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단계별 콘텐츠 마케팅 1

블랙데블 2021. 6. 3. 12:00
728x90
반응형
BIG

 

 

 

단계별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의 생산 및 배포와 관련된다. 콘텐츠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마케터가 자체적으로 또는 외부의 도움을 받아 독창적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콘텐츠 마케터는 또한 최고의 채널 조합을 통해서 콘텐츠를 배포해야 한다. 실제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서는 적절한 생산 전 활동과 배포 후 활동이 필요한데, 이러한 작업 없이 곧바로 생산과 배포에 뛰어드는 실수가 너무나 자주 발견된다.

우리는 마케터가 떠라야 할 콘텐츠 마케팅의 여덟 가지 주요단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마케터는 다음 단계로 움직이기전에 현재 단계에서 모든 사항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1단계 : 목표 설정

 

콘텐츠 마케팅의 기나긴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 마케터는 분명한 목표를 정해야 한다. 적절한 목표가 정해지지 않으면 콘텐츠의 창조와 배포에 깊숙이 뛰어들 때 길을 잃고 헤맬 수도 있다.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는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범주는 판매 관련 목표다. 이 목표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관심 유도, 판매 종료, 교차판매, 상향 이동 판매[up-sell(고객이 더 비싼 제품을 사게 하는 것)], 판매 지원이 포함된다.두 번째 범주는 브랜드 관련 목표다. 여기에는 브랜드 인지, 브랜드 연상, 브랜드 충성심 및 옹호가 관련된다. 대부분의 콘텐츠 마케터는 두 범주 각각에서 하나 이상의 목표로 삼는다는 걸 알아냈다. 반면에 B2B 콘텐츠 마케터는 관심 유도와 판매를 핵심 목표로서 더 강조했다.

 

 

목표를 정의해두면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더 수월하게 수립 할 수 있다. 목표가 판매 관련 범주에 해당한다면 콘텐츠 배포 채널이 판매 채널과 보조가 잘 맞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버치박스는 동영상을 통해서 더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조언을 제공한다. 버치박스는 동영상 창 옆에 '이 이야기를 사세요(Shop This Story)'라는 창을 배치해놓았다.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가 판매이기 때문에 콘텐츠에 등장하는 제품을 언제든 클릭 한 번으로 구매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반면에 목표가 브랜드 매트릭스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콘텐츠를 항상 브랜드 성격과 일치하게 해야 한다. 생활용품 제조회사 콜게이트(Colgate)가 그러한 예다. 콜게이트의 '구강 관리 센터(Oral Care Center)' 콘텐츠는 콜게이트 브랜드를 구강 전문 기업으로 연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인도에서는 콜게이트의 구강 관리 센터 앱이 치과의사들과 장래 환자들 간의 연결을 도와줌으로써 두 집단 모두에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쌓아가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