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입소문의 시작, 바이럴마케팅

 

 

 

 

 

 

입소문 시작

 

아무래도 블로그를 통해서 뻗어나가야하는 입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골아재 역시 지금 이순간에 꼭 필요하다.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겨오다보니 네이버 블로그처럼 이웃추가 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블로그 포스팅 홍보에 대해서 많은 부분이 부족하다. 수익형 블로그인 만큼 많은 방문자들이 유입 될 수 있도록해야만 시골아재가 원하는대로 수익도 늘어나고 장기적으로는 블로그가 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 중요한 것은 얼마나 양질의 컨텐츠를 다양하게 만들어가느냐 겠지만 그것은 경험이 쌓이면서 차후에 일이고 지금은 숙성기간인 것 같다.

아직 티스토리 블로그 입문과정인데 이정도면 양호 한 것 같다.

다행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등록도 하고 다음에 사이트등록과 구글 검색등록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는 거의 방문자가 없다시피 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 대해서 관심을 가지면서 통계자료를 유심히 살펴보니 이상점을 발견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할때 분명히 네이버와 구글 검색등록을 했는데 네이버에서 검색과 구글에서 검색이 되지 않아서 다시 살펴보니 검색등록은 했는데 구글맵이 인증이 안되서 검색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확실히 포털사이트 검색등록을 하니까? 블로그 운영기간은 짧은 대신에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직까지 블로그 숙성기간이고 개설은 2018년도 1월에 했지만 운영은 본격적으로 운영은 6월부터 포스팅을 시작했다. 6월에도 적은 수에 포스팅을 했고 7월부터 1일 1포스팅을 지금까지 쭉 이어지고 있다.

양질의 포스팅으로 승부를 해 볼 생각이다. 컨텐츠 질이 좋다면 방문자가 입소문을 듣고서 찾아오겠끔 만들고 싶다. 그것이 입소문 시작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럴려면 고객이 만족할 만한 흥미로운 주제와 정보성 컨텐츠가 많아야 호기심을 유발해서 자발적으로 방문을 할 것이다. 일종에 블로그의 유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또는 바이러스 마케팅, 버즈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구전마케팅 등 다양하게 불려지고 있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의미가 다릅니다. 바이럴마케팅은 한 소비가 다른 소비자에게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그 메시지의 노출을 기하급수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방법을 말한다.

마케팅은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효과적인 바이럴마케팅 결과를 얻위해서는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중에 하나이다.

시골아재에게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바이러스처럼 블로그가 소문이 나서 인기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광고클릭도 많이 되고 원하던 꿈도 이룰 수 있으니까?

아직 한참 부족하지만 급한 마음 먹지 않고 지금처럼만 열심히 노력해서 하나하나 이루어 나갔으면 합니다. 항상 조급한 마음이 문제인 것 같다.

바이럴 마케팅은 카페와 블로그에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입소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버즈 마케팅에 대한 차이점이 있다고 하는데 잠깐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첫째 입소문 마케팅(=구전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은 어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사람들이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주로 주부나 동호회 모임 등의 오프라인과 관련된 내용이 많습니다.

이때 사람들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관련이 없ㄷ고 인식되고, 커뮤니케이션이 오가는 미디어 여기 그 기업과 관련이 없다고 인식되어야 합니다.

 

둘째 버즈 마케팅

버즈 마케팅이란 선전효과나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려는 목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가리지 않고 벌이는 각종 이벤트나 활동을 가리킵니다. 

버즈 마케팅은 이마에 문신을 하거나 최근 뉴욕의 어느 헬스클럽이 했듯이 엉덩이에 문신을 하는 것처럼 대개 괴팍하고 입이 딱 벌어지는 이벤트나 사건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버즈가 제대로 일어나면, 사람들이 이에 대해 글을 쓰게 되므로 훌륭한 홍보 도구가 됩니다.

 

셋째 바이럴 마케팅(=바이러스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 사이에 급속하게 퍼질 만한 마케팅 메시지를 주입하기 위해 벌이는 각종 노력을 가리킨다. 이런 노려은 이메일 메시지나 동영상의 형태로 주로 시도되며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온라인상에서 네티즌들이 정보를 확산시킨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과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입소문 확산을 가속시키는 정보 제공자 존재합니다.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을 합니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블로그나 카페, SNS를 통해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일에 대한 열정이 느껴집니다.

재미있거나 관심있는 콘텐츠일수록 확산 효과 크게납니다.

바이러스처럼 증식과 전파가 가능합니다.

기존 매체광고보다 저렴한 비용이 듭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필요성

현재 소비자들의 구매결정 요소 중 주변사람들의 체험담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소비자의 체험담은 기업의 정보 전달력보다 파급효과가 엄청나다는 사실입니다.

지속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각인은 브랜드 창출 및 가치 상승이 탁월합니ㅏ.

투자비용 대비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가 뛰어납니다.

 

 

 

마케팅의 기초! 왜 바이럴 마케팅인가?

 

온라인 매체의 발달이 마케팅 분야의 모든 것들을 인터넷 회선을 타고 급속도로 번져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마케팅 선택이 아닌게 되어버렸습니다. 필수적으로 꼭 해야만하는 존재가 되어버린 것이죠.

이제 바이럴 마케팅은 선태이 아닌 마케팅의 새로운 축, 중심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입소문하면 떠오르는 채널이 블로그이다. 마케팅의 기초라고들 합니다. 그중에서도 주부층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마케팅 자체를 주부층을 타켓으로 겨냥에서 온라인 광고부터 시작해서 체험단을 모집하고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블로그에 제품 사용기를 올리면 사용했던 제품을 주고 제품후기를 블로그나 맘카페에 글을 올리면서 발생되는 파급효과는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효과를 확인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만큼 입소문 마케팅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을 통해서 1대 다수에게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가는 파급효과가 엄청납니다. 요즘은 SNS가 대세로 블로그 인기는 한층 꺽였지만 그래도 블로그 운영은 기본이 아닌 필수 채널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국민적인 채널로 자리매깁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카페 역시 주부층이 블로그와 함께 휘어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경제적인 결정권은 모두 주부층에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부층을 타켓으로 해서 마케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살림살이 모든 결정권은 주부들에게 있습니다. 가화만사성이라는 말이 있듯이 집안 편안해야 만사형통이다. 그런 뜻인것 같습니다. 갑자기 이런 이야기가 왜 나왔냐고 물으신다면 경제권은 남자보다 여성분들이 특히 주부님들이 경제권을 가지고 있는 집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세대들은 어떻게 생각을 할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핫하고 대세가 주부들이라는 것은 인정하실 겁니다.

카페와 블로그의 체험단에 많이 참여하는 부분이 아마도 주부들이 공통적인 제품은 유아용품일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시골아재 역시 네이버 블로그에서 경험을 본다면 대부분 유아관련 상품이 체험단 후기와 블로그를 통해서 상품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맘카페에서 바이럴 마케팅은 유아용품입니다. 입소문으로 퍼지기 시작한 상품들이 많습니다. 맘카페에서 공유나 입소문 난 상품들은 대박이 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이다. 예를들어 유아용 유모차라든가 유아용 이유식, 제일 핫하고 민감한 아기용품 기저귀등 가격은 천차만별하지만 피부병, 먹는 이유식등, 그리고 고장나기 쉬운 유모차등은 유아용품으로 까다로운 상품들이다. 그래서 엄마들이 뭉쳤다. 맘카페을 잘만 공략하면 대박날 수도 있고 쪽박을 찰수도 있다. 언제나 좋은 제품을 만들어 판매를 한다면 좋은 대한 평가는 입소문으로 퍼지게 되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몰리게 된다.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그 진가를 알게 된다.

자발적인 온라인 광고가 아니더라도 바이스러처럼 퍼져나간 입소문으로 고객들이 먼저 찾아오기 때문에 마케팅의 경제적 가치, 효율적인 관리와 소비자 중심의 가치 창조를 위한 바이럴 마케팅이 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효과

 

요즘 우리나라에서 제일 핫한 플랫폼이 SNS마케팅일 것이다. 초고속으로 발달한 인터넷도 한 몫을 하고 있지만 더 급속도로 퍼져나간 것이 스마트폰 보급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집 가정에서도 모두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부터 마케팅이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초등학생 아들이나 딸은 게임과 공부도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다.

고등학생인 딸은 영어공부나 수능 인강을 스마트폰으로 시청 할 수 있다.

아버지 진급시험은 영어회화 같은 어학공부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마케팅 역시 간단한 어플하나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시대가 요즘 세상이다. 지금 돌아가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지 못한다면 도태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인터넷의 급속도로 발달되어서 소문으로 퍼지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은 포털 사이트 맛집 검색을 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디 맛집' 연관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블로그, 카페, 지식in 포스팅에서 주로 볼 수 있고 최근에 핫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매체에서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바이럴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되는 플랫폼은 블로그, 카페, 지식in이라고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운영이 쉽고, 컨텐츠의 유입과 유출이 쉬우며 방문자와 댓글, 스크랩 서비르를 통해 즉각적인 타 블로거들의 방문과 관심도 체크가 가능하고 활용하기도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카페 역시 맘카페 중심으로 활발하게 입소문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많은 경제적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바이럴마케팅의 중심에는 SNS 플랫폼을 이용한 SNS마케팅 큰 파급 효과를 보이고 있다. SNS마케팅은 '전자적 입소문'이라고도 하며 즉 EWO(electronic word of month)전략이다. 온라인 공간에서 벌어지는 소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 중에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상품은 댓글이나 추천 등에 의해 입소문으로 퍼지기 때문이다. 전달하고자 하는 컨텐츠의 태그 등으로 다른 이용자에게 전달되기 쉬운 만큼 SNS마케팅은 위에서 말한  바이럴마케팅 중에서 가장 파급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여기 언급하지 않았지만 많은 기업에서 행해지고 실패한 경우도 있겠고 성공한 사례 또한 있을 것이다. 구매의사 결정요소로써 입소문, 인터넷 사용 경험 사용후기, 직접 상품을 사용한 후기, TV광고를 통해서도 상점내 광고 팜플렛, 전문가 추천하는 상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입소문을 통해서 경험을 통해서 직간접적으로 바이럴 마케팅의 영향력내에서 상품을 구매했다는 사실이다.

온라인 통해서 들어오는 마케팅 광고가 얼마나 파급력이 대단한지 알 수 있다.

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일들이 점점 많아졌다.

게임과 인터넷 쇼핑, 영화티켓예매, 전자책부터 인터넷 강의, SNS플랫폼 인스타그램 사진 업로드부터 채팅 등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할 수 일들이 늘어나고 맛집, 여행지에서 데이트 할 수 있는 곳도 입소문 통해서 얼마든지 포털사이트에 검색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바이러 마케팅 역시 기업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한다면 실패의 원인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 짧은 소견으로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는데 제대로 포스팅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공부를 많이 해서 바이럴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앞으로 나아가 방향 현재에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견해를 펼쳐 볼까 합니다.

제글 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