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컨텐츠 마케팅 리뉴얼 전략과 리뉴얼 전략의 특성

 

 

 

 

 

 

 

 

 

 

◆ 컨텐츠 마케팅의 리뉴얼 전략

 

성숙기에 접어든 컨텐츠 시장에서 투자의 위험은 상승 할 수 밖에 없다. 기업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된, 그리고 고객들에게 이미 인지되어 있는 핵심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리뉴얼 전략이다.

컨텐츠 마케팅의 리뉴얼 전략은 컨텐츠 산업에서 프로그램에 국한 되었던 전략에서 점차 플랫폼과 네트워크 차원의 전략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 컨텐츠 마케팅 리뉴얼 전략 도입의 적정 시기

 

미디어 산업은 기술의 변화가 심하고 소비 시장의 라이프사이클 또한 예측하기 어렵다. 상품이 도입되는 시기를 성공적으로 지나게 되면 본격적인 성장기를 누릴 수 있지만, 그 시장도 여유를 가지고 성숙기를 거치지도 못하고 바로 쇠퇴기로 접어들 수 있는 것이 컨텐츠 상품이 겪는 경쟁 환경이다.

<슈퍼스타 K>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혜성같이 등장하며 Mnet이라는 케이블 음악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를 넘어서는 단일 프로그램이 되었지만 불과 5회를 넘기지 못하고 위기를 맞고 있다. MBC의 <위대한 탄생>, SBS의 <K-POP 스타>, Mnet의 <보이스코리아>, <보이스코리아주니어>는 가수를 뽑는 오디션이라는 유사한 포맷으로 해당 장르의 경쟁을 악화시켰고, 이 밖에도 댄싱, 연기, 작곡, 패션, 요리 등 오디션 형식을 차용한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줄을 이었다. 원조라는 명성이 무색할 정도로 컨텐츠의 생명은 쉽게 사그라질 수 있다. 시장을 지배하는 상품과 서비스로 롱런하기 위해서는 초기 시장에서 보여 주던 관심이 시들해지고 상품에 대한 비판적 평가들이 출몰하는 시기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분석하여 시기적절하게 컨텐츠 상품을 수정, 보완하여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해당 컨텐츠를 수용하게 하려면 세심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렇게 시장의 성숙기에 고려 할 수 있는 컨텐츠 마케팅 전략이 바로 리뉴얼 전략이다.

컨텐츠 사업에서 리뉴얼 전략은 시청률의 감소, 광고 매출 감소, 순익 감소 등 객관적 지표가 하락할때, 유통 다변화로 전체 시장이 쇠퇴 하락하고 있을때, 인구통계학적으로 핵심 고객층이 변화하고 있을때 적극적으로 구사하는 전략이다.

 

 

 

 

 

 

◆ 리뉴얼 전략의 특성

 

수백여 개의 채널이 제공되는 다채널 환경 속에 시청자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채널들은 시장에서 외면을 받게 되고, 사업자들은 시청률을 위해 더 많은 인력과 자본을 투자하게 된다. 그러나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컨텐츠 시장에서 투자의 위험은 상승 할 수 밖에 없다. 기업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차별되고 고객들에게 인지되어 있는 핵심전략을 마케팅의 리뉴얼 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인데, 컨텐츠 산업에서 프로그램에 국한되었던 전략이 점차 플랫폼과 네트워크 차원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성장에서 성숙기로 접어든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새로운 리뉴얼 전략을 도입하기 위해서 아직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을때,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더 용이하기 때문이다. "선도자 법칙(The law of leadership)"에 따르면 마케팅은 제품보다는 인지와 인식의 경쟁이므로 시장에 먼저 진입하는 것, 즉 시장을 먼저 장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 기존의 핵심사업을 보호하고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동일한 구조와 환경에서 기업들이 차별된 성과를 나타내는 다각화 전략을 수행하며 브랜드의 리뉴얼이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의 리뉴얼, 네트워크의 리뉴얼 전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이 보유한 제품, 시장, 핵심역량 등 현재 매출을 창출하고 있고, 미래성장 가능성이 있는 주요 사업을 유지하면서 이를 더 확장시키기 위해 기업이 보유한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한다.

 

 

 

 

 

 

 

◆ 소비자 조사를 통해 리뉴얼 리스크를 줄인다.

 

컨텐츠는 전문가 영역으로 여겨져 왔다. 우선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고,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능력, 이를 가공하는 능력, 또한 제작된 컨텐츠를 다시 제작하는 과정은 고되며,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과정이다. 시청자들은 고된 수고로 만들어진 최종본을 통해 아름답고 정제된 문화 상품을 만나게 된다. 물론 인터넷과 디지털의 도입으로 이제는 컨텐츠를 생산하고 배포하는 것이 매우 간단한 과정이 되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송된다. 그러나 여전 정제된 컨텐츠 상품은 전문가 영역으로 남아 있다. 그렇다면 전문가는 모든 과정을 알고 결과까지 예측할 수 있을까? 물론 그렇지 않다. 컨텐츠 제작과 유통에는 많은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외면받은 컨텐츠는 기업에도 큰 손실을 입힌다. 따라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결과에 대한 대응과 태도를 예측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리뉴얼 전략은 브랜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기술적인 측면도 중요하다. 미디어 산업은 기술의 변화가 심하고 소비 시장의 변화가 빨라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상용화하는 전략이 중요하다.

 

기업이 신규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를 확신하기 쉽지 않다. 새로운 디바이스에 흥분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가장 먼저 만나고 싶어하는 혁신층의 구매가 이루어지는 초기 시장에서는 신규 상품이나 서비스가 잠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이 시기는 기술 애호가들과 진보적 성향의 선구자들로 구성된 소비자 집단이 활동하는 시기로 새로운 패러다임에 앞다투어 동참하려고 한다. 그러나 시장에서 보여 주던 관심이 시들해지고 상품에 대한 비판적 평가들이 출몰하는 시기를 극복해야 한다.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들이 기존 제품 라인에 익숙해져 있는 소비자들의 관심과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시장 출시를 위해 기울인 노력과 투자에 대한 보상은 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