사이클을 볼때 성장기에는 신규수요의 개척이 중요하지만, 성숙기에 들어가면 신규수요의 신장은 저하하고 그 대신 대체수요가 중요하게 된다. 내구소비재의 대체수요를 증대시킬 목적으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제품의 구품종을 계회적으로 진부화시키기 위한 신품종의 개발과 모델 변형을 단행하여 많은 광고비·판매촉진비를 투하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1. 기능적 진부화(functional obsolescence)

 편리성, 안전성, 능률성, 융통성 등 기능면에서 매력 있는 특징을 조직적이고도 정기적으로 추가해 감으로써 제품의 대체수요를 환기하는 것으로, 주로 자동차, 가전제품 등에서 행해진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적인 특징의 추가가 제품의 코스트를 두드러지게 상승시키지는 않는지, 다른 기능적인 특징의 수행을 저해하지는 않는지 등의 사항을 신중히 검토한 후에 실시되어야 한다.

기능적 진부화는 단기적으로는 효과를 그다지 발휘하지 못하지만 장기간에 걸쳐 시행되면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2. 품질적 진부화(quality obsolescence)

파손, 소모, 부패, 부식하기 쉬운 재료나 부품을 의도적으로 사용하거나 이용 가능한 고도의 기술을 의도적으로 적용하지 않고, 그것에 의해 내용기간을 물리적으로 단축해서 구매빈도를 늘리려고 하는 것이다.

주로 의류제품에서 적용되고 있는데, 자동차나 가전제품, 가구 등에서 행해지는 경우도 있다.

품질적 진부화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품의 가격은 저렴해진다. 그러나, 내용기간의 단축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어서 자연적으로 내용기간이 단축화되는 경우와는 구별된다.

 

 

 

 

 

3. 스타일 진부화(style obsolescence)

스타일, 디자인, 컬러 등의 외관적인 특징을 조직적이고도 정기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이전의 제품을 심리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어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 수요를 촉진하는 것이다. 기능적인 특징을 추가하는 기능적 진부화의 경우와 달라서 이 경우는 단순히 외관적인 특징을 변경해서 제품을 진부화 시켜버린 것이다.

따라서, 스타일 진부화는 심리적 진부화, 또는 패션 진부화라고도 불린다. 제품의 기능이나 품질면에서 차별화가 어려운 분야에서 제품의 비가격 차별화를 위해 사용된다. 주로 의류제품 등의 패션 제품이나 유행에 민감한 신세대를 타켓으로 하는 제품에 적용되며, 자동차, 가전제품, 가구, 그 밖의 각종의 상품에서 행해지고 있다.

 

계획적 진부화에 대해서는 사회적인 비판이 있고, 특히 실질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스타일 진부화에 대해서는 사회적인 낭비이고, 소비자에 대한 노골적인 사기이며, '허위의 진부화'라고 비난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에 대해 허위인가 아닌가는 생활수준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허위'라고 무턱대고 단정할 수는 없으며, 새것을 구매할 수 없는 사람에게 값싼 중고품을 제공 할 수 있고, 새로운 산업, 새로운 직업, 원재료의 수요 증가 등 궁극적으로는 사회 전체적인 연쇄 반응적 수요를 창출시켜 경제의 성장 내지 생활수준의 향상에 기여한다는 논리로 계획적 진부화를 계획적 진보라고 옹호하는 의견도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