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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들이 알아야할 마케팅 용어정리 5탄

 

 

 

소매의 수레바퀴(wheel of retailing)

 

새로운 형태의 소매상이 처음에는 낮은 수준의 서비스와 저 마진으로 저 가격을

실현함으로써 시장에 등장하지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형태의

소매상과 경쟁하고 고객에게 추가적인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설비를

개선하고 서비스를 확대해야 하므로 그에 따라 가격경쟁력을 잃게 된다.

그러면 다시 적은 서비스와 낮은 가격을 전략적 초점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매상이

출현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소매의 수레바퀴라고 한다.

 

소비자 판단규칙(consumer judgment rule)

 

신념점수들을 종합하여 태도점수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채택한다고 가정되는 모델들로서 신념/평가모델, 확장된 신념/평가모델, 이상점모델, 속성결합모델,

속성분리모델, 사서편찬식모델, 속성제거 모델 등이 있다.

 

 

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

 

제품을 탐색, 평가, 획득, 사용 또는 처분할때 개인이 참여하는 의사결정 과정과

신체적 활동을 말한다.

 

소비자 행동모델(consumer behavior model)

 

소비자 행동에 관계되는 변수들을 확인하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본질적으로 상술하여 행동이 형성되고 영향받는 양상을 묘사하기 위한 단순화된 표상이다.

 

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

 

제품판매로 얻어진 총수익이 고정원가와 변동원가를 포함한 총원가와 일치하는 매출액 또는 매출단위를 말한다.

손익분기점을 초과하는 매출에서는 순이익이 발생하고 그것에 미달하는 매출에서는 순손실이 발생한다.

 

수요관리(demand management)

 

마케팅관리란 결국 마케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실제수요의 크기,

타이밍, 성격을 바람직한 수요에 맞도록 조정하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마케터의 과업을

달리 지칭하는 용어이다.

 

 

수요과정(adoption process)

 

개인이 혁신에 관하여 처음으로 알게 된 후 그것을 수용하기까지 거치는 일련의 정신적 단계이다.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된 후 소비자가 보여주는 반응의 계층으로 인지, 관심, 평가,

시용, 수용 등의 다섯 단계로 구성된다.-확산과정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마케팅 경로 상에서 지도자격인 구성원이 형성하는 전문적으로 관리되고 집중적으로

계획된 유통망으로서 경로통합의 근거에 따라 법인형, 관리형, 계약형으로 구분된다.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horizontal marketing system)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경로참가자들이 연합하여 공동으로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고 추진하는 형태로서 공생적 마케팅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스위트 분석 (SWOT analysis)

 

환경변화가 제공하는 기회와 위협을 인식하고, 특정한 환경기회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자신이 경쟁자보다 차별적 우위를 갖는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환경탐사를

통해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threats)를 찾아내고 각각의 성공요건과 자기의

장점(S-trengths) 및 약점(W-eaknesses)을 비교해야 한다.

이때 차별적우위를 확신할 수 있는 환경기회를 기업기회라고 한다. ☞ 환경기회

 

시장구조 분석(market structure analysis)

 

제품형태를 근거로 한 포지셔닝 분석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바에 따른 제품형태

대안들(냉동건조 커피, 인스턴트 커피, 탈카페인 커피, 그라운드 로스터 커피)의

포지셔을 평가하거나 특정한 제품형태의 시장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된다.

 

시험마케팅(test marketing)

 

신제품의 대량생산과 시장도입에 앞서서 실제의 시장환경 내에서 잠재고객들의 반응을

평가하기 위하여 표본적으로 실시하는 소규모의 마케팅이다.

대체로 소비용품의 경우에는 신제품 시용율, 최초구매량, 신제품수용율, 구매빈도 등이

검토되며 산업용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성능, 구매센터의 구성, 가격변화에 대한 반응,

잠재시장의 규모, 세분시장별 유망성 등이 검토 된다.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전체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잠재고객들을 어떠한 기준에 의하여 유사한 하위집단으로 분리하는 과정이다.

이때 사용되는 기준을 시장세분화 변수 또는 시장세분화 근거라고 하며 시장세분화의 결과로서 도출된 하위집단을 세분시장 또는 하위시장이라고 한다.

 

시장수명주기(market life cycle)

 

제품수명주기가 시간경과에 따른 제품의 수요변화 패턴을 나타내는데 반하여 시장수명주기 또는 제품-시장수명주기란 잠재고객들이 희구하는 효익의 수명주기를 말한다.

예를들어, 의류구매에서 있어서 세탁편의성은 1960년대부터 서서히 강조되어 오다 1980년대 이후에는 유행성이나 자연성에게 그 자리를 내주었다.

 

시장조사(market research)

 

특정한 시점에 있어서 시장의 구성과 고객들의 행위특성에 관한 조사로서 여러가지

요인들의 가변성은 고려하지 않는 정적인 개념이다.

 

시장침투 가격정책(market penetration pricing policy)

 

도입기에 제품수용도를 높이고 대량생산과 경험효과에 의한 생산원가의 인하를 통하여 경쟁우위를 차지하려는 초기저가정책이다.

 

 

아이다모델(AIDA model)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보여주는 반응을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 열망(desire), 행동(action) 으로 범주화한 모델을 말한다.

또한 기억(memory)을 포함하여 AIDMA 모델도 제안되고 있다.

 

유지적마케팅(maintenanc marketeting)

 

완전수요의 상태에서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과 마케팅 환경요인들의 변화추세에 대하여 끓임없이 점검하고 대처함으로써 완전수요의 상태를 유지하는 마케팅 관리 과업이다.

 

의사결정단위(decision marketing unit)

 

집단적인 구매결정에 있어서 제안자, 정보수집자, 영향자, 결정자, 구매자, 사용자,

평가자의 역할을 분담하는 구성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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