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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용어 2탄

 

 

 

 

 

 

마케팅 개념 (marketing concept)

 

잠재고객들이 자신의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보다 효과적으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수단을 선호한다고 가정하여 마케팅노력의 초점을 첫째, 잠재고객들의 충족되지 않는 욕구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발견해 내고 둘째, 그것을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해결해 주기) 위한 수단을

개발하여 섯째, 고객을 경쟁자보다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만족시키려는 마케팅 관리이념이다.

≒ 순매접근방법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에 관한 정의는 경제여건과 정의자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즉 미국마케팅학회의 1960년도 정의에 따르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흐르도록 하는 기업활동의 수행이며 그들은 1985년 3월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교환을 야기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 및 제품, 서비스의 개념화와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으로 재정의

내렸다.

또한 대표적인 마케팅 학자로서 Philip Kotler는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인간활동으로

정의하였고 유동근 교수는 상대방과의 교환이 바람직하게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모든 활동, 상대방과의 장기적이며 호혜적인 교환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 가치의 자발적인 교환활동, 교환의 잠재력을

증대시키고 실제적 교환으로 구체화시키는 활동등으로도 정의할 수 있음을 지적한다.

 

 

마케터 (marketer)

 

교환의 당사자 중에서 교환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주도권을 행사하는 측이며 그 상대방은 (잠재)고객이다.

즉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얻어내기 위하여 상대방에게 무엇인가를 제공하려는 편은 판매자가이든 구매자이든

마케터이다.

 

 

동기 (motive)

 

생체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고 소비자의 목표를 향하여 그러한 생체 에너지의 방향을 결정짓는 내적 동인이다.

특정한 여건에서 소비자 행동을 야기시키고 그 방행을 결정지을 수 있도록 활성화된 상태의 욕구이다.

목표지향적 행동의 이유, 자극에 의해 일시적으로 활성화된 욕구 또는 환기된 욕구이며,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표지향적 행동을 유발한다.

→ 본원적 구매동기, 선택적 구매동기, 이성적 동기, 감성적 동기, 애고동기

 

 

디마케팅 (demarketing)

 

초과수요의 상태에서 제품을 획득하려는 잠재고객들의 경쟁을 수수방관하기 보다는 고객만족을

보장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유지/개선하기 위하여 수요를 적정수준으로 감축하고 가용한 제품을

합리적으로 할당하려는 마케팅 관리과업이다.

디마케팅에는 일반적 디마케팅, 선택적 디마케팅, 외견상 디마케팅, 비고의적 디마케팅의 네가지

기본형태이다.

 

단위가격 표시정책 (unit pricing policy)

 

고객들이 상이한 포장규격에 대하여 내용품 표준단위당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포장규격의 가격과

함께 그램, 리터, 미터 등 표준단위당 가격을 표시하는 정책.

 

 

단측검증 (one-tailed test)

 

의사결정자의 정보욕구가 모수에 대한 한 방향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통계량 분포곡선의 한 끝부분만

사용하는 통계적 가설검증이다.

특히 대립가설이 특정한 값보다는 크다는 내용을 포함하면 우측검증, 작다는 내용을 포함하면 좌측검증을

사용한다. → 양측검증

 

 

대량마케팅 (mass marketing)

 

전체 시장 구성원들이 원하는 바가 집군화패턴을 보이지 않거나 시장세분화의 접근방법이 바람직하지

않을 때 전체시장에 대하여 한가지 마케팅믹스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비차별화 마케팅과 제품차별화 마케팅으로 구분될 수 있다.

≒ 전체시장 접근방법 ⇔ 표적마케팅

 

 

기업 이미지 통일화 작업 (corporate identity program)

 

소비자는 기업에 관한 여러가지 외부적 자극과 제품경험을 근거로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훌륭한

기업이미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증대시켜 준다는 점에서 시도되는 기업명이나 심벌마크, 로고 등의

변경작업을 말한다.

 

 

기점가격정책 (basing-point pricing policy)

 

균일가격 인도정책을 적용하기 위하여 평균수송비를 계산하는데 있어서 실제 마케터로부터의 수송비가

아니라 제품이 가장 많이 생산되는 지역으로부터의 수송비를 고려하는 지역적 가격정책이다.

대체로 자연생산물의 가격결정에 널리 이용된다. → 균일가격 인도정책

 

 

기준가격 (base price)

 

여러가지 가격구조의 근거로 이용하기 위하여 마케터가 제품의 생산원가와 수요수준, 경쟁자의 가격을

분석하여 관리회계의 측면에서 내부적으로 결정한 가격이다.

기준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은 원가지향적 방법, 수요지향적 방법, 경쟁지향적 방법으로 구분된다.

 

 

뉴스버타이징 (newsvertising)

 

광고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뉴스거리가 갖는 분위기에 편승하여 실시하는 광고(news와 advertising의 복합어)

예를들어, 항공기 충돌사고를 표제기사를 싣는 신문의 항공보험의 광고는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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