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달라진 세계 금융시장의 판도 신자본주의

전 세계 금융시장의 급속한 발전과 새로운 금융상품 등장이 만든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 경제

영국 경제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는 2007년 6월 19일 자 기사에서 신자본주의(new capitalism)를 다뤘습니다. 흔히 신자본주의를 수정자본주의(revised capitalism)와 같은 용어라고 지난 1970년대에 등장한 경제학 용어로, 자본주의의 여러 모순을 국가의 개입 등으로 수정함으로써 자본주의를 영속하려는 이론입니다. [파이낸셜타임스]가 다룬 신자본주의는 전 세계 금융시장의 급속한 발전과 새로운 금융상품 등장이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경제를 만들어간다는 취지에서 나온 용어입니다. 한마디로 기존 자본주의가 기업경영 중심의 '산업자본주의' 였다면, 새롭게 부상하는 신자본주의는 '글로벌 금융자본주의' 라는 애기입니다. 이와 관련해 유럽은 신자본주의를 적극 지지하는 입장입니다. 한 에로 지난 2009년 유럽 주요 경제대국인 독일과 프랑스는 미국발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 등 글로벌위기에 맞서 금융시장에 대한 감시와 개입을 강조하는 신자본주의를 거듭 역설했습니다. 구체적인 예로,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전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009년 프랑스 파리에서 '자본주의의 미래' 라는 주제로 열린 경제회담에서 새로운 금융질서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사르코지 전 대통령은 투기에 기반을 둔 금융자본주의는 자본주의 논리를 왜곡하는 "부도덕한 시스템"이라며 신자본주의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이에 대해 메르켈 총리는 국제통화기금(IMF)이 자본주의를 규제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면서 유엔에 각 정부 정책을 평가할 수 있는, 안전보장이 사회와 유사한 경제기구를 창설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당시 메르켈 총리는 미국의 재정적자와 중국의 경상수지 흑자로 인해 국제 환율이 불안정하고 자본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면서 이를 극복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세계 금융시장도 기존의 상업은행에 벗어나 기업이나 정부, 정부 관계기관 등에 자금조달을 중개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하는 투자은행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기존의 채권, 주식, 상품, 외환의 틀을 탈피해 옵션, 선물, 스와프 등 다양한 형태의 파생금융상품이 속속 등장한 점도 글로벌 금융 자신을 화설화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우리나라의 금융자산 규모도 크게 팽창했습니다. 국내 금융자신 규모는 2010년에 1 경원을 넘어선 데 이어 2016년 1월 기준으로 1경 3,496조 원에 달합니다. 헤지펀드와 사모펀드의 등장도 전세게 금융자산을 크게 늘리는 요인입니다. 헤지펀드 자금 연구소 '헤지펀드 리서치'에 따르면 헤지펀드가 관리하는 자금은 2016년 3분기 기준으로 2조 8,700억 달러에 달합니다.

 

 

 


특히 한국에서 파생상품의 인기는 가히 광풍 수준이라 할 만합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파생상품 거래량은 37억 5,200만 계약으로, 미국 시카고 거래소(30억 8,000만 계약)를 뛰어넘었습니다. 한국시장이 하루 평균 약 1,700만 계약, 64조 원의 파생상품이 거래되는 거대시장으로 성장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좋아할 수만은 없는 수치입니다. 한국 증시의 시가총액이 세계 증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파생상품 거래량이 미국을 뛰어넘었다는 것은 한탕을 노리는 개인투자가 파생상품 투자에 뛰어든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 예측 능력이 없는 개인투자가 복잡하게 구성된 파생상품으로 수익을 내기란 하늘의 별따기와 같습니다. 2011년 5월에는 선물옵션 투자로 손실을 입은 40대 남성이 주가를 조작하기 위해 서울 고속터미널에서 폭발물을 터뜨리기도 했습니다. 파생상품은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훨씬 더 높은 분야입니다.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덤벼든다면 승자는 기관투자가나 외국계 펀드 그리고 수수료 수입을 챙기는 증권회사나 거래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폭증하는 글로벌 금융 거래량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신중하게 투자원칙을 세우는 자세가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