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단계별 콘텐츠 마케팅 5

블랙데블 2021. 6. 4. 06:25
728x90
반응형
BIG

 

 

5단계 : 콘텐츠 배포

 

의도한 고객에게 전달되지 못하는 콘텐츠는 아무리 품질이 좋다 하더라도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오늘날에는 콘텐츠가 홍수를 이루는 상황이므로 어떤 콘텐츠는 전달 과정에서 유실되기도 한다.

마케터는 적절한 콘텐츠 배포를 통해 고객이 반드시 발견할 수 있도록 해둘 필요가 있다.

콘텐츠 마케팅이 디지털 시대에 생긴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일반적 믿음과 달리 그것이 항상 디지털 채널을 통해 행하지는 건 아니다.

일부 콘텐츠의 포맷과 배포 채널은 디지털이 아니다.

심지어 디지털 네이티브조차 비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한다. 이와 관련된 사례로는 자포스에서 나온 [딜리버링 해피니스(Delivering Happiness)]와 아마존에서 나온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The Everything Store)라는 책을 들 수 있다.

 

 

첨단으로 일컬어지는 기업이 전통적인 매체로 여겨지는 책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아울러 콘텐츠마케팅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북미지역 B2B와 B2C 마케터들은 실황 이벤트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답했다.실황 이벤트는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부족해지기 쉬운, 보다 의미 있는 인간 대 인간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콘텐츠 마케터가 사용할 수 있는 주요 미디어에는 소유한 미디어(owned media), 구매한 미디어(paid media), 공짜 미디어가 있다.첫 째, 소유한 미디어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어서 100퍼센트 직접 통제가 가능한 채널 자산이다. 브랜드는 원한다면 언제든지 이 채널을 통해서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다.소유한 미디어의 예로는 기업 출판물, 기업 행사, 웹사이트, 블로그, 기업이 관리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이메일 뉴스레터, 소셜 미디어 계정, 휴대전화 통지 그리고 브랜드에 속하는 모바일 앱 등이 있다.일반적으로 대상을 브랜드 고객으로 제한해서 집중 공략하는 미디어들이다.소유한 미디어를 통해 배포하는 데에는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지만. 그것을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선 상단한 내부 재원이 요구된다.

 

 

둘째, 구매한 미디더는 브랜드가 콘텐츠를 배포하기 위해서 돈을 지불하는 채널이다. 여기에는 디지털 미디어뿐만 아니라 전자 미디어, 인쇄 미디어, 옥외 미디어 같은 전톤적인 광고 미디어가 포함된다.디지털 공간에서 가장 흔한 것으로는 디스플레이 배너, 출판사들의 제휴 네트워크, 검색 엔진 명단, 유료 소셜미디어 배치, 모바일 광고 미디어가 있다.브랜드는 노출 횟수(콘텐츠가 보인 횟수) 또는 행동 횟수(클릭, 등록, 구매 등 고객의 실제 행동으로 이어진 횟수)에 따라서 돈을 지불한다.구매한 미디어는 일반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유한 미디어로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새로운 잠재 고객에게 접근해서 그들을 확보하는데 이용된다.

 

 

셋째, 공짜 미디어에는 입소문이나 옹호 등이 있다. 콘텐츠의 품질이 아주 좋을 때 고객은 소셜 미디어와 커뮤니티를 통해 퍼뜨리고 싶다는 충동을 느낀다.따라서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생긴다. 강력한 홍보와 미디어 관련 노력의 결과로 입소문이 증폭되면서 브랜드가 공짜로 노출될 수 있다.공짜 미디어는 일반적으로 홀로 역할을 하지는 못한다. 이 미디어가 공짜로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소유한 미디어와 구매한 미디어의 역할이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