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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야기-브랜드 전략(1)

 

 

 

 

 

 

 

안녕하세요 시골아제 마케터 블랙데블입니다. 오늘 주제는 마케팅 종류의 하나입니다.

브랜드 전략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브랜드 자산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아직도 마케팅 용어만 나오면 정신이 없습니다.

배움이 좀 부적해도 마케팅 종류에 대해서 블로그 글쓰기하고 읽어보고 배우고 하다보면 어느날 귀 뻥하고 뚫리는 날이 있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블로그 브랜드가 안되더라도 실망을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그와 비슷하게만 간다고 해도 너무 행복할 것 같아요. 시골아제가 그만큼 노력해서 이루어 낸 것이잖아요

앞만 보고 달려갈 생각입니다. 마케팅이야기-브랜드 전략 렛츠고...

 

 

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

 

브랜드, 즉 상표를 광고선전 등에 의해 널리 알림으로써 경쟁자의 동일 제품과 자기 제품과를 차별해서 경쟁상 유리한 입장을 구축할 것을 노린 마케팅 전략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전력의 최대 목적은 차별화(differentiation)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의 형성이다. 차별화란 기능과 품질에 거의 차가 없는 정품간에 마치 그와 같은 차이가 있는 것첢 보이는 주관적 인상을 가지도록 만드는 일이며, 그 결과로서 특정 브랜드 상품을 선호하게 되는 심리가 브랜드 이미지이다.

브랜드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술, 화장품과 같은 기호식품, 가전제품과 같은 내구소비재, 스포츠용품과 같은 취미상품 등이며, 철강, 시멘트, 소맥분과 같은 표준화 제품에는 거의 효과가 없다. 사용되는 브랜드는 메이커 브랜드가 주류를 이루지만, 유통업자 브랜드도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브랜드 전략(두산백과)]

 

브랜드 자산을 상당히 축적하고 있는 기업은 소비자들로부터 상표 애호도(brand loyalty)를 확보함으로써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쟁자의 시장진입에도 강력한 장벽으로 작용한다. 또한, 브랜드 자산을 측정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포지셔닝 전략과 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광고 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전략 수립의 두단계

 

브랜드 자산의 개념은 브랜드명의 선택을 통한 브랜드 전략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명의 선택은 두 가지 수준에서 이루어진ㄴ데 먼저 기업의 전반적인 브랜드 전략 방향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즉 공동상표와 개별상표전략 혹은 이 두 전략의 혼합형이 혼합상표전략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결정할 필요가 있다.

그 다음은 시장에 새로 출시될 신제품에 대한 상표 확장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 브랜드의 계층구조

 

브랜드의 계층구조로 기업명/공동상표명/개별상표명/브랜드수식어 등 4단계로 구분하지만, 모든 브랜드가 이러한 계층구조를 따르느 것은 아니고 일부 단계를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

 

첫째, 기업명

독자 브랜드를 통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브랜드 파워를 키우는 것이 유리하지만 그 만큼 위험부담도 크고 비용도 많이 든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브랜드의 사용권이 누구에게 있는가에 따라 유통업체 상표와 제조업체 상표로 나눌 수 있다.

제조업체 상표는 광고 등의 마케팅 활동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이미지, 즉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게 되는 수가 많다.

 

유통업체 상표는 이에 반하여 브랜드에 대한 개별적이 상표자산을 구축하기 위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데에 그다지 많은 힘을 쏟지 않는다.

왜냐하면, 취급하는 유통업체의 신뢰성에 의존하여 무난한 품질을 가졌을 것이라는 기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브랜드 자산을 독자적으로 구축하기 힘든 경우에 취하는 방식으로 협동상표(cooperative brand)가 있고, 이미 확립된 다른 업체의 브랜드를 라이센스 방식으로 빌려쓰고 로열티를 지불하기도 한다.

업종이 전문화되어 있는 기업체의 경우 기업명이 비교적 구체적이고 명확한 이미지를 가지는 경우가 많고 CIP(corporation identity program) 작업에 의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이미지를 버리고 일반적인 방향으로 나가기도 한다.

 

 

 

 

 

둘째, 공동상표명

많은 기업들이 기업명, 혹은 그룹명을 공동상표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이와는 반대로 기업명 대신 별도의 공동상표를 개발하는 경우가 있다.

기존의 사업분야와는 다른 별도의 신규사업에 진출할 때 기업명이 공동상표로 적합하지 않거나 차별화가 필요한 경우는 별도의 공동상표를 개발한다.

 

셋째, 개별상표명

많은 기업들이 공동상표와 함께 개별상표를 개발하기도 하고 아예 개별상표에만 의존하기도 하며 동일 제품군내 여러 개의 브랜드를 시장에 내놓는 복수상표전략을 채택하기도 한다.

 

넷째, 브랜드 수식어

브랜드 수식어는 제품의 성분이나 속성을 나타내기 위해 추가되기도 하며, 때로는 구형과는 다른 신제품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또는 같은 브랜드의 다른모델과의 품질차이를 의미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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