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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야기

마케팅 현상의 측정

블랙데블 2023. 6. 26.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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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현상의 측정

◆ 마케팅 현상 측정의 본질

마케팅 현상 측정의 본질은 기업이나 단체가 실행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 결과를 도출했는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 비용 대비 효과적인 결과를 얻었는지를 정량적인 지표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마케팅 전략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는 목표와 지표를 정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통해 측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측정의 대상은 판매 실적, 고객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마케팅 효과적인 비용 등입니다.

예를 들어, A기업이 B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활동을 실행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A기업은 B채널에서 발생한 판매 결과, 방문자 수, 구매자 수, 구매 금액 등의 지표를 측정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A기업은 B채널에서 얼마나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얼마나 많은 성과를 얻었는지를 정량적인 지표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현상 측정은 마케팅의 성과와 효과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측정을 통해 향후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추세나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고, 성과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이 좀 더 유의미하고 효과적이게 구축되며, 향후 비즈니스 성장과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측정의 요건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이 필요합니다.

1. 명확한 목표 설정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그 목표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와 지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측정 결과가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은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측정하는 첫 번째 요건입니다. 목표는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인지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 분기에 비해 매출 증가율을 10%로 설정하는 것보다, 이번 분기에 새로운 고객을 100명 확보하고, 이들 중 30% 이상의 고객이 반복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명확한 목표입니다. 

명확한 목표는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주고, 목표와 관련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전략의 개선 및 성과 최적화에 도움을 줍니다.

2. 측정 가능한 지표 설정
측정 가능한 지표가 있어야 하며, 측정하기 쉽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설문조사나 고객 평가 점수 등을 이용하여 측정해야 합니다.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성과를 나타내는 측정 가능한 지표가 필요합니다. 측정 가능한 지표는 수치화하여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 결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활동의 목표가 "새로운 고객을 100명 확보하고, 이들 중 30% 이상의 고객이 반복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라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측정 가능한 지표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총 고객 확보 수
- 반복 구매 비율
- 새로운 고객 구매 비율
- 고객 유지율
- 평균 주문 금액 등 

이러한 측정 가능한 지표를 수집 및 분석하여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 보유 
측정하는 지표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도구와 기술을 선택하고,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측정의 요건 중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 보유는 매우 중요합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은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핵심 기술입니다.

데이터 수집 기술은 다양한 방식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는 웹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방문자 수와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도 조사나 실적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 만족도, 구매력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은 수집한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기술입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은 대표적으로 통계적 분석기법, 머신러닝, 인공지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의 성과나 구매자 행동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 효과적인 측정을 위해 중요한 요건 중 하나입니다.

4. 결과 보고 및 행동 계획 수립 능력
마케팅 활동을 측정할 때는 측정된 결과에 대한 보고 및 행동 계획 수립 능력이 필요합니다. 측정 결과를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하며, 해결 방법을 제안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측정의 요건 중에서는 결과 보고 및 행동 계획 수립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결과 보고는 수집한 데이터 통계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요약하고, 이를 고객이나 상위 조직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 결과를 시각화하거나 간단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이는 전문적인 마케팅 전략가뿐만 아니라 기타 조직 구성원들에게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행동 계획 수립 능력은 마케팅 전략의 최종 목표가 되는 결과물을 도출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측정 결과에 따라 보완할 부분이나 보완된 결과를 근거로 개선할 전략등 다양한 행동 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행동 계획 수립 능력은 마케팅 능력과 더불어 높은 전략 수립 능력을 요구하며, 경영상황을 파악하고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확한 전략 수립 능력 역시 필요합니다.

위 요건들을 충족시키면,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여 기업이 향후 더 나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조사 행동과학과 태도 측정

마케팅 조사에서는 소비자들의 행동과 태도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됩니다. 이를 위해서 행동과학과 태도 측정은 중요한 개념이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행동과학 측정 방법
- 설문조사: 소비자들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제품을 선호하는지 등을 질문하여 소비자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실험: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능을 테스트하거나, 다양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패키지의 디자인이 제품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실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태도 측정 방법
- 직접적인 질문: 소비자들의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조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간접적인 방법: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태도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신문기사가 고객들의 제품 선호도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조사하여 이를 기반으로 태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조사에서는 소비자들의 행동과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행동과학과 태도 측정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정확한 분석과 판단을 통해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마케팅 조사자료의 수집

마케팅 조사자료의 수집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설문조사입니다. 그 외에도 인터뷰, 관찰, 실험, 빅데이터 등의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문조사
- 온라인/페이스투페이스(직접 대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 가능
- 질문지를 통해 대상자의 의견, 태도, 행동 등을 파악

2. 인터뷰
- 전화, 온라인, 직접 대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 가능
- 대상자와 대화를 통해 자료를 수집

3. 관찰
- 직접 관찰, 면접, 초점 그룹 학습 등을 통해 대상자의 행동, 반응 등을 파악

4. 실험
- 랜덤화된 실험군과 통제군을 비교하여 제품, 서비스의 효과를 측정

5. 빅데이터
- 큰 양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소비자의 행동, 선호도, 패턴 등을 파악

마케팅 조사자료의 수집 방법은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 대상자 등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료 수집 시 대상자의 개인정보보호와 윤리적인 문제 등을 고려하여 합법적, 공정한 조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 마케팅 조사자료의 원천

마케팅 조사자료의 원천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비자
소비자는 마케팅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원천입니다. 소비자의 니즈, 선호도, 구매 패턴, 인식 등을 파악하여 제품/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합니다.

2. 경쟁사
경쟁사의 제품/서비스, 마케팅 전략, 시장 점유율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현재의 경쟁 상황을 파악하고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3. 산업/시장 동향
산업/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제품/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합니다.

4.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대규모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소비자의 행동, 선호도,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제품/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인터넷/소셜미디어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는 소비자의 의견, 반응, 소비 패턴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원천입니다. 이를 분석하여 제품/서비스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조사자료의 원천은 다양하며, 이들을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장을 파악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마케팅 조사자료 실사의 방법

마케팅 조사자료 실사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문서 및 보고서 분석
관련 문서 및 보고서를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제품/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정보가 담긴 보고서, 경쟁사 리서치 보고서, 시장 조사 보고서 등을 분석합니다.

2. 인터뷰 및 설문조사
소비자, 업계 전문가, 경쟁사 직원 등과 인터뷰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인식 조사, 만족도 조사, 시장 동향 파악 등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 니즈, 경쟁 상황, 우수한 제품의 특정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데이터 수집
인터넷에서 수집한 데이터, 뉴스,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인식, 검색량, 반응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시장 조사 및 모니터링
시장 조사를 실시하여 경쟁사의 제품 및 서비스, 가격정책 등을 파악합니다. 즉각적인 조치와 제품연구 및 관련 혁신을 위한 시장 동향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5. 데이터 마이닝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인식, 구매 행동 패턴 등을 파악합니다.

마케팅 조사자료의 실사 방법은 다양합니다. 해당 자료의 종류와 활용 목적 등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실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 마케팅 조사 설문지의 작성요령

마케팅 조사 설문지를 작성할 때 아래 사항을 고려하면 좋습니다.

1. 목적 확립
조사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조사 대상자의 정보를 파악하여 적합한 문항을 작성합니다. 설문지 작성 전에 조사할 내용과 목적 등을 미리 계획해두어야 하며, 불필요한 내용은 제외합니다. 조사의 목적을 명확히 하여 설문지 작성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이 없는 설문지는 조사 결과가 유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응답자들의 참여율 또한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조사 설문지를 작성하기 전, 조사하려는 목적을 충분히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개발에 관한 조사인 경우, 이를 위해 실시하는 조사가 어느 분야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인지, 어떤 연구 결과를 얻고자 하는지, 어떤 유형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등을 정확히 구체화해야 합니다.

복수의 목적이 있는 경우, 이를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를 정해준 후 적절한 문항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 및 해석,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제품/서비스 개발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신뢰성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간결하게 작성
문항은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설문조사 시간이 짧게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적이고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팅 조사 설문지의 작성 요령 중 하나는 문항들을 균형 있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각 문항 간 간격이 너무 멀면 응답자들이 체계적으로 답변을 제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설문조사의 결과를 해석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격이 균일하게 분포되도록 문항들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문의 질문문항과 간단한 객관식 문항, 성향 및 기타 정보에 대한 문항 등을 적절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또한, 같은 유형의 질문이 반복되는 것을 방지하고, 문항들 사이의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케팅 조사 설문지는 응답자들이 답변하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문항 간격을 균형 있게 조절하고, 질문 유형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들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명확하다면 응답 율과 설문조사의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질문 유형 고려
설문조사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질문 유형은 객관식, 주관식, 오픈 질문, 의견 조사 등이 있습니다. 각 질문 유형에 따라 적합한 문항을 작성합니다. 마케팅 조사 설문지의 작성 요령 중 하나는 적절한 질문 유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사용하여 유의미하고 타당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객관식 질문 : 대답을 선택할 수 있는 객관식 문항은 설문조사에서 가장 흔한 유형 중 하나입니다. 올바르게 작성된 객관식 문항은 만족도, 선호도 및 구매 의사 결정과 같은 핵심 마케팅 지표를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둘째, 열린 질문 : 열린 질문은 응답자들로부터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질문입니다. 열린 질문은 응답자가 질문에 대해 해당하는 자유로운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순위 질문 : 순위 질문은 응답자가 선택한 항목을 순위를 매겨 나열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입니다. 적절하게 작성된 순위 질문은 제품 구성 요소, 마케팅 캠페인의 요소, 고객 서비스 특성 및 기타 중요한 요소의 우선순위를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째, 매트릭스 질문 : 매트릭스 질문은 한 질문에서 여러 가지 질문을 조율하여 정량적 데이터를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질문은 제품 특성, 서비스 지표 및 선호도와 같은 여러 가지 단계의 응답을 문항에 포함합니다.

마케팅 조사 설문지의 작성 요령 중 질문의 유형 설정은 설문지의 목적과 조사 대상에 따라 결정됩니다. 적절한 질문 유형을 사용하면 조사 결과에 대한 정확성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순서 구성
설문지에서는 문항의 순서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응답자로부터 대답을 받는 순서는 논리적으로 구성해야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조사 설문지의 작성 요령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조사 목적 정의 : 마케팅 조사 설문지 작성을 시작하기 전에, 조사의 목적을 명확히 도출해야 합니다. 조사 목적은 설문지에 포함된 질문 및 답변의 유형 및 수준을 결정합니다.

둘째, 조사 대상 설정 : 조사 대상을 설정하여 대상의 특성에 맞게 설문지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성별, 연령, 지역, 직업, 소득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제작합니다.

셋째, 질문 유형 선택 : 다양한 질문 유형 중에서 조사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질문 유형을 선택합니다. 객관식, 열린 질문, 순위 질문, 매트릭스 질문 등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넷째, 질문 작성 : 조사에 필요한 질문들을 작성합니다. 질문은 간결하고 명확해야 하며, 응답자가 헷갈리지 않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 답변 선택 사항 작성 : 객관식 질문 등에 사용될 답변 선택 사항을 작성합니다. 답변 선택 사항은 명확하고 직관적이어야 하며, 필요한 선택지를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여섯째, 마무리 : 설문지 작성 후에는 반드시 마지막으로 전체 설문지를 확인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오타나 불필요한 질문, 혼란스러운 표현 등을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곱째, 테스트 실행 : 설문지 작성을 완료한 후에는 작은 규모에서 설문지를 실행하여 테스트합니다. 테스트를 통해 설문지에 오류가 없는지, 설문 조사에 사용된 질문들이 명확하게 이해되는 것인지 확인하고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덟째, 대표성 확보 : 설문지를 많은 사람들이 응답하도록 설문 대상을 대표적으로 선정하여 조사 결과에 대한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조사 대상에 따라 적절한 설문지를 작성함으로써 조사 결과에 대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5. 레이아웃 디자인
설문지는 가독성을 고려하여 레이아웃을 잘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 쉽게 일관성 있게 폰트, 구분선, 크기 등을 조정하며, 기본적인 디자인 원칙을 준수합니다. 마케팅 조사 설문지의 레이아웃 디자인은 설문지의 가독성, 효과성,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마케팅 조사 설문지의 레이아웃 디자인을 구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간결함 : 설문조사의 목적, 질문, 계층을 명확하게 나타내고, 불필요한 정보는 생략하여 설문지 적재적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구성 : 설문지는 구성요소(제목/질문/답변/문장 간격 등)와 체계적인 구성요소(문단/문항/페이지 등)를 적절히 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일관성 : 일관성 있는 디자인 구성으로 답변자들이 질문을 인식하고 효율적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넷째, 편리성 : 설문조사참여자들이 쉽게 참여하도록 설문질문 글씨체/크기, 배치 위치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설문조사 과정을 간편하게 만듭니다.

다섯째, 색상 : 적절한 색상을 사용하여 디자인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컬러와 글꼴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섯째. 로고 사용 : 로고를 사용하여 설문조사가 어떤 회사, 브랜드와 관련돼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곱째, 다양한 디자인 요소 활용 : 그래픽과 그림, 이미지와 폰트, border, 아이콘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시선을 집중시키며, 설문에 참여하도록 응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여 마케팅 조사 설문지의 레이아웃을 구성하면, 답변 응답률을 증가시키고, 조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동일한 설문지를 서로 다른 대상 집단에게 시행해 보며 수정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설문지 작성의 품질과 완성도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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