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이야기-브랜드자산(2)

 

 

 

 

 

 

 

 

 

안녕하세요 시골아제 마케팅 이야기에 블랙데블입니다.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 소비자가 한 제품범주에 속한 특정 브랜드를 인식하거나 회상 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한다. 경제용어사전 이렇게 표시합니다. 실제 개인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까? 높이려면 어떤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지금 직장인인데 직장을 다니면서 제의 2직업으로 블로그 선택해서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많이 궁금합니다.

시골아제 나이인 중년인데 본인의 노력만으로 가능할까? 일단 블로그부터 키워야겠죠

블로그로 무엇인가를 도모하려면 블로그 인지도가 높아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다양한 컨텐츠 마케팅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 컨텐츠 마케팅(contents marketing)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소셜미디어나 광고주 웹사이트 등에 음악, 동영상 등을 업로드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자가 뉴스를 작성하는 기법으로 콘텐츠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브랜드 저널리즘(Brand Jonnailsm)"으로 정의 할 수 있다. 광고와 뉴스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언론과 광고주의 경계도 희미해지는 현상인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색백과 한경 경제용어사전,한국경제신문]

 

시골아제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컨텐츠 마케팅으로 많은 포스트 양을 질적으로 많이 늘리고 세부 키워드를 활용해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도 올리면서 블로그 키우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은 시간이 필요하고 블로그 품질지수가 부족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가치가 생성도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간 허락한다면 지금 운영하는 본인의 블로그가 얼마만큼의 자산이 될 수 있는 분석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론 좀 길었는데요 다시 브랜드 자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자산의 측정

 

첫번째 기업의 관점(효율적 시장 가설에 따라)

- 기업 자산 총가치 = 기업 주식의 시기 총액이다.

- 기업의 무형자산 총가지 = 기업의 주식의 시가 총액 - 기업 유형자산의 총가치이다.

- 기업의 브랜드 자산가치 = 기업의 무형자산 총가치 - 브랜드와 무관한 부분의 가치이다.

 

둘째, 고객의 관점

브랜드 자산의 크기 = 그 브랜드가 부착된 상품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 - 그 상품의 속성 수준에 기인하는 선호도이다.

 

 

▶브랜드 자산 관리과정

 

첫번째,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 파악하기 : 자사 브랜드를 경쟁브랜드와 비교하여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프로파일 분석을 이용하면 자사 브랜드와 경쟁브랜드 사이의 차이점를 쉽게 파악 할 수 있다.

 

둘째, 가능한 대안 모색하기 : 자사 브랜드의 강점을 더욱 강화하고 약점을 감추거나 보완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대안은 상품속성에 대한 대안과 상품의 속성과는 무관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대안으로 나누어진다.

 

셋째, 상품속성에 대한 대안

- 상품속성 그 자체를 개선한다.

- 상품속성은 그대로 두고 고객의 지각을 개선한다.

- 상품속성에 대한 중요도를 변화시킨다.

 

넷째, 상품속성과 무관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대안

- 기존 이미지의 유지

- 기존 이미지 변화

- 새로운 이미지 창출

 

다섯째, 우선순위 부여후 적절하 대안 선택하기

앞 단계에서 창출해 낸 여러가지 대안들에 우선순위를 부여하 다음,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적절한 대안을 선정한다.

우선순위는 각 대안 시행시의 효과 기대치를 소용비용으로 나눈 비율이 큰 순서로 부여한다. 상품속성과 무관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서는 기대효과 계량화가 어려우므로 관리자의 주관적 추정치를 이용한다.

 

여섯째, 브랜드 자산의 정기적 측정

브랜드 자산의 측정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므로 측정방법과 측정간격에 대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측정간격은 자사가 실행하는 중요 이벤트에 따라 단축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

 

 

 

 

브랜드 자산의 미래(전망)

 

첫째, 개별 브랜드의 증대

기업명이나 공동상표는 이미 축적된 이미지나 인지도가 있으므로 브랜드 차별화가 용이한 개별상표 전략을 많이 추구한다.

 

둘째, 판매촉진과 브랜드 자산

판매촉진을 확산하더라도 효과가 높은 것은 브랜드 자산이 축적되어 있는 상품이다.

 

셋째, 유통업체 상표의 증대

유통업체들이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유통업체 상표가 증대될 것이고, 유통업체 상표가 증가하고 대형화 되면서 제조업체 영역이 감소하고 교섭력은 약화될 것이므로, 이러한 추세에 대항할 수 있으려면 아주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거나 상당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여야 한다.

 

브래드 자산의 역할을 이해하고 브래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브랜드에 대한 전략적 비젼을 개발하고 이를 기업의 대내외적인 이해 관계자들과 의사 소통하는 것은 모든 기업이 수행해야 할 기본 과제이다.

브랜드 자산 구축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므로 최고 경영자는 브랜드에 대한 비젼을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케팅이야기 브랜드 자산을 마치면서......

 

솔직히 시골아제 마케팅 이야기 개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활성화해서 개인 브랜드 자산으로 얼마나 꾸밀 수 있을까? 추후 블로그 키워서 웹사이트화 시켜서 돈도 벌 수 있고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이세상에서 하나 밖에 없는 그런 브랜드 키워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아직 방법은 찾지 못하고 있다. 아제나이에 얼마나 할 수 있을까도 걱정이지만 제휴마케팅이나 애드센스 수익으로 얼마나 벌 수 있을까가 더 걱정이다. 블로그는 시작했지만 아직도 초보수준이다. 블로그 글쓰기는 초보자는 아니고 약간 이제 블로그 시작해도 됩니다 하는 수준이다.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또 제휴마케팅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쌓기 위해서 하루하루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많이 느낀다. 그래도 의미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지는 않구나하는 생각을 하게된다. 그러면 되지 않을까?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라면 시작도 하지 않았을 것이다. 미래의 브랜드 자산이 생길 수도 있고 블로그 저품질이 걸려서 블로그를 접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추후에는 카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형 블로그도 같이 해볼 생각이다. 우선은 블로그에서 수익이 발생되어야지 직장이 없을때를 대비하고 있다.

그게10년후의 미래이다. 그동안은 직장을 다니면서 제 2의직업으로 블로그와 카페, SNS채널을 선택했다. 지금은 블로그 하나뿐이지만 카페마케팅도 시도 해볼 생각이다. 카페마케팅에 대해서 배워야 하고 직장 그만두면 블로그 수익을 가지고 카페마케팅도 병행 해볼 생각이다. 나는 시골아제 마케터다.

본인만의 개인 브랜드 자산을 늘려 볼 생각이다. 보통 직장인의 꿈이 시골아제 마케터 그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