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MARKETING

마케팅이야기-가격파괴

블랙데블 2018. 8. 14. 09:30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이야기-가격파괴

 

 

 

 

 

안녕하세요 시골아제 마케터 블랙데블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가격파괴입니다. 파격적인 세일 말 그대로 입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들 선택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할인행사 목적은 무엇일까요

재고정리도 될 수 있고, 신제품 출시전에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신상출시와 홍보를 통해서 제품을 알리면서 더 많은 구매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품과 좋으면서 가격이 착해야만 고객들이 구매합니다. 이제 고객들은 온라인 상에서 좋은 제품인지 아닌지 어떤 제품 어떤 성능이 있는지 인터넷상 제품리뷰 후기를 보고 그 제품에 비교분석하여 구매하는 시대입니다. 모바일기기 급성장으로 인해서 모든 것이 변해버렸습니다.

차별화 없는 제품들이나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외면 당하고, 고객 원하는 것을 만들지 못하면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면 기업이 설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가격파괴 역시 좋은 제품을 만들어서 가격을 적정선까지 낮추어서 판매를 한다면 그것도 가격전략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마케팅이야기 가격파괴 시작하겠습니다.

 

 

 

 

가격파괴

 

가격파괴란 제품가격을 파격적으로 할읺 판매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기존의 가격체계나 구조를 혁명적으로 변혁시킨다는 의미에서 "파괴"라는 수사적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파괴 현상은 발생원처에 따라 생산자 주도형과 소매점 주도형의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생산자 주도형의 가격파괴는 생산자들 사이의 시장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가격경쟁에 의해 중간상이나 소비자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소매점 주도의 가격파괴는 신업태의 등장 등 유통산업의 구조적 변화로 기존 소매점의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판매함으로써 소비자 가겨과 생산자 가격의 양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1. 가격파괴 업체의 가격 특성

⊙ 일상적인 가격 혹은 소비자가 느끼는 준거가격 보다 저렴하게 판매한다.

⊙ 저렴한 가격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단기간 가격을 할인하는 가격할인과는 다르다.

⊙ 저품질 제품이나 재고품과 같이 상품가치가 저하된 제품을 처리하기 위해 저가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취급하는 모든 품목에 대하여 저가 정책을 취한다.

⊙ 특정 제품만을 할인하여 고객을 유인하는 고객유인 손실가격(loss leader pricing)과는 달리 전품목에 대하여 실시한다.

 

 

 

NEW경제용어 Tip

준거가격(reference price)

소비자가 제품의 실제가격을 평가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표준가격을 통칭하는 가격을 말하며, 공정가격, 가장 빈번하게 지불된 가격, 최근에 지불한 가격, 예정가격 등이 있다.

 

 

2. 가격파괴를 위한 비용파괴

 

⊙ 구입원가 절감 : 제품의 구입원가를 낮추기 위해 직거래, 대량구매, 조기 현금결제, 무반품조건 구매, 자체상표 개발 등 다양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물류비용 절감 :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기 위해 설비와 시스템을 개선하고 POS시스템, 전자식 정보교환(EDI), 통신 네트워크 등의 정보시스템을 구축, 활용하여 시장수요 변동을 적시에 파악하고 정확한 판매예측과 신속한 재고확충을 경쟁우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운영비용 절감 : 저렴한 지역에 입지를 선정하고 셀프서비스, 포장의 대형화, 무배달 등을 통하여 인건비와 운영비 등을 절감한다. 어떤 경우에는 현금이나 수표만을 취급하여 금융비용을 절감하기도 한다.

⊙ 광고, 판촉비용 절감 : 최소한의 광고만을 시행하며 낮은 가격 자체가 판촉의 수단이 되므로 그에 따른 비용을 소비자 효용증대로 돌리고 있다.

 

 

 

 

 

3. 가격파괴 업체의 마케팅 전략

 

할인업체의 마케팅 전략은 기본적으로 경쟁업체보다 낮은 비용구조를 실현하여 양질의 제품을 저가격에 제공하는 원가우위 전략이다. 대량판매와 비용절감이라는 양 축이 서로 상승작용을 아기시켜 원가우위전략이 이루어진다.

고회전, 대량판매, 비용절감이라는 세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저가격, 저마진으로 운영하기 위해 최소 수준의 광고, 셀프서비스, 묶음판매, 제한적 품목 취급 등의 여러방안들을 사용하고 있다.

 

 

4. 가격파괴 현상의 파급효과

 

⊙ 가격파괴 및 비용파괴의 확산 : 획일적으로 유지되어오던 소매가격 구조가 붕괴되어 소매업체별로 가격이 상이한 "일몰 다가"의 가격 다원화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할인업체의 가격파괴 경향은 대한민국 유통산업과 제조업 전반에 걸쳐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 물가안정과 실질소득 향상 : 가격파괴 현상은 물류의 효율성을 높이고 유통구조를 혁신한다는 측면에서 장기적인 물가안정과 실질소득 증대에 기옇고 있습니다.

⊙ 소비자 구매 행동의 변화 : 점포 명성이나 이미지 보다 상품의 실질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게 되어 합리적인 구매 심리가 폭넓게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 유통구조의 재편 : 가격결정 권한이 제조업체에서 할인업체로 넘어가는 등 유통경로상의 의사결정을 주도하는 경로 선도자(channel leader)의 위치가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로 바뀌고 있습니다.

유통시장 개방과 정부의 규제완화 및 유통업 발달을 위한 지원 등으로 가격파괴 할인점의 수가 증가하고 경쟁이 격화되면 유통산업뿐만 아니라 국가경제 전반적으로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고 소비자 물가가 안정되어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이득이 돌아간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