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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들이 알아야할 마케팅 용어 3탄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조직의 목표(이윤, 매출성장, 시장점유율 등)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방(주고객시장의 잠재고객들)

과의 유익한 교환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통제하는 경영관리 활동이다.

 

 

마케팅 경로의 분리

 

거래가 이루어지기 위하여는 여러가지 마케팅 흐림이 원활해야 하지만, 특히 제품 자체를 물리적으로

이전시키고 그러한 제품의 소유권을 넘겨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흐름들이 독자적인 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현상.

이때 제품 자체의 물리적 이전에 관련되는 경로를 물유경로(물적 유통경로)라고 하며 소유권의 이전에

관련되는 경로를 거래경로라고 한다. ☞ 마케팅 흐름, 마케팅 경로

 

※ 마케팅 경로 (marketing channel)

 

마케팅 흐름이 원활하도록 상호연관성을 갖고 협동하는 기관들의 복합체로서 유통경로라고도 하며,

통상 거래경로를 지칭한다. → 마케팅 흐름, 거래경로

 

 

마케팅 관리 이념(marketing management philosophies)

 

어떻게 해야 교환이 바람직한 수준으로 원활하게 일어날 것인지에 관한 견해로서 마케팅 노력의 방향성을

지침하며 대체로 마케팅 이론의 발전과 경제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섯가지 유형으로 대두되었다.

☞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 개념, 사회적 마케팅 개념

 

마케팅 관리의 목표 (goals of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관리의 목표는 세 수준에서 정의할 수 있는데, 첫째는 일방적인 매출극대화이며, 둘째는 소비자 만족을

통한 장기적인 이윤극대화, 섯째는 생활수준의 향상을 통한 장기적인 이윤극대화이다.

 

 

마케팅의 기능 (functions of marketing)

 

마케팅 조직 내에서 마케팅이 수행하는 기능은 실제의 수요를 바람직한 수요에 맞도록 조절하는 기능과

그러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기능의 두가지로 대별 할 수 있다.

 

 

마케팅 근시안 (market myopia)

 

자신의 고객과 사업영역을 정의할때 고객의 기본적인 욕구가 아니라 제품이나 기술 자체를 근거로 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은 마케터의 시야를 제품에만 집착시켜(product illusion) 간접적인 경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마케팅기회와 위협을 신속하게 포착하는 일을 방해하며 진취적인 미래지향적 사고를

저해한다.

 

 

마케팅 도구(marketing tools)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거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터가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도구로서 제품에 관한 의사결정, 가격에 관한 의사결정, 경로에 관한 의사결정, 촉진에 관한 의사결정의

독특한 조합을 의미한다.

 

 

마케팅 시스템(marketing system)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면서 작용하는 구성요소들의 조직화된

통일체이다.

이때 구성요소는 본래 시스템에 대하여 하위 시스템이므로 마케팅 시스템은 다양한 수준에서 정의될

수 있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하위 시스템들로 구성되는 수준에서 정의되며 하위 시스템들은

지속적인 교호작용을 통하여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마케팅 활동과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마케팅되고 활동을 수행하는 마케팅 조직( 기업, 정부기관, 사회단체 등)

- 마케팅 되고 있는 제품 등의 욕구충족 수단

- 잠재고객(표적시장)

- 마케팅 조직에 납품하는 공급자

- 마케팅 조직과 잠재고객 사이의 교환을 도와주는 마케팅 중간기관

- 마케팅 조직과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공증

- 이상의 하위 시스템을 거시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들

 

 

마케팅 흐름 (marketing flows)

 

마케팅의 기본적인 기능은 수요의 조절과 충족인데, 그러한 기능이 원활하게 수용되기 위해서는

마케터와 잠재고객 사이에 제품의 물리적 흐름, 소유권의 흐름, 대금의 흐름, 정보의 흐름,

촉진의 흐름 등이 필요하다.

 

 

명성가격정책 (prestige pricing policy)

 

잠재고객들이 제품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해석한다는 전제 하에서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높은 가격을

구사하는 정책이다.

이러한 가격정책이 적용될 수 있는 제품을 위풍재라고 하며 이때의 수요곡선은 전통적인 것고 달리,

뒤로 굽는 모습(backward-bending demand curve)을 보인다.

 

 

문화적 가치 (cultural values)

 

공동체 집단의 정체성 또는 복지에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활동, 관계, 느낌 또는 목표들에 관한 보편적인 신념.

개인적인으로나 사회적으로 추구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존재의 일반적인 상태이다.

바람직한 것으로 널리 신봉되는 신념들이며 규범을 통하여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물적 유통관리 (phyical distrbution management)

 

제2차 세계대전 중 적시에 원하는 장소로 필요한 군수물자를 공급하기 위한 병참관리에서 개발된

초기의 개념들로부터 유래되었으며, 한 마디로 효율적인 물자흐름체계의 개발과 운용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따라서 완제품을 생산라인으로부터 고객에게 이전시키는 일과 원재료를 공급자로부터 생산라인에

이르게 하는 흐름을 모두 포괄한다.

또한 물적 유통관리의 기본적인 목표는 특정한 고객서비스의 수준을 달성하면서 공간적 및 시간적

관리를 해소하기 위해 제품을 물리적으로 이전하는 일에 수반되는 비용을 극소화시키는 것이다.

 

 

미시적세분화(micro segmentation)

 

구매센터의 지위, 주요 부서들의 영향력, 구매센터 구성원들의 개인적 특성, 구매의 중요성 지각,

구체적인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성, 공급자들에 대한 태도, 공급자를 선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규칙등을

근거로 하여 산업고객들을 세분시장으로 분할하는 일→ 거시세분화, 계층적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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