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용어 1탄

 

 

 

 

마케팅을 하려면 정말이지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처음하는 마케팅 공부라 그런지 진짜

영어로 된 용어가 나오면 울렁증이 납니다.

마케팅 배우려고 하는 초보자 티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죠

그래서 이번에는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공부도 할 겸 정리하고 갑니다.

초보마케터나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까 합니다.

 

 

 

 

 

가격 (Price)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받는 사람이 그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상대방에게 주는 유형적 및 무형적 가치의 총합이라고 한다.

대체로 화페액으로 표시 되며 수강료, 임대료, 인지, 우표, 월급, 통행료, 수수료, 사례금 등의 명칭이

사용되기도 한다.

 

 

가계단계정책 (Price lining policy)

 

대체로 소매점에서 품목별로 정확한 가격을 구사하지 않고 모든 취급품목들을 몇개의 가격단계로만 구분하여

판매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특히 단 하나의 가격단계만을 가짐으로써 모든 품목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정책을 균일가격정책이라고

한다.

 

 

가정생활주기 (family life cycle)

 

가정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가정의 독특한 욕구와 자금사정을 근거로 하여 단계별로 구분한 것으로서

각 단계별 욕구, 제품의 구매와 소비패턴, 자금여건 등의 특성을 묘사한다.

또한 비가정형태의 가계를 고려하여 가정생활주기를 수정한 가계생활주기도 있다.

 

 

가치분석 (value analysis)

 

일단제품을 개발한 후, 제품의 품질에 기여하지 않는 불필요한 원가요소들을 확인해 내고 원가절감을 이룩하면서 제품이 개선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조직적인 검토를 말한다.

 

 

개념시험 (concept testing)

 

신제품개념을 묘사하고 그것에 대한 잠재고객들의 선호나 태도등의 반응을 평가하는 일로서 신제품개념의 변경 또는 표적시장의 선정에 도움이 된다.

대체로 컨조인트 분석이 널리 적용된다.

 

 

거래점 광고(trade advertising)

 

재판업자로 하여금 특정한 생산자의 제품을 취급하고 판매하도록 권유하는 광고로서, 대체로 재판매업자들이

자신의 매출액과 이익을 어떻게 증대시킬 수 있는지를 설명하거나 생산자의 마케팅 활동을 소개한다.

 

 

거시마케팅 (macro marketing)

 

마케팅을 사회적 과정으로 파악하는 거시적 관점의 마케팅으로서 '사회 전체의 이질적인 공급능력을 이질적인 수요와 효과적으로 대응시키고, 사회의 장/단기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전체 경제 시스템의 제품들이 생산자들로부터 소비자들에게 원활하게 흐르도록 하는 사회경제적인 활동'으로 정의된다.

 

 

거시적 환경요인(macroenvironments)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하여 외부적 제약으로서 작용하는 시장의 인구통계적 특성, 경제적 특성,

자연적 특성, 기술적 특성, 정치적/법적 특성, 사회적/문화적 특성, 경쟁적 특성등이다.

 

 

경험곡선 (experience curve)

 

누적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작업효율이 증대될 뿐 아니라 생산시간이 단축되고 원료의 낭비가 감소하여

단위당 생산원가가 하락하는 현상을 도식화한 것이다. ≒ 학습곡선, 학습효과

 

 

계층적 세분화 (nested approach)

 

매우 일반적인 것들로부터 조직에 구체적인 특성에 관련되는 것들의 방향으로 세분화 근거들의 계층적 구조를

가정하여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시장세분화를 말한다. → 거시세분화, 미시세분화

 

 

고객 (customer)

 

교환에 있어서 마케터의 상대방을 말하며, 자신에게 제공되는 것을 수용하고 마케터가 원하는 것을 

반대급부로서 기꺼이 제공하는 측이다.

쉽게 말하여 우리에게 돈을 지불하는 모든 사람은 고객인 것이다. 

그러나 특별히 소비자와 구분할 때 고객은 특정한 기업 또는 상표의 구매자이며 소비자는 제품범주의

구매자를 지칭한다. 

 

 

고객지향성 (customer orientation)

 

총체적 마케팅, 목표지향성과 더불어 마케팅개념의 삼대정신을 구성하는데 고객을 모든 마케팅활동의 초점

으로 삼는 정신이다. → 고객제일주의

 

마케팅 공부를 하다보니 용어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이렇게 정리를 해두면 필요할때마다 찾아서 그 뜻을 알 수가 있어서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우선 정리를 해두고 자료들을 모아서 마케팅 용어 사전를 만들어도 될 것 같다.

시작은 이렇게 마케팅 용어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까 한다.

마케팅요어 이어서 다음에도 쭉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