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경제 얼마나 알고 있니-리보금리

영국 런던에서 우량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

신문이나 방송에서 세계경제의 동향을 전할 때 리보금리라는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리보(LIBOR)는 '런던 은행 간 금리(London Inter-Bank Offered Rates)'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국제금융시장의 중심지인 영국 런던에서 우량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를 말합니다. 리보라는 단어 안에 이미 금리의 뜻이 포함돼 있지만 흔히 리보금리라고 부릅니다.

리보금리는 국제금융시장의 기준금리로 활용됩니다. 우리나라 은행이 해외에서 외화자금을 빌릴 때도 리보금리를 기준으로 삼아서 금리조건을 결정합니다. 또 국제금융시장의 단기금리 추이를 파악하는 지표로도 사용됩니다. 

리보금리가 국제 기준금리로 자리 잡은 것은 런던 금융시장이 세계 금융시장의 중심지로서 오랜 역사를 지녔고 규모 또한 크기 때문입니다. 런던은 잉글랜드은행(BOE)을 중심으로 한 5대 은행과 어음교환소, 다수 은행의 본점과 지점이 자리 잡고 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전까지는 국제금융의 심장부 역할을 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국제금융의 핵심기능이 미국 뉴욕의 월스트리트로 옮겨갔지만 말입니다.

리보금리는 정부·은행·기업 등 외화를 빌려오는 기관의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신용도가 낮을수록 더 높은금리(리보+a)가 붙습니다. 해외에서 자금을 빌려올 때도 흔히 리보에 금리를 몇 퍼센트 더 얹어준 느 식으로 금리를 정하는데, 이렇게 리보에 추가하는 금리를 '가산금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리보가 연 8.5%인데 실제 지급해야 하는 금리는 연 9.5%라면 그 차이인 1%가 가산금리로, 이것이 금융기관의 수수료 수입이 됩니다. 

가산금리는 돈을 빌리는 나라의 은행 신용도가 좋으면 낮게 매겨지고, 나쁘면 높게 매겨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지난 2012년 리보금리의 신뢰도에 금이 가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바로 영국 바클레이즈은행의 리보금리 조작 스캔들입니다. 이 사건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대표적 지표인 리보금리가 조작됐다는 점에서

큰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추가조사 결과 바클레이즈은행 외 글로벌 은행 13곳도 리보금리 조작 혐의로 피소됐습니다. 이들이 지금까지 낸 벌금만 60억 달러(6조 9,3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리보금리는 런던 은행들끼리 단기자금을 빌려줄 때 적용하는 기준입니다. 리보금리는 대출금리, 신용카드 금리, 학자금 융자 등 금리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런데 리보금리의 이와 같은 엄청난 영향력에 비해 이를 다루는 이들은 극소수입니다. 해당 은행의 트레이더들은 이 점을 악용해, 리보금리가 낮을 때 이득을 보는 금융상품을 계약하고 금리 담당자에게 리보금리를 낮게 공시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은행은 부당이익을 챙겼습니다.

리보금리에 따라 움직이는 전세계 자금은 무려 350조 달러 금리가 조작돼 파문이 일자, 리보금리가 아닌 다른 금리를 사용하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리보는 시장에서 실제 이뤄진 거래에 기반을 둔 금리가 아니라, 은행들이 임의로 제출한 금리를 취합해서 만들어진 금리라는 점이 대표적인 약점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와 재무부 등 금융당국과 대형은행들은 대안참고금리위원회(ARRC)를 설립해 리보금리의 대안을 모색해왔습니다. 그 결과 ARRC는 2016년 5월, 리보금리의 대안으로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산출하는 하루짜리 은행 조달금리(OBFR)와 미 국채 등을 기준으로 산출하는 '레포금리(Treasury General Collateral Repo Rate)'를 제안했습니다. OBFR은 150여 개 미국 은행들의 자료를 기준으로 산출되므로 신뢰성이 확보된 상태이며, 레포금리 역시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중 어떤 금리를 리보금리의 대안으로 삼을지는 아직 논의단계입니다.

세계경제의 중심 지표였던 리보금리는 조작 스캔들로 불명에 퇴진을 앞두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이 이처럼 자신의 이익만 우선할 때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선량한 일반투자자들 입니다.

 

 

 

 

SPAC 

M&A를 목적으로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다음 비상장기업에 투자하는 회사

 

혹시 SPAC(스펙)이란 말 들어보셨습니까? 제품에 대한 사양이나 설명서를 뜻하는 스펙(specification)이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SPAC은 '기업인수목적회사(Special Acquisition Company)'의 약어입니다. '기업 인수를 특별한 목적으로 삼는 회사'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SPAC은 다른 기업을 ㅇ니 수하는 동시에 그 기업과 합병하도록 설계된 특수목적을 띠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인술 한 기업이 곧바로 SPAC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합병이 완료될 때까지 SPAC은 경영진과 자본금으로만 구성된 페이퍼컴퍼니(서류로만 존재하는 회사) 일뿐입니다. SPAC은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도 존재합니다.

사실 대다수 일반투자자들에게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일은 거의 꿈같은 애기입니다. 최소한 수십억 원에 달하는 기업 인수 자금이 필요한 데다 이를 마련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으니까? 그뿐 아니라 기업 M&A에 필수적인 법률·회계 지식을 일반투자자들이 제대로 알 리가 없습니다. 이처럼 특정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고 싶어도 자금이나 전문지식이 없는 투자자들에게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바로 SPAC입니다.

그렇다면 기업 M&A와 SPAC에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흔히 기업의 인수 합명은 2개 이상의 기업이 합쳐져 법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으로 재탄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M&A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기업을 합쳐서(이를 '기업결합'이라고 합니다) 시장점유율을 늘리거나 사업다각화, 경영효율화 등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데 있습니다.

이에 비해 SPAC은 조금 다릅니다. SPAC은 기업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다수의 개인투자가로부터 공개적으로 모집합니다. 또한 SPAC은 일반 주식회사 설립과 마찬가지로 우선 발기인이 비상장회사를 설립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다만 아무나 설립할 수 있는 아닙니다. 자본금이 1,000억 원 이상인 증권회사가 반드시 발기인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이처럼 비상장회사를 설립한 후 주식시장에서 기업공개(IPO)를 통해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합니다. 자금을 모은 후에는 기업을 인수하기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SPAC은 성장 가능성이 높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우량 비상장기업을 인수 대상으로 삼습니다. 이에 따라 적절한 인수대상 기업을 찾으면 주주들이 주주총회에서 인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다른 기업과 합병이 성사된 후 SPAC의 주가가 오르면 투자자들은 주식을 팔아 이익을 얻습니다. 

결국 SPAC은 자금을 모아 증시에 성장한 후 우량한 회사를 발굴해서 합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분배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SPAC이 상장된 후 기업 인수에 이르기까지의 시한을 3년으로 제한하며, 이 기간 내에 다른 기업을 인수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청산절차를 밟게 됩니다.

SPAC이 청산 절차를 밟을 때는 공모자금 중 신탁계정에 맡겨 놓은 돈을 일반투자자들에게 반환합시다.

사실 SPAC이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는 이유는 최악의 경우라도 원금이 어느 정도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SPAC은 각종 운용경비를 제외한 공모자금의 90% 이상을 외부 신탁기관(한국증권금융)에 맡겨 별도로 관리합니다. 또한 2.5% 수준의 금리로 운용되기 때문에 3년 후에 원금이 대부분 보장됩니다.

대표적인 SPAC 성공사례는 2014년 애니팡을 만든 모바일 게임 개발사 '선데이토즈'와 '하나그린 스펙'의 합병입니다. 두기업의 합병 성공은 공모가와 비교했을 때 무려 481.3%의 수익률을 가져왔습니다.

SPAC의 수익률은 M&A 성공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우량기업과의 합병에 성공하면 SPAC의 주가가 큰 폰으로 오르겠지만, 부실기업을 합병할 경우 투자자들에게 손실이 갈 수 있습니다.

2015년 19건, 2016년 23건, 2017년 22건과 달리 2018년 SPAC 신청 건수는 10건으로 이전과는 다르게 대폭 하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감소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의 성장 기준 완화도 그중 하나입니다. 기준이 낮아지니 굳이 SPAC을 통해 합병해가며 회사를 사장할  이유가 없어진 것입니다. 

SPAC에 대한 수요 자체도 줄었습니다. SPAC을 통해 상장하는 가장 큰 이유가 까다로운 공모절차를 거쳐야 하는 부담감을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공모시장이 좋아 공모에 대한 부담은 줄고 오히려 공모가를 더 높게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생겨 SPAC에 대한 선호가 낮아졌던 것입니다.

 

 

 

 

728x90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