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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MARKETING

마케팅의 새로운 흐름(하)

블랙데블 2018. 7. 5.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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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새로운 흐름(하)

 

 

 

 

6. 서비스 마케팅(service marketing)

서비스란 제품을 판매할 때, 또는 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수반되는 행위나 편익을

의미 한다.

판매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 마케팅은 서비스 산업뿐만 아니라 제조업에서의 서비스

활동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서비그 마케팅은 진심으로 고객을 대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고객을 감동시킨다면 그 가치가 점점 커진다.

 

 

 

 

 

사회 전체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기업은 서비스 분야에도 마케팅 컨셉트를 개발해서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 있다.

시장에서 기업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컴퓨터나 정보통신 같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서비스 마케팅은 갈수록 고급화되고 전략화되어 가고 있다.

기술의 발달과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제품차별화가 어려워질 때 차별화된 서비스는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최대의 무기가 된다.

또한 판매 전 서비스 전략과 함께 컴퓨터, 자동차, 전자제품 등의 A/S 같은 제품판매

후 서비스 전략을 강화한다면 고객만족은 더 커질것이고 기업과 제품에 대한 신뢰가

커지고 재구매율도 높아질 것이다.

 

 

7.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또는 환경 마케팅은  환경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오늘날 그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그린 마케팅이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이 환경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하고자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일회용 제품의 사용으로 인한 자원의 낭비, 쓰레기 처리 문제, 지나친

세제의 사용으로 인한 수질오염 문제 등 제한적인 문제에 국한되었으나 현재는

각종 소비자운동이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분야에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결국 기업은 제품이 생산되면서부터 최종 소비되어 폐기될때까지의 모든 과정에

환경문제를 염두에 두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기업은 환경친화적인 성격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이 이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거나

환경의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제품생산에 유해성이 있는 원재료의 사용을 피하고, 환경오염을 줄이는 포장재를

사용하며, 세제 등과 같은 제품은 자원을 절약할 수 있도록 리필제품을 생산한다.

또한 유통경로를 설계할 때도 음료수, 가전제품등의 경우 포장재 및 폐기물에 대한

수거 및 활용체계를 마련하기도 한다.

 

기존의 마케팅 개념은 고객 만족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활동에 초점이

있었지만 그린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 이외에 보다 넓은 차원에서 수행된다.

또한 삶의 질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가 날로 커지고 이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

갈수록 커져가면서 그린 마케팅은 고객의 직접적인 구매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8. PPL 마케팅

 

PPL(Product placement) 마케팅이란 영화나 드라마에 기업의 제품을 소품이나

배경으로 등장시켜 소비자들에게 의식, 무의식적으로 자사제품을 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간접광고는 영상매체가 다양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등장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자사제품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광고와는 달리 영화나 드라마의 성격에 따라

목표고객을 설정할 수 있고, 신뢰도가 떨어지고 저항감이 있는 광고의 단점을 극복 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PPL 마케팅은 특히 영화나 드라마가 크게 히트했을 경우에

엄청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영화(접속)의 흥행성공으로 주인공들이 사용했던 PC통신사인 유니텔이 엄청난 광고효과를 보았고 대박이 터진 (쉬리)에서는 영화에 등장했던 SK텔레콤, LG칼텍스정유 등

30여개의 협찬사 제품들이 흥행덕을 톡톡히 보았다.

이러한 PPL 마케팅은 매체에 간접적으로 노출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대사를 통해서도

전달되기도 한다.

영화(투루먼쇼)에서는 등장인물들이 맥주를 마시면서 맥주상표를 노출하고 맛이 좋다는

대사를 말하며 드라마속에서 직접광고를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PPL마케팅은 단순히 매체에 등장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을 자사제품의 광고에 등장시키는 방법으로 영화와 제품을 동시에 광고하여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광고효과를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영화와 제품을 동시에 광고하여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광고효과를 증대시키는 윈윈(win-win)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이렇게 이벤트나 촉진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하면서 영화의 이미지와 제품이미지를 연관시키는 전략은 큰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PPL 마케팅은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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