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이야기-브랜드전략(2)

 

 

 

 

안녕하세요 시골아제 마케터 블랙데블입니다. 오늘도 이어서 브랜드에 대한 두번째 파트가 이어집니다.

우리나라에서 브랜드나 블로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이 급속도로 변화가 된 것이 초고속 인터넷이 전국 깔려 있는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우리나라 사람들이 습성도 한 몫하고 있습니다. "빨리 빨리" 그리고 근성하나는 알아 주어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IT강국에 게임대회 역시 한국에서 1위이면 세계에서도 1위라는 전자신문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인터넷과 친한 대한민국, 불안한 경제와 아직까지 분단국가라는 특수한 환경속에서 생존해야 한다는 악착같은 생존 본증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시골아제 마케터 역시 생존의 세계에 뛰어 들었습니다.

배움이 짧아서 좋은 직업은 아니지만 어쩌면 지금까지 살아온 것도 직업 덕분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어쩔수 없이 불안한 경제 때문인지 제2의 직업도 벌써 구해서 진행중에 있습니다. 투잡은 기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돈은 벌 수 없어도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블로그 브랜드화 할 수 있을지 지금 시험무대에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시골아제 선택이 옳은 선택인지는 모르지만 시작 블로그 브랜드화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 공동상표, 개별상표, 혼합상표전략

 

첫번째, 공동상표전략

공동상표전략이란 브랜드 계층구조상의 제조업체명이나 공동상표명을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하면서 개별상표를 생략하거나 별로 강조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공동상표전략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개별상표에 대한 각각의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  

  으로 적은 비용이 소요되며 신제품 출시할때 이미 축적된 공동상표 인지도나 이미지를 활용 할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같은 상표가 여러 제품에 함께 사용될때 소비자들은 해당기업이 품질에 자신감을 가진 것으로 느끼게

  된다.

♣ 한가지 제품의 성공이 같은 상표를 사용하는 다른 제품에 대한 관심가 구매력을 높여 줄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공동상표전략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한 제품이 시장에서 좋지 않은 반응을 얻었을때 그 여파가 다른 제품에까지 파급되기 쉽다.

♣ 공동상표전략이 이용된 초기 제품이 강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면 후속 제품에 같은 상표를 사용하는 것이 부적합해 질 수 있다.

♣ 동일 제품군에 같은 상표의 제품이 새로이 출시되면 기존 제품의 매출에 대한 자기 잠식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둘째, 개별상표전략

개별상표전략은 개별제품마다 각기 다른 개별 상표를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개별상표전략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의 명성이 하나 혹은 몇몇의 제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새로운 제품마다 가장 적합한 상표를 사용 할 수 있다.

♣ 소매점에서 자사 제품의 전열면직을 넓힐 수 있다.

♣ 유통회사의 제조회사 의존도를 높힐 수 있다.

♣ 구매 상표를 변경해 보려는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 각 상표가 서로 다른 세분시장을 겨냥해 포지셔닝할 경우 자사 제품의 시장 전체 점유율이 향상된다.

 

이러한 개별상표전략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셋째, 혼합상표전략

혼합상표전략이란 회사의 제품믹스를 공통점을 가진 몇 개의 제품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마다 공통요소가 있는 개별의 상표를 적용하거나 회사의 이름과 제품의 이름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브랜드전략의 선택기준

 

공통상표전략과 개별상표전략의 선태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시장규모

해당 제품군의 시장규모가 작아서 마케팅 비용지출에 대한 수지타산이 맞지 않으면 개별상표전략은 피해야 한다.

 

둘째, 가입전체의 사업규모와 범위

사업규모가 방대할 경우 공동상표전략은 소비자 접촉ㄷ가 높아져 이점이 있지만, 지나치게 다양한 제품군에 공동상표를 사용하면 특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이 어렵고 한 제품군의 문제가 다른 제품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제품군의 성격

소비자가 관여도가 낮은 제품은 상표별로 뚜렷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개별상표전략이 필요하고, 소비자 관여도가 높은 제품은 명성을 확보하여 구축한 브랜드 자산을 효율적으로 이용 할 수 있는 공동상표전략이 유효하다.

 

넷째, 경쟁의 정도

경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이미 확보된 명성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는 공동상표전략이 유효하고 경쟁이 치열한 경우 다른 브랜드와 확연히 차별되는 브랜드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해 개별상표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다섯째, 해당기업의 전문화 정도

전문분야에만 주로 관련된 기업은 유사업계 진출시 전문화된 이미지를 활용하는 공동상표전략을 사용해도 소비자들의 저항감이 적게 나타난다.

 

여섯째, 마케팅 활동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가 혹은 제품실패 위험에 대한 태도

마케팅 활동비용을 절감하려면 OEM방식을 적용하고, 독자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려면 많은 비용이 소용된다.

개별상표전략이 공동상표전략보다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공통상표전략은 실패의 위험이 개별상표전략에 비해 크다.

한 제품의 실패가 다른 제품 혹은 전체 제품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알찬 마케팅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브랜드 전략 마지막편으로 기대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