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팅에 필요한 용어정리 9탄

 

 

 

 

 

오랜만에 다시 돌아온 마케팅 용어 정리 시간입니다.

처음 접해본 주제라서 그런지 마케팅에 관련 된 기초적인 용어들이 엄청 많습니다.

한꺼번 정리하는 것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정리를 해두겠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프린트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골아제의 마케팅 용어 정리시간 시작하겠습니다.

 

가격차별화(price discrimination)

제품 또는 서비스의 원가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두 개이상의 (세분)시장에 대하여 다른 가격을 적용하는 일을 말합니다.

 

가계구매(family purchase)

가계구성원들의 공통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통적인 재원으로부터 행하여 지는 제품구매로서 의사결정단위의 역할분담이 이루어 진다.

 

가변가격정책(variable pricing policy)

고객과의 개별적인 협상(흥정)을 통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정책을 말한다. 가격차별화로 오인되어 제재를 받을 위험이 있다.↔ 단일가격정책(정찰제)

 

가설적 구성개념(construct)

태도, 동기, 인지적 디서넌스 등과 같이 객관적 실체를 관찰 할 수 없는 개념들에 대하여 그들에 대한 사고를 돕기 위하여 가설적으로 창안된 개념들이다.

 

가치(value)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기본적인 욕구 및 필요를 충족시키거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추정치이다. 소비자는 그가 지불해야 하는 가격과 이러한 가치를 대비하여 교환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간격척도(interval scale) 

대상들이 갖고 있는 속성내용의 차이에 숫자를 조응싴는 방법으로서 이때 사용된 숫자는 속성내용의 상대적 크기를 나타낼 뿐 아니라 숫자간의 차이는 속성내용의 차이를 반영하므로 가감산이 가능하다.

 

감각전이(sensation transfence)

제품의 성격을 색채, 디자인, 재질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단서로부터 유추하려는 인지적 성향으로 제품뿐 아니라 점포나 기업, 사람등 지각대상에 대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감성적 동기(emotional motive)

남과 다르게 보이려는 욕망, 준거집단과 동일시되려는 욕망,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려는 욕망, 남들의 선망을 받으려는 욕망 등 주로 심리적 및 사회적 만족과 관련되는 행동이유이다.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

하나의 개념을 상호관련된 다른 개념들로 언급한 것으로서 훌륭한 개념적 정의는 그 개념의 기본적인 정수를 분명하게 묘사하여 그것을 유사하지만 별개의 개념들로부터 구별해야 한다.

 

개별적 마케팅(developmental marketing)

잠재저 수요상태에서 잠재고객들이 공통적으로 원하는바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을 개발하는 마케팅 관리과업이다.

 

 

 

거시세분화(macro segmentation)

산업고객의 규모, 제품사용율, 제품의 용도, 산업분류의 범주, 기업의 구조, 지리적 입지, 최종시장의 성격, 구매상황 등 전반적인 특성을 근거로 하여 산업고객들을 세분시장을 분할하는 일을 한다.

 

견인전략(pull strategy)

경로전략 또는 촉진전략의 한 형태로서 최종고객에 대한 집중적인 설득(광고)을 통하여 그들로 하여금 마케팅 경로를 통하여 제품을 끌어당기도록 하는 전략대안이다.

 

결합수요(joint demand)

산업고객은 다양한 산업 마케터들로부터 산업용품들을 구매하여 자신의 최종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한 산업용품의 수요가 다른 산업용품들의 수요와 공동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다.

 

경로갈등(channel conflict)

경로구성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갈등으로서 마케팅 경로의 동일한 단계에서 활동하는 경로구성원들 사이의 수평적 갈등과 동일한 고객에게 접근하고 있는 상이한 형태의 중간기관들 사이의 형태간 갈등, 마케팅 경로의 상이한 단계에서 활동하는 경로구성원들 사이의 수직적 갈등 등의 형태가 있다.

 

경로구조(channel structure)

제품을 최종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유통단계의 수와 각 단계를 구성하는 중간상인들의 독특한 형태로서 생산자와 최종고객을 모두 포함한다.

 

경로역학(channel dynamics)

마케팅 환경요인들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중간기관이 출현하여 기존의 중간기관들과 협동 및 경쟁의 관계를 가지면서 마케팅 경로의 기능을 수행해 나가는 현상이다. 

 

고객유인 가격정책(leader pricing policy)

중간상인이 고객의 내점을 유도하기 위하여 일부품목의 가격을 한시적으로 인하하는 정책으로서 이때 가격이 인하되는 제품을 전략제품 또는 고객유인용 손실품이라고한다.

 

관습가격(customary price)

껌이나 우유, 짜장면 등 일부 편의품에 대하여 오랜동안 마케터와 고객들 사이에 공정하다고 인정되어 온 가격으로서 이러한 가격의 변화는 매우 탄력적인 수요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대체로 안정적인 경향이 있다.

 

관여(involvement)

구매 또는 소비행위가 의사결정자에게 갖는 개인적 중요성 또는 관여성으로서 고가품, 복잡한 제품, 많은 위험을 수반하는 제품, 상표간의 품질차이가 큰 제품, 자아 이미지에 관련되는 제품 등에서 관여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광고(advertising)

특정한 후원자에 의해 비용이 지불되는 모든 형태의 비인적 판매제시를 지칭한다. 판매제시란 제품 또는 서비스, 아이디어 등에 관한 것이며 마케터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하여 그의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제시한다.

 

광고물(advertisement)

메시지의 창출  → 평가와 선정 → 제작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신자들에게 노출되는 상징적 표현물이다.

 

구매시나리오(buying scenarios)

제품과 구매조직이 당면하는 구매문제의 특성에 따라 분류한 구매상황으로서 단순재구매, 수정재구매, 신규재구매의 세가지가 있다.

 

구매시점 촉진(point-of-purchase promotion)

일단 점포를 방문하고 있는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건 구매를 설득하기 위해 설계된 모든 판매촉진 자극으로서 만국기, 가격표, 진열시렁, 포스터 등을 포함한다. → 판매시점 정보관리

 

구색탐색활동(assortment-search activities)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양과 질의 측면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구색을 탐색하여 공급을 조정하는 마케팅 중간기관의 활동으로서 분류, 축적, 할당, 구색을 포함한다.

 

규범(norms)

구체적인 상황 항서 허용될 수 있는 행동의 방향(범위)로서 그 사회의 가치를 근거로 하여 결정된다.

 

균일가격 인도정책(uniform delivered pricing policy)

각 고객들이 부담할 수송비를 평균하여 거리에 관계없이 제품가격에 포함시키고 마케터가 직접 수송업무를 관장하는 지역적 가격정책이다.→ 지역별 균일가격 인도정책

 

균일가격정책(single-price policy)

DC 1000이나 8천량 하우스와 같이 점포가 취급하는 모든 품목에 대하여 동일한 가격을 취하는 정책이다.→ 가격단계정책

 

기관광고(institutional advertising)

제품이나 서비스 그 자체를 구매하도록 잠재고객을 직접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에 대하여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기 위한 광고이다.

 

기술수명주기(technological life cycle)

과학적 성과로서 새로운 기술이 개발된 이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데 활용되다가 급기야는 새로운 기술에 의해 대체되어 가는 모습으로서 제품의 수명주기와 유사한 개념이다.

 

기술적 조사(descriptive research)

마케팅 현상을 묘사하거나 어떤 사상의 빈도를 측정하고 변수들 사이의 연관성을 결정하거나 미래의 마케팅 현상을 예측하려는 조사이다. 변수들 사이의 연관성을 결정해 주지만 결코 인과관계를 밝혀주지 못한다는데 유의해야 한다.

기억(memory)

이전의 학습결과들의 총체로서 간혹 장기기억이라고도 부른다. 이에 비하여 단기기억이란 전체기억 중에서 특정한 시점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활동화되어 사용 중인 부분이며 활동적 기억이라고도 한다.

 

다속성 태도모델(multi-attribute attitude model)

어떤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가 여러가지 속서에 대한 신념들과 소비자의 욕구기준을 반영하는 가중치의 결합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견해의 태도모델이다.

 

단일가격정책(one-price policy)

동일한 양의 제품을 같은 조건으로 구매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동일한 가격을 부과하는 정책 ↔ 가변가격정책

 

리마케팅(remarketing)

감퇴적 수요상태에서 표적시장을 변경하든가 마케팅 믹스의 요소들을 변경함으로써 수요를 부활시키는 마케팅 관리과업이다.

 

리포지셔닝 전략(repositioning strategy)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나 경쟁자들의 포지션이 변함에 따라 기존제품의 포지션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새롭게 전환시키는 전략이다.

 

728x90
반응형
LIST

'경제&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이야기-브랜드자산(1)  (0) 2018.08.10
꼭 알아야 하는 마케팅 기법  (0) 2018.08.02
마케팅 판매촉진 & 홍보  (0) 2018.07.30
돈버는 마케팅-인적판매  (0) 2018.07.29
마케팅 광고전략  (0) 2018.07.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