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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프로세스

◆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챗봇(Chatbot)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한 자동 대화 시스템으로, 고객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제공합니다. 챗봇은 최근 대세로 자동 응답 시스템으로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구현할 수 있어서 기업의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챗봇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는,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고 구매 과정에서 도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면서,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증대시켜 고객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챗봇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고객 서비스에서는 대기시간과 번거로운 인터랙션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챗봇을 활용하면 AI 기술을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챗봇이 고객의 선호도, 요구사항을 파악해 설루션을 제공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맞춤형 서비스는 고객만족도와 함께 브랜드 이미지를 증대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챗봇은 또한, 마케팅에 있어서는 문제점을 자연스럽게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챗봇이 고객으로부터 불만을 듣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챗봇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은 고객연락처 관리(CRM), 방문수령/택배서비스, 온라인/모바일 주문, FAQ 등의 분야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2. AR/VR(증강현실/가상현실)

 AR/VR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도구로, 고객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놀이공원, 박람회 등 거대한 공간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도 새롭고 효과적인 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증강현실(AR)은 실제 세계의 이미지를 캡처하고 그 위에 가상적인 이미지를 추가해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슈퍼마켓에서는 AR기술을 활용하여 손님이 상품을 직접 보면서 화면 위에 글자로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품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등 상품관리 및 판매 효율성을 높이는데 유용합니다. AR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고객들의 이목을 끌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반면, 가상현실(VR)은 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최근에는 업계에서 제품 사용성, 콘텐츠 품질, 측정 비용 등의 문제가 개선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시켜 유저들에게 더욱 생생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업계에서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만들어낸 후 판매 지점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거나 매장 내부를 360도로 고객들이 둘러볼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놀이공원・테마파크와 같은 분야에서의 활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치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소셜 라이브 방송

소셜 미디어 채널을 이용한 라이브 방송으로, 제품의 사용법과 상세한 정보, 새로운 제품 출시 정보 등을 전달할 수 있으며,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실망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소셜 라이브 방송은 최근 인기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방송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는 것으로는,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명, 실제 사용 중인 모습 등을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있습니다. 소셜 라이브 방송은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고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 소셜 라이브 방송에서는 고객들이 방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와 고객 간에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둘째, 새로운 제품 출시에 대한 이목 집중 : 소셜 라이브 방송은 새로운 제품 출시에 대한 이목 집중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새로운 제품을 방송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여주고, 제품 장점과 사용법 등을 소개하는 것은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 출시에 대한 반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셋째, 새로운 출시를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 : 소셜 라이브 방송은 고객들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출시나 브랜드 전략 정립에 필요한 피드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넷째, 비용 효율 : 소셜 라이브 방송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인플루언서나 직원을 활용해 방송을 진행할 수 있으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라이브 방송 도구를 사용하면 부가적인 비용을 지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셜 라이브 방송은 브랜드의 제품에 대한 홍보를 위한 저렴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전까지는 보기가 힘들었던 제품 사용 과정을 실시간으로 고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인기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음성 검색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한 음성 검색은 고객이 명령어를 활용하여 정보나 제품을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성 검색은 최근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다르게, 음성 검색을 위한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음성 검색을 위한 최적화를 하는 이유는,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인해 음성 검색 사용자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검색 행동에 대한 이해와 최적화를 진행하면 브랜드의 검색 엔진 노출 우선순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성 검색은 세대별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각의 세대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음성 검색 마케팅 전략의 예시입니다.

첫째, 질문 형식의 키워드 분석 : 음성 검색은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질문 형식의 키워드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둘째, 글자 수가 적은 검색어 : 음성 검색은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길고 복잡한 문장보다는 대화식으로 자연스러운 검색어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간결한 검색어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지리적 키워드 분석 : 음성 검색은 약간의 경향성이 있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다른 키워드가 나오기도 합니다. 직접 혹은 여러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해당 지역의 검색어를 분석하고, 지역별 타깃 마케팅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넷째, 정확한 데이터 처리 : 음성 검색은 데이터 처리 정확도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에 맞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성 검색은 모바일 기기의 발전에 따라 더욱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검색어 분석과 타깃 마케팅에 중점을 두어 최적화를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와 제휴를 맺어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적극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마케팅 전략이며,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최근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의 영향력과 팔로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프로모션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반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SEO)나 디지털 광고와 달리, 신뢰성과 접근성이 강조됩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팔로워들과의 관계에서 높은 신뢰성과 브랜드의 접근성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타깃 마케팅에 최적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팔로워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룹 내에 타깃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의 이미지 개선, 홍보, 제품/서비스 판매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됩니다.

그러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는 불법적인 광고나 인플루언서와의 불일치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의 선택과 이용,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며, 브랜드의 이미지와 판매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관리와 모니터링이 필요하기 때문에, 잘 구성된 전략과 전문가의 지원이 요구됩니다.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기존의 마케팅 전략을 보완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적응을 돕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어떤 도구를 선호하는지와 비즈니스모델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새로운 마케팅 도구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프로세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목표 설정 및 분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를 설정하고, 타깃 대상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검토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첫 번째 단계는 목표 설정 및 분석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마케팅 팀은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1. 목표 설정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마케팅 팀은 회사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는 마케팅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새 제품 론칭, 시장 점유율 확대,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이 될 수 있습니다.

2. 타깃 대상 분석 : 마케팅 활동의 대상인 타깃 대상을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디마그래픽 요인(연령, 성별, 지역 등)과 행동 패턴(소비 패턴, 관심 분야 등)을 고려합니다. 이 단계에서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상세한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출합니다.

3. 시장 조사 : 시장 조사를 통해 새 제품 론칭이나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경쟁사의 상황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 등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과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결정합니다.

4. 스왑 분석 : 스왑 분석은 회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분석하는 일종의 SWOT 분석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회사의 내부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시장의 기회와 위협을 식별하여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러한 목표 설정 및 분석의 결과에 따라 마케팅 팀은 세부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표가 새 제품 론칭이라면 제품에 대한 브랜딩 및 홍보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이미지 정립
회사 또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합니다. 브랜드 메시지를 정의하고, 시장과 경쟁사를 분석하여 목표에 맞게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브랜드의 콘셉트를 구체화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브랜드 이미지의 정립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비추어지는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는 것은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정립하는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분석 : 브랜드 분석을 통해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과거 성과,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 요인, 제공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타깃 대상 등을 고려합니다.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의 시각적인 인식 요소를 의미합니다. 로고, 색상, 타이포그래피 등을 통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협력 업체를 통해 로고 디자인과 같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코어 메시지 개발 : 브랜드 코어 메시지는 브랜드의 가치, 목표 및 미션을 표현하는 문구 또는 메시지입니다.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개발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합니다.

4. 브랜드 마케팅 : 브랜드 마케팅은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고, 이벤트, 스폰서십, 디지털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합니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 정립을 위한 작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여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략 수립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수립합니다. 전략의 요소로는 마케팅 참조 프로모션, 홍보, 광고, 콘텐츠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프로세스에서는 전략 수립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략 수립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 설정 :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목표 설정입니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판매 증대, 브랜드 인지도 향상, 새로운 시장 진출 등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타깃 고객층 정의 : 누구를 대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할 것인가를 정의합니다. 대상 고객을 특정하여 해당 고객의 요구 사항, 선호도, 욕구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경쟁 환경 파악 : 경쟁적인 시장에서 작동하기 위해서는 경쟁 업체들의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경쟁 업체들이 어떠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브랜드 이미지나 인지도는 어떤지 등을 분석해야 합니다.

4. 차별화 전략 수립 : 경쟁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통해 시장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과 서비스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등을 고려하여 차별화 전략을 수립합니다.

5. 마케팅 믹스 (4P) 전략 수립 :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은 마케팅 믹스입니다. 제품, 가격, 홍보, 판매처 등의 요소들을 전략적으로 조합하여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합니다.

6. 실행과 모니터링 :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은 물론, 그 결과를 추적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탐색하고, 새로운 전략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략 수립 단계를 수행하면서 전략적인 사고를 극대화하여 효율적이며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전략 실행 

수립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마케팅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채널(온/오프라인) 중 적합한 채널을 선택합니다. 이때,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 전략 실행 계획 수립 : 전략 실행을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제품, 가격, 홍보, 채널에서 수행해야 할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2. 자원 할당 : 전략 실행에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고 예산을 결정합니다. 자원 할당은 실행 계획을 수행할 때 필요한 모든 것들을 고려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합니다.

3. 전략 실행 : 실행 계획에 따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채널 별로 캠페인을 수행합니다.

4. 테스트와 평가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실행될 때, 실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상하고 예방합니다. 실행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테스트와 분석을 수행합니다.

5. 개선 : 마케팅 전략 실행 중에 발생하는 문제점들이나 불가피한 변수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처합니다. 실행 중의 성과와 문제점들을 평가하고, 다음 단계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도출합니다.

이러한 전략 실행 단계에서, 실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대처 능력, 예측 능력 등이 중요합니다. 전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과정에서는 순서대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면서,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판단하며 개선하면서 강력한 마케팅 실행 능력을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니터링 

실행된 전략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략 보완과 개선 기회를 찾고 최적화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후, 실행하는 과정에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모니터링은 수립한 전략이 목표를 달성하는지, 잘 실행되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필요한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아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모니터링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입니다.

1. KPI 설정 :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를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홍보 캠페인에서 목표하는 성과가 고객 유치라면, 세부목표로 고객 유입 수, 고객 유지율, 구매 전환율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수집 : KPI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 도구를 활용하거나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 반응을 파악해야 합니다.

3. 분석 :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파악합니다.

4. 보고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여기에는 KPI의 수치, 분석 내용, 개선 방안 등이 포함됩니다.

5. 개선 : 보고서를 바탕으로 전략을 개선합니다. 이를 위해 추가적인 행동 계획을 만들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수정합니다.

전략 모니터링은 한 번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목표 달성과 개선을 위해서는 매주, 매월 또는 매 분기마다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필요한 경우 전략을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성과와 효율성을 개선하며,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 평가 

전략과 전략의 실행에 대한 평가를 수행합니다. 실패하는 전략은 분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다음 전략에 반영됩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1. 목적성 : 전략의 목적과 목표가 충분히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정되었는지 평가합니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전략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수정하기 어렵습니다.

2. 고객 중심성 : 전략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의 니즈와 관심사에 부합하는지 평가합니다. 고객 중심의 전략은 고객의 이해와 참여를 유도해 높은 반응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3. 유연성 : 전략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시장 변화, 경쟁환경 등이 순식간에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유연성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4. 예산성 : 전략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예산이 적절한 범위 내에 설정되었는지 평가합니다. 예산이 부족하면 전략의 효과를 달성하기 어렵고, 너무 많은 예산 쓰기는 불필요한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실행 가능성 : 전략이 실제로 구현 가능한지 평가합니다. 실적을 예측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할 때, 현실적인 제약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6. 평가 및 개선 가능성 : 전략의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평가 체계가 충분히 마련되었는지 평가합니다. 전략의 성과를 꾸준히 평가하여 수정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평가하여 전략을 수립하면, 시장 환경과 경쟁상황을 고려해 적절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프로세스를 통해 마케팅 활동의 효과적인 수행이 가능합니다. 마케팅 팀은 전략 수립을 위한 브레인스토밍과 관련한 회의를 자주 개최하며, 마케팅 활동의 진행 상황을 적극적으로 추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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