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BIG

맥카페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한 맥도널드

1955년에 시작한 맥도널드는 이후 50년 동안 전세계 1등 외식 업체 자리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초에 불어온 웰빙 바람과 [[슈퍼사이즈 미]]라는 반 맥도날드 영화 등으로 매출이 급감했고, 주가도 1/4로 폭락했습니다.

경영상 심각한 위기의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맥도널드는 2녀 만에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매출 성장률은 연평균 100%이상을 달성했고 주가도 최고점을 경신 했습니다. 비결이 무엇일까?

 

2달러짜리 맥카페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

맥도날드는 매출뿐만 아니라 실추된 브랜드 이미지를 되돌려놓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실시했습니다. 그중에 가장 성공적인 결과물은 바로 맥카페(McCafe)입니다.

고품질이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2달러짜리 맥카페는 철저한 마케팅 전략

아래 탄생한 제품입니다.

맥도널드 경영진은 '맥도널드를 고객이 먹고 마실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으로 만들자"는 목표 아래 마케팅 전략을 펼쳤습니다.

맥도널드는 어린이 취향의 매장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하고, 커피 라인은 따로  분류해 테이크아웃이 용이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맥카페는 스타벅스와 대적하고 경쟁 업체인 도넛 업체를 가볍게 

따돌리는, 기적 같은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새 브랜드 론칭인가, 죽어가는 브랜드 살리기인가

맥도날드는 맥카페를 이용해 죽어가는 맥도널드의 브랜드 재활성화를

이루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가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을 때 죽어가는 브랜드를 살릴 것인지,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할 것인지

크게 고민합니다.

맥도널드는 기업 자체가 브랜드라서 재활성화가 필요했지만 개별 브랜드인

경우에는 약간 변형된 새 브랜드로 론칭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GM대우의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할 때만 해도 '대우'라는 브랜드를

살리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는 GM대우 차량에 시보레(Chevrolet) 마크를 장착해

사용하는 등 시보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2011년부터 아예 새 브랜드와 GM대우, 시보레 3가지 브랜드를 차종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해서 소비자들의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GM대우는 대우라는 브랜드보다 GM의 브랜드인 시보레에 대한 국내 인지도가 높다는 판단 아래 브랜드 혼합 사용을 결정한 것입니다.

하지만 브랜드를 아예 바꾼 것이 아니라 결국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을 보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새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보다는 죽어가는 브랜드라도 명맥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한 듯합니다.

새 브랜드 론칭인지, 브랜드 재활성화인지는 브랜드 인지도를 먼저 조사한 뒤 결정해야 합니다.

 

마케팅 공부

꺼진 브랜드도 다시 살려보자! 브랜드 재활성화

브랜드 재활성화(Brand revitalization)는 소비자의 기호가 바뀌거나 신기술이 등장해 힘이 약해진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어 다시 이전의 인지도를 갖게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그러나 브랜드를 구성하는 경쟁요소가 거의 남아 있지 않다면 재활성화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정도가 되면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나 마찬가지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재활성화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브랜드 인지도 확대시키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너무 낮거나 제한적인 경우에는 브랜드 인지도의 깊이와 넓이를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브랜드 제품의 소비를 확대시킬 패키지를 개발하거나

가격 할인 등의 방법을 쓸 수 있었습니다.

2. 브랜드 리뉴얼하기

브랜드 이미지가 노후했을 때는 이미지 개선을 위한 브랜드 리뉴얼 전략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구성요소 중 하나 이상을 수정 변경해 노후화된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이미지를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예는 상품 패키지나 브랜드 로고에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이때 브랜드를 대표하는 핵심 요소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의 소나타

시리즈는 중형 자동차라는 핵심 이미지를 유지한 채 제품명과 디자인을 리뉴얼하고 있습니다.

 

3. 브랜드 라인 확장& 세컨드 브랜드 개발하기

기존 고객을 그대로 유지한 채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브랜드 라인을 확장하거나 세컨드

브랜드를 개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남성의류 브랜드에서 여성의류 브랜드로 라인을 확장하거나,

명품 브랜드의 고급 이미지와 감성은 유지한 채 실용적이고 대중적인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세컨드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