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초보자 경제에 대한 작은 깨달음 VS 시골아제 스토리

(블로그마케팅 VS 제휴마케팅)

 

 

 

 

 

 

 

 

 

 

■ 실제 돈이 없다면..

 

돈 돈이 없다면 무슨 일들이 벌어질까? 필자는 경제상식이나 경제에 대한 이야기 기초가 될 만한 기초상식들을 풀어 놓았다. 본질적인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은 것 같다. 모든 경제활동도 돈이 있어야 굴러간다. 필자 역시 돈이 없어서 돈을 벌려고 온라인마케팅을 하고 있고 준비하고 있다. 주식도 해봤고 여러가지 실패을 해봤다. 그런데 한가지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세상 그렇게 만만한 곳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남들에게 쉬워 보일지 모르지만 자신 스스로 할때는 모두가 굉장히 어렵게 느껴진다. 솔직히 아마도 어렵게 생활을 했다면 그리고 경제적인 개념이 없다면 아마도 지금 이순간도 돈을 너무

가볍게 본다면 큰코 다칠것이다. 돈 생활속에 꼭 있어야 하는 경제적인 수단이 되어 버렸다.

필자 역시 돈에 대한 개념이 없었던 시절이 있었다. 거액에 빚을 지고 갚아나가는 것이 얼마나 힘든일인지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다. 쓰기는 쉬워도 벌기는 어려운 것이 돈이다.

 

그 돈때문에 살고 돈 때문에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망할수도 흥할 수도 있는 것이 우리들의 인생이 아닐까 생각을 한다. 그래서 돈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지 패가망신을 안 당하고 사기도 안당하고 주식 때문에 빚을 지고 살지 않아도 된다. 경제에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필자가 너무 쉽게 생각했던 주식, 부동산, 대출, 보험 그 모든 것이경제에 대해서 관심만 가졌다면 많은 빚은 지지 않았을 것이다. 어느 순간 잘못되었다고 생각을 했을 순간에 멈추었을지도 모르겠다.

 

필자 역시 브레이크가 고장된 폭주기관차처럼 앞만 보고 달려갔다. 주식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다시 그 순간된다면 다시는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마음 먹는다. 이 모든 것이

필자의 잘못이다. 세상에 대해서 귀를 기울이고 살아야 하는데 너무 폐쇄적인 생활을 하지 않았나 생각을 한다.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에도 좋지 않은 소식들도 접하고 경제에 대한 이야기에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을 알아본 것이 제휴마케팅이다. 네이버 블로그쪽에도 안 좋은 경험이 있어서 새롭게 시작하력 티스토리블로그를 하면서 함께 따라다니는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소문을 듣다가 나도 한번 해 볼 수 있겠다 생각을 해서 한 참 망설인 끝에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도전하기를 아주 잘 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주제 정해서 일관되게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운영해야 나중에 컨텐츠에 도움이 되고 한 분야에 글쓸때에도 전문가처럼 많은 지식을 얻을 수도 있고, 이것 저것 주제를 여러가지 정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는 정해서 쭉 한가지로 나가는 것이 필자에게도 한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것 같아서 그 방법을 이제서야 깨닫게 되었다.

 

처음에는 마케팅 분야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였다. 지금은 경제와 블로그마케팅, 이제 준비중인 카페마케팅도 기초적인 자료와 A∼Z까지 포스팅을 할 생각이다. 카페마케팅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힘든 작업이라고 알고 있다. 세상에 어렵고 힘들지 않은 일들 얼마나 많은지 조금을 알게 되었다. 인생공부를 해봤기 때문이다. 이제 겨우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 조금은 알것 같다.

 

아직 갈길이 멀다. 온라인마케팅 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인 교육도 다시 배워야하고 제휴마케팅 CPA마케팅에도 도전해 볼 생각이다. 뭐니 뭐니 해도 카페를 키워서 엄청난 고수익을 벌어 볼 생각이다. 지금까지 겪었던 가난하고 돈이 없어서 당했던 서러움을 한방에 날려 버리고 싶다.

2018년 12월 어느 겨울에 시골아제가 대박을 꿈꾸고 있다. 필자가 알지 못했던 분야들이 너무 많은데 방법은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돈버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 맡는 것 같다.

 

이제 제대로 알아보려고 정보 얻고 모르면 배우고 하는데 본인은 아니라고 하지만 머리도 점점 굳어져 가는 시골아제나이가 되었다. 직장에 대해서도 어려움이 많은 가운데 6개월만 지나면 예전보다 대우가 좋아질 것이다. 세상의 변화속에서 그대로 위안이 되는 것은 20년동안 헛 고생은 하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다. 그동안 참고 견뎌온 세월이 고맙게 생각을 한다.

열악한 환경, 적은 월급, 삼교대 근무 여직원이 많은 곳이라 남자 휴게실도 없이 지냈고 더우면 차안엣 에어컨 틀어놓고 쉬었던 휴식시간들 그 모든 것이 주마등처럼 지나갔다.

 

그렇게 보낸 시간이 20년이다. 아주 어려서 부터 직장을 생활을 해왔고 지금도 쭉 하고 있다. 필자는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해보고자 온라인마케팅 세계에 뛰어 들었지만 경험도 일천한데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돈만 몇백원 날려버렸습니다. 온라인마케팅에 대해서도 경제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무작정 덤벼드니까 벌어진 현상입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기에 돈 때문에 시작했습니다. 그것이 네이버 블로그인데 방법도 모르고 시작해서 겨우 온라인 상으로 마케팅 교육기관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배우게 되었는데 끈기있게 제대로 배웠다면 좋았을텐데 돈에 욕심이 생기는 바람에 엉뚱 한곳으로 흘러 갈뻔 했지만 돈이 어떻게 쉽게 벌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제휴마케팅 CPA마케팅에 대해서 공부를 하면서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아서 몇달동안 동영상 강의도 들으면서 CPA마케팅 글쓰기도 하면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병행을 하니까? 몸에 이상 신호오게 되었습니다. 스트레스 만땅에 직장생활에도 지장을 주면 안되겠고 돈은 벌리지도 않고 해서 적성에 맞지 않나보다 생각을 해서 6개월정도 블로그를 끓었습니다. 나중에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서 알게 되었지만 검색엔진 지속적인 변화로 인해서 블로그 최적화가 제대로 이루어지니 않고 블로그 최적화 하는 방법도 몰랐고, 블로그에 대해서 경험도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서로이웃맺기도 댓글도 달고 공감과 소통을 많이 해야하는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집안일도 모두 내 몫인데 그것해야하고 몸도 피곤하고 댓글 다는 것도 적성에 맞지 않고 서로이웃맺기 할때도 서로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끼리 이야기 한다는 것이 좀 성격에 맞지 않아서 트러블이 생겼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블로그에서 멀어지게 되고 하기 싫어졌습니다. 한동안 블로그를 하지 않다가 직장생활에서 얻어지는 수익으로는 어머니와 필자가 생활하기에 넉넉하지 않았습니다. 돌파구는 다시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생각을 하고 2018년 1월부터 다시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나름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다가 그쯤에 검색엔진 변화로 인해서 한가지 주제로 일관되게 포스팅을 해야지만 네이버 블로그가 활성화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6개월정도는 정보성 글을 많이 작성해서 포스팅해야지만 블로그 최적화가 될 지 말지 모른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약간 맨붕이 왔지만 이것 저것 정보를 얻다가 알게 된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얻어서 포스팅을 작성하면 큰돈은 아니어도 월급만큼 벌 수 있다고

카페에 본 글이 생각나서 또 무작정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을 만들고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실패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시작하지는 않았습니다. 오랜시간 알아보다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기가 하늘에 별따기처럼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애드고시라는 말이 돌 정도 구글 심사통과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거의 포기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일찍 만들어두면 좋다고 해서 미리 만들어 두었고 처음에는 1달에 한번정도 포스팅을 했습니다. 어느날 구글 애드센스 한 카페에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잘 안되니까? 애드센스 심사를 약하게 했는지는 모르지만 구글 애드센스 심사 통과가 쉬워졌다는 댓글이 달아진 것을 보고서 용기를 내어서 2018년도 6월 중순정도부터 구글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입력하고 티스토리에 마케팅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30개이상 포스팅을 하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심사을 보게 되었습니다. 1차승인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일주일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그랬지만 이틀만에 GMAIL로 연락이 왔습니다. 구글에서 연락오기를 구글 애드센스 완전승인하였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왔을때 정말이지 엄청나게 기뻤습니다. 정말이지 미치도록 흥분한 것 같습니다.

 

어떤 것과도 비교 할 수가 없을정도 였습니다. 있는 지식 없는 지식 인터넷에서 전문적인 자료를 동원해서 벤치마킹도 하고 구글 애드센스 노하우를 찾으려고 포털사이트에 애드센스 승인 노하우 글을 읽으면서 그대로 따라서 했더니 구글애드센스 1차 승인도 아니고 완전승인을 해서 7월 중순부터 매일 매일 광고삽입을 해서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생각했던 것 만큼 포스팅을 해도 방문자도 늘지 않고 광고클릭 수익도 얼마되지 않아서 포기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그만 포기하면 안되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필자 주제를 마케팅 분야로 정했는데 너무 어려운 것을 선택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마케팅에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정말 어려운 분야였습니다. 광범위하고 필자 수준에는 어렵고 시간도 부족하고 전문용어들도 많고 다시 배워야했고 그러다 보니까 자료 찾는 것도 어렵게 느껴졌고 잠시 동안이지만 블로그를 쉬었습니다. 조금만 지나면 한달 동안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어서 만회 할 수 있는 돌파구를 찾다가 마케팅 분야 보다 큰 경제에 대해서 포스팅을 써보자 생각을 했습니다.

 

주식에서 부터 금융, 실생활에 필요한 살림살이 마트에서 물건을 구입 할때도

가격표를 보고 세일기간에 삼겹살이 더 싸게 구입 하는 것도 모두 경제이야기라고 생각을 하니까 의외로 쉽게 다시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11월에 잠깐 공백이 있었고 그렇게 한달동안 무리없이 흘러가고 블로그마케팅부터 교육기관에서 얻은 동영상을 다시 시청하게 되고 새롭게 알게된 카페마케팅을 해야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루하고 어려운 일이 되겠지만 지금 이 기분이라면 아마도 1년이상동안 하루에 1포스팅은 문제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루에 2-3개정도 포스팅을 지속적을 해야하니까?

마케팅 글쓰기에 대해서도 배우고 인터넷에서 얻은 컨텐츠을 응용한다면 이전보다는 더 쉽게 포스팅을 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아무래도 점점 더 업데이트 된다고 생각을 한다면 옳은 표현일 것이다.

필자 역시도 점점 더 진화하고 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같이 시대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제휴마케팅으로 성공하려면 지속적으로 전문성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SNS를 이용해서 내 블로그와 카페를 홍보하는 길이다.

 

 

 

 

 

 

■ 블로그 마케팅 VS 제휴마케팅

 

네이버 VS 구글

두 거대한 공룡들이 각축장이 되어버린 온라인 세상에 필자 나름대로 무인처럼 칼을 가지고 소리없는 전쟁을 하고 있다. 이세상에 모든 것들이 무기인 셈이다. 블로그마케팅으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제휴마케팅으로 마무리를 할려고 합니다. 거기에 카페마케팅은 정보와 자료수집과 공부, 동영상강의 듣기를 하면서 카페개설부터 꾸미기, 카페 키우기가 잘 된다면 카페 마케팅 잘해서 대박 한 번 내보려고 합니다.

걱정이 되는 것은 직장생활인데 직장은 다니면서 삼교대 근무이니까 최대한 시간활용을 해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제휴마케팅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을 얻으려면 다음 검색보다는 우리나라에서 포털사이트 인지도 높은 네이버를 공략해야 고수익과 검색노출 잘 되고 그래야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지금 다음에서 많은 검색이 이루어져서 그나마 유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통계자료를 보니까? 기타 검색에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 검색이 그곳에 표시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통계자료가 업데이트 되는 바람에 방문자수 거품이 빠진 관계로 100명도 안되는 방문자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방문자수가 늘어날 수 있을까 많은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검색유입은 SNS에 좀 더 홍보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거품을 빼고 운영기간을 따진다면 3개월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필자 역시 이정도면 양호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구글 애드센스에 올인을 할 생각입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제휴마케팅을 병행하면서 카페 마케팅은 장기간 시간이 필요해서 개설부터 꾸미고, 좋은 컨텐츠를 작성해서 준비기간 거쳐서 멋지게 키워보려고 합니다. 온라인마케팅 교육기관에서 거금을 들여서 평생교육 할 수 있는 마케팅 교육시스템이 있어서 동영상 강의를 무한 반복해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SNS 플랫폼에 대해서 배워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강의에 대해서 다시 한번 들어보고 그래도 구글 애드센스 1년정도는 꾸준하게 포스팅을 해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야 무엇인가 감이 잡힐 것 같습니다.

 

1년정도 되어야 네이버, 구글, 다음 같은 곳에서 블로그 최적화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한달동안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고 앞으로 꾸준히 포스팅 하는 방법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포스팅을 잘 할 수 있는지도 조금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좁은 시야를 넓혔다고 해야하나 마케팅 분야 하나만 생각했지 넓은 의미로 마케팅도 경제에 속해 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경제의 한축에서 쳇바퀴 돌듯이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배울것이 엄청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지금 포스팅 하는 것 자체가 블로그 마케팅이고 제휴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달라지지 않는 사실도 말입니다.

필자는 돈을 벌 목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고 있지만 삼교대 근무하는 것도 잠을 자지 않고 밤을 지새운다는 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것인지 모를 것입니다. 지금이야 만성이 되서 모르지만 야간근무를 하지 못해서 직장을 그만두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그만큼 야간근무를 하는 것이 사람의 생체리듬을 깔아먹고 생명을 단축하는 일입니다.

먹고 살려고 돈을 버는 것이지 몸이 축나면서까지 야간근무를 할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경제의 한축에도 직장생활에 대한 것도 있기 때문 필자의 경험한 것을 횡설수설 이야기를 꺼냅니다. 지금 한참 대기업에 대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 말이 나오는데 필자가 다니는 외주업체에서 받는 월급이 연봉 3천만원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최저임금 적용해도 그정도 입니다. 대기업에서 나오는데 초봉이 5천만원이라고 합니다. 그것도 최저임금인상 계산해서 더 받아야 된다고 합니다. 그말을 들었을때 별안간 혈압이 오릅니다. 도대체 어떤 일을 하면 저렇게 많이 받는지 모르겠습니다.

 

비교되는 이야기지만 직장생활해서 월급받는 돈으로 생활이 안돼서 시간을 쪼개서 재택부업을 하고 있는 실정인데 초봉 5천만원도 최저임금적용 잘 못 되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며 세상이 너무 불공평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져 한다고 생각합니다. 필자 나름대로 가난에 대해서 벗어나고 싶어서 노력을 했지만 세상은 내편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필자 자신에게 자괴감 같은 것이 있고 왜 나는 그렇게 밖에 살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열심히 살아도 여기까지 한계라고 생각을 하다가 보니까? 인생 자체는 아니여도 여유로운 삶을 꿈꾸게 되었고 나 자신에게 이후 삶에 대해서 활기차게 지금 당장은 고단해도 앞으로 노후생활에 대해서 편안한 삶을 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온라인마케팅이고 제휴마케팅 입니다. 지금은 아직까지 수익이 나지 않지만 나름 무엇인가 하고 있다느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이나 제휴마케팅은 자신이 노력한 만큼 수익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직장생활을 하고 난 모든 시간들을 재택부업 블로그 마케팅과 온라인마케팅에 쏟아 부을 생각입니다. 나이가 많이 먹을수록 힘쓰는 일은 못할 것 같습니다.

 

아직도 40대이고 온라인마케팅에 대해서 충분히 배울 시간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당장은 제휴마케팅 한 종류인 CPC마케팅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상에 포스팅을 작성하여 CPC 광고클릭 되면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아서 작게 나마 수익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미미 하지만 질 좋은 포스팅이 쌓일 수록 그것이야말로 미래에 대한 자산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지금이야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기록된 포스팅들은 추후에 나에게 쌓이면 쌓일수록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1인기업 꿈꾸고 있습니다. 노후생활을 어떻게 대비하느냐고 묻는다면 지금 저는 블로그마케팅을 하고 제휴마케팅도 지금 하고 있는 상태이고 최후로는 카페마케팅도 시도해서 재대로 한번 키워서 무슨 대표가 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억대는 아니여도 월 1천만원씩 버는 것이 목표입니다. 월 천만원만 벌어도 여행도 즐기면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들을 다하고 살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이글을 읽고 있는 분이시라면 어떤 삶을 원하십니까? 구질구질 하게 주어진대로 월급이 적다고 투덜거리면서 살아갈 생각이 있으십니까? 아니면 자기 스스로 인생을 개척해나가는 1인기업가 되시겠습니까? 필자 처럼 하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재능이 없다면 노력해서 만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에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꼭 하고 싶습니다. 경제와 마케팅 분야로 더 넓게 확장해서 포스팅 쓰려고 범위를 넓혔습니다. 지금은 비롯 경제에 대한 기초나 마케팅 분야에서 초보수준으로 제대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지 못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배우고 강의 듣고 벤치마킹하고 자료수집하다 보면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꾸준함,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다면 최소한 것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2018년도를 마무리하면서 꼭 하고 싶었던 일들을 시작할 것이다. 하던 일들은 더 열심히 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앞으로 불안한 미래가 더 필자에게 무엇인가 해야한다는 신호를 준 것 같다. 점점 심해지는 경제의 불편한 진실들이 피부에 와 닿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거창하게는 경제vs마케팅 대해서 알고 싶어졌고 온라인마케팅으로 돈 벌수 있는 방법도 알고 싶어졌다.

 

큰 흐름을 본다면 여러가지 길이 보일 것 같다는 생각 있었던 것 같다. 처음 취지에서 약간은 빗나갔지만 경험도 부족하고 아직 초보자인 필자가 선택한 것은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제휴마케팅 CPC광고 모델 구글 애드센스이다. 한가지 주제를 정해서 포스팅후 광고 셋팅만 해놓고 일관되게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있다.

 

어느 순간에는 필자 역시 경제VS마케팅 분야에서는 전문가가 되길 바라고 있다. 그 다음은 CPA마케팅과 카페 마케팅이다. 카페마케팅으로 수익을 얻으려면 많은 시간과 끈기와 인내심 뭐 그런 것들이 필요하다고 한다. 2019년 새해 프로젝트가 카페마케팅이다.

카페를 개설해서 얼마만큼 키울수 있을까는 미지수이다. 완전 초보자이지만 2019년 1월 새해부터는 죽을만큼 힘들정도로 달려보고 싶다. 그래서 우물안 개구리에서 벗어나서 세상 향해서 달려 갈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다. 너무 많은 시간을 나태하게 살았는지도 모르겠다. 무엇이 그렇게 두려웠는지 모르겠다. 모든 것을 떨쳐내고 새로운 도약의 시간이 필요하다.

오늘은 필자의 다짐 뭐 그런 포스팅 이라고 생각해주면 고맙겠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다 보니 필자의 이야기는 하지 못한 것 같아서 2018년도 12월 한해을 보내면서 아쉬움이 남아서 글을 써봅니다. 그리고 다시 오는 2019년도 맞이하여 마음가짐을 적어봅니다. 필자 시작은 블로그 마케팅에서 끝 맺음은 제휴마케팅 그리고 정점은 아마도 카페마케팅을 마무리를 할 생각입니다.

한해 마무리를 잘 하시길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